$\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형사정책적 관점에서 본 스마트미디어 정책연구 - 이용자보호를 위한 정책방안을 중심으로 -
Policy Measures for Smart Media in the Aspect of Criminal Policy - Focusing on the Protection of Users’ Rights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0877
과제고유번호 1105007214
사업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6-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0877

초록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다양한 차원의 개인적 사회적 변화가 시작되면서 우리사회는 스마트 미디어 시대로 접어들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얻고 업무 처리도 하며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다. 스마트 미디어는 이제 개인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 활동 등 모든 분야에서 변화의 중심이 된 것이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데,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 Strategy Analyti

Abstract

1. Objectives and Implication
Korean society has moved into the era of smart media technologies with personal and social changes triggered by the development of smartphones. A great number of people find information, handle their works, and build up relationships with other people by using smar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CONTENTS ... 5
  • 표 차례 ... 12
  • 그림 차례 ... 16
  • 국문요약 ... 17
  • 제1장 서론 ... 37
  •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 39
  • 제2절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 43
  • 1. 스마트 미디어 동향과 선행연구 검토 ... 44
  • 2.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 국내 법제 검토 ... 45
  • 3.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 해외 법제 검토 ... 45
  • 4.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권리침해에 대한 이용자 조사 ... 46
  • 5.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에 대한 전문가 조사 ... 46
  • 제2장 스마트 미디어와 이용자 보호 국내 법제 현황과 쟁점 ... 49
  • 제1절 스마트 미디어의 발전 동향과 전망 ... 51
  • 1.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의 확산 ... 51
  • 가. 스마트미디어의 개념 ... 51
  • 나.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의 확산 ... 54
  • 2. 스마트 미디어의 주요 서비스 발전 동향과 전망 ... 58
  • 제2절 선행연구 검토 ... 75
  • 1. 스마트 미디어와 이용자 보호 관련 국내 논의 ... 75
  • 2. 스마트 미디어와 이용자 보호 관련 해외 논의 ... 81
  • 제3절 국내법제 검토 ... 86
  • 1. 스마트 미디어와 이용자 보호 관련 법률 현황 ... 86
  • 가. 명예훼손 및 모욕 ... 86
  • 나. 사생활 침해 ... 88
  • 다. 초상권 침해 ... 91
  • 라. 저작권 침해 ... 93
  • 마. 청소년 유해정보 ... 95
  • 바. 권리침해 구제수단 및 절차 ... 98
  • 2.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 유형별 법적 쟁점 ... 99
  • 가. 명예훼손 및 모욕 ... 99
  • 나. 사생활 침해 ... 101
  • 다. 초상권 침해 ... 104
  • 라. 저작권 침해 ... 104
  • 마. 청소년 유해정보 ... 107
  • 바. 권리침해 구제수단 및 절차 ... 110
  • 3.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 분쟁사례 분석 ... 110
  • 가. 시정요구의 위반유형과 방법 ... 111
  • 나. 유해정보의 시정요구 현황 ... 112
  • 다. 권리침해 정보 ... 114
  • 라. 스마트 미디어 정보 심의 현황 ... 115
  • 제4절 소결 ... 116
  • 1. 스마트 미디어의 발전 동향과 전망 ... 116
  • 2.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 ... 119
  • 3. 국내 법제 검토 ... 120
  • 제3장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 관련 해외법제 ... 123
  • 제1절 영국의 법제 현황 ... 125
  • 1. 영국 사회의 스마트 미디어 이용 현황 ... 125
  • 2.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 관련 법제 및 정책 동향 ... 132
  • 가.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와 소셜 미디어에서의 표현에 대한 자유 ... 132
  • 나. 실효성을 상실한 보도금지 요청 법과 전통 미디어의 역차별 논란 ... 134
  • 다. 스마트 디바이스, 소셜 네트워킹, 사회 통합적 역할에 대한 논란 ... 136
  • 라. 영국 경찰의 스마트 미디어 이용 논란 ... 137
  • 마. 레베슨 보고서에 나타난 스마트 미디어 규제 ... 138
  • 3.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 관련 시사점 ... 141
  • 제2절 미국의 법제 현황 ... 142
  • 1. 미국의 스마트 미디어 현황과 법적 쟁점 ... 142
  • 가. 스마트 미디어 이용 현황 ... 142
  • 나. 스마트 미디어와 이용자권리 관련 법적 쟁점 ... 148
  • 2.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 관련 법제 현황 ... 163
  • 3.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 관련 정책적 논의 현황 및 전망 ... 166
  • 제3절 독일의 법제 현황 ... 168
  • 1. 독일의 스마트 미디어 시장동향 ... 168
  • 2.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 관련 법제 현황 ... 170
  • 가. 텔레미디어법(TMG: Telemediengesetz) ... 170
  • 나. 인터넷법(Internetrecht) ... 171
  • 다. 데이터 보호법 ... 173
  • 3. 전망 ... 174
  • 제4절 일본의 법제 현황 ... 174
  • 1. 스마트 미디어 이용 현황 및 이용자 권리침해 ... 174
  • 가. 스마트 미디어 이용 현황 ... 174
  • 나. 스마트 미디어 이용과 관련된 이용자 권리침해 ... 179
  • 2.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 관련 법제 현황 ... 193
  • 가. 개인정보보호법 ... 193
  • 나. 청소년 인터넷 환경정비법 ... 194
  • 다. 저작권 관련법 ... 195
  • 라. 프로바이더 책임제한법 ... 199
  • 3.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 관련 정책적 논의 현황 및 전망 ... 200
  • 제4장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에 대한 일반인 조사 ... 205
  • 제1절 조사개요 ... 207
  • 1. 조사 방법 ... 207
  • 2. 조사대상 및 특성 ... 208
  • 3. 주요 조사내용 ... 210
  • 제2절 조사 결과 분석 ... 212
  • 1. 스마트 미디어 이용 행태 ... 212
  • 가. 스마트 미디어 보유 현황 ... 212
  • 나. 스마트 미디어 이용 시간 ... 213
  • 다. 스마트 미디어 이용 경력 ... 216
  • 라. 스마트 미디어 이용 서비스 ... 218
  • 마. 스마트 미디어를 이용하여 의견이나 타인의 신상정보를 유통하는 빈도 ... 220
  • 2. 스마트 미디어 이용 피해 경험 ... 226
  • 3.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권리침해에 대한 인식 ... 230
  • 가. 스마트 미디어 이용 피해의 심각성 인식 ... 230
  • 나. 스마트 미디어 이용시 타인의 권리침해 우려 ... 232
  • 다. 스마트 미디어 이용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 정도 ... 234
  • 라. 사적 정보를 노출 당할 경우 대응방식 ... 235
  • 마. 명예훼손이나 비방을 당할 경우 대응방식 ... 237
  • 바. 명예훼손 등의 피해 경험자의 실제 조치여부와 만족도 ... 239
  • 사. 나의 사적 견해를 다른 사람이 유통시켜 법적인 문제가 생길 경우의 책임소재 ... 242
  • 4. 스마트 미디어 권리침해 규제에 대한 태도와 의견 ... 244
  • 가. 새로운 스마트 미디어 피해유형에 대한 규제 ... 244
  • 나. 향후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권리침해에 대한 규제 ... 251
  • 다. 스마트 미디어 관련 청소년 보호시간대 규제에 대한 의견 ... 253
  • 라. 스마트 미디어의 방송과 유사한 콘텐츠 서비스 관련 규제에 대한 의견 ... 254
  • 마.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권리침해시 적절한 해결방안 ... 256
  • 바.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권리침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 ... 264
  • 제3절 소결 ... 267
  • 제5장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 273
  • 제1절 조사개요 ... 275
  • 1. 조상대상 선정 ... 275
  • 2. 조사방법 ... 276
  • 3. 조사내용 ... 277
  • 가. 1차 델파이 조사 ... 277
  • 나. 2차 델파이조사 ... 278
  • 제2절 1차 델파이조사 분석결과 ... 278
  • 1.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평가 ... 278
  • 가. 스마트 미디어의 특징 ... 278
  • 나. 스마트 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 279
  • 다.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평가 ... 281
  • 2.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와 전망 ... 284
  • 가. 스마트 미디어 등장 이후 이용자 권리침해 수준 ... 284
  • 나. 스마트 미디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 권리침해 유형 ... 286
  • 다. 스마트 미디어 시대 가장 심각한 이용자 권리침해 문제 ... 287
  • 라.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의 책임 주체 ... 288
  • 마. 스마트 미디어 시대 사업자 책임 ... 290
  • 3.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법제 평가와 개선방안 ... 292
  • 가. 스마트 미디어 시대 규제 강화 ... 292
  • 나.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 관련 현행 법제 문제점 ... 294
  • 다.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규제 기준과 원칙 ... 296
  • 4.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안 ... 298
  • 가.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방안 3가지 ... 298
  • 나.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안 ... 299
  • 제3절 2차 델파이조사 분석결과 ... 300
  • 1.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평가 ... 300
  • 가. 스마트 미디어의 특징 ... 300
  • 나. 스마트 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 301
  • 다.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평가 ... 303
  • 2.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 수준 ... 306
  • 가. 스마트 미디어 등장 이후 이용자 권리침해 수준 ... 306
  • 나. 스마트 미디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권리침해 유형 ... 308
  • 다. 스마트 미디어 시대 가장 심각한 이용자 권리침해 유형 ... 309
  • 라.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의 책임 주체 ... 310
  • 마. 사업자 책임에 대한 의견 ... 312
  • 3.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법제 평가와 개선방안 ... 315
  • 가. 스마트 미디어 시대 규제 강화 ... 315
  • 나.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 관련 현행 법제 문제점 ... 318
  • 다.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규제 기준과 원칙 ... 319
  • 4.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안 ... 321
  • 가.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방안 ... 321
  • 나.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안 ... 322
  • 제4절 소결 ... 325
  • 1. 스마트 미디어의 특징 ... 325
  • 2.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와 전망 ... 326
  • 3.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법제 평가와 개선방안 ... 327
  • 4.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안 ... 328
  • 제6장 요약 및 결론 ... 329
  • 제1절 연구결과 요약 ... 331
  • 1. 일반인조사 분석결과 ... 331
  • 가. 스마트 미디어 이용 행태 ... 331
  • 나. 스마트 미디어 이용 피해경험 ... 332
  • 다.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권리침해에 대한 인식 ... 332
  • 라. 스마트 미디어 권익 침해 규제에 대한 태도와 의견 ... 334
  • 2. 해외사례 분석 ... 335
  • 가. 영국 ... 335
  • 나. 미국 ... 336
  • 다. 독일 ... 338
  • 라. 일본 ... 338
  • 3. 전문가집단 조사 분석결과 ... 340
  • 가. 스마트 미디어의 특징 ... 340
  • 나.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권리침해와 전망 ... 340
  • 다.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법제 평가와 개선방안 ... 341
  • 라.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안 ... 341
  • 제2절 주요 함의와 정책적 제언 ... 342
  • 1. 주요 함의 ... 342
  • 가. 일반인조사 분석결과 ... 342
  • 나. 해외사례 분석결과 ... 344
  • 다. 전문가집단 분석결과 ... 345
  • 2. 정책적 제언 ... 346
  • 참고문헌 ... 351
  • Abstract ... 365
  • 부록 ... 375
  • 부록 1. 스마트 미디어 이용자 보호에 대한 일반인조사 설문지 ... 375
  • 부록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 384
  • 끝페이지 ... 38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