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2964 |
DB 구축일자 |
2014-07-12
|
키워드 |
노년교육.노인교육.고령자의 평생교육.
|
초록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으며 고령자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노년교육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증대됨.
⧠ 본 연구에서는 다변화하고 있는 노년교육의 상황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변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정책 검토, 실증분석, 사례연구를 통해 노년교육에 대한 다양한 현안들과 문제 해결 방식을 논의하였음. 특히 노인들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형식면에서나 내용면에서나 기존에 사용되지 않던 방식의 노년교육이 전개 되고 있음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으며 고령자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노년교육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증대됨.
⧠ 본 연구에서는 다변화하고 있는 노년교육의 상황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변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정책 검토, 실증분석, 사례연구를 통해 노년교육에 대한 다양한 현안들과 문제 해결 방식을 논의하였음. 특히 노인들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형식면에서나 내용면에서나 기존에 사용되지 않던 방식의 노년교육이 전개 되고 있음을 소개하였고 이러한 현상은 가속화 될 것임을 예측하였음.
2. 주요 연구결과
⧠ 2011년 노인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6.7%가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다수의 고령자가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지 않음.
⧠ 중년층(베이비붐세대와 50대 후반)세대의 약50%는 노후 삶에서 사회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는 향후 어떠한 형태로든 사회참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었음.
○ 2011년 노인실태조사에서 나타난 평생교육 참여자는 미참여자에 비하여 소득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기능제한의 측면에서도 다소 건강한 집단의 노인들의 참여율이 높게 나타남.
⧠ 중년층이 평생교육참여를 위한 기관선택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강사의 질(93.2%), 교육기관의 수준 및 질(88.6%)과 같이 프로그램의 질적 측면이 매우 높게 나타남.
⧠ 중년층이 노후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노후교육 내용에 여가와 취미관련 교육이 건강관리 교육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 향후 노인세대는 보다 다양한 영역으로 교육의 욕구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됨.
⧠ 평생교육 미참여 요인은 시간부족, 건강상이유, 욕구없음, 심리 경제적부담, 환경미비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봄. 인구사회학적 특징으로 여성의 경우 경제적 부담, 남성의 경우 시간부족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남.
⧠ 고령화 연구패널을 통해서 중고령층의 평생교육 참여율을 살펴보면, 2008년 4.1%에서 2010년 3.5%로 하락하였으며 평생교육 참여율이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남.
⧠ 50~79세 중고령층의 평생교육 참여결정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월평균용돈, 주관적 계층의식, 교육수준, 취업여부, 단체활동참가 수, 자원봉사 참여여부임. 여성일수록, 월평균용돈이많을수록, 주관적 계층의식이 높을수록(‘하’를 기준으로 ‘중’ 또는‘상’), 교육수준이 높을수록(중졸이하 기준으로 고졸이상), 단체활동 참가 수가 많을수록, 자원봉사에 참여할수록 평생교육에 참여할 가능성도 증가함. 한편 취업중인 경우 평생교육에 참여할 가능성이 감소함.
⧠ 거주지역과 종교유무는 고령층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지만 중년층에서 평생교육의 참여결정요인으로 확인됨. 중년층의 경우 농어촌에 거주할수록, 종교가 있을 경우 평생교육에 참여할 가능성이 증가함.
⧠ 중고령층의 평생교육 지속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앞에서와 동일하게 월평균용돈과 자원봉사활동 참여여부는 평생 교육 지속참여에도 유의미한 변수로 확인되어 중고령층의 경제수준 및 사회참여는 평생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재확인됨. 즉 월평균용돈이 많을수록,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을 경우 평생교육을 지속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증가함.
⧠ 자녀동거여부도 중고령층의 평생교육 지속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며, 자녀와 동거하는 경우에는 평생교육을 지속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감소함.
⧠ 사례연구를 통해 나타난 노년교육 관련 시사점 다음과 같음.
○ 첫째, 노년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한 사람이 여러 개를 수강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음. 이는 많은 사람이 골고루 노년교육에 참여하고 있다기 보다는 적은 수의 사람들이 여러 개의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현상임.
○ 둘째, 시간에 따라 노년교육의 내용도 달라진 다는 점을 확인함. 이는 시대가 바뀌어서 컴퓨터, IT, 디지털 카메라 등 최신 기기사용에 관한 수요가 늘어난 것과, 참가자들의 교육수준, 소득수준, 관심도가 바뀌었다는 데에서도 기인한 것임.
○ 셋째, 고령자들은 더 이상 고령자만을 위한 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며 일반성인교육프로그램에도 자유롭게 참여함. 연령대별로 한 정지어 교육을 제공하는 형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
3. 결론 및 시사점
⧠ 노년교육의 관점 확립: 노년 교육이 전반적으로 다채로워지고 있음. 이때 연령 통합적인 성인 대상 프로그램이 아닌 노인에게 주안점을 맞춘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인지, 노년교육을 최적화하여제공할만한 주체가 특화되어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음. 노년교육에 대한 공급주체가 다양화 되고, 경계가 모호해지는 시점에서 이러한 고민은 복지 또는 교육의 한 영역에서만 이루어 질 것이 아니라 고령자의 입장에서 어떠한 관점이 가장 바람직할 것인지 관점을 정리할 필요성이 제기됨.
⧠ 노년교육의 목적 확립: 노인 교육은 각 기관의 목적에 따라 다른 것을 발견 또는 이루기 위한 수단적인 성격이 나타남. 이러한 현행 방식의 인적 자원, 공간 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으며, 고령자들이 원하는 교육 목적도 파악할 필요가 있음.
⧠ 노년교육 정보의 접근성 확보: 지역사회내 자원공유가 가능한 평생교육 정보가 제공되면 고령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임.
⧠ 향후 노년교육의 방향성: 향후 평생교육 참여자들의 욕구와 특성은 점진적으로 바뀌어 간다고 예상할 수 있음. 특히 베이비부머들은 현 노인세대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 교육의 욕구가 나타날 것으로 보임.
Abstract
▼
As the number of older adults rises in Korea, researchers and policy makers are increasing looking into ways to help enrich the lives of older Koreans. One of the areas of their interest is to explore how seniors spend their time on leisure and hobbies.
It has been known that older adults are fac
As the number of older adults rises in Korea, researchers and policy makers are increasing looking into ways to help enrich the lives of older Koreans. One of the areas of their interest is to explore how seniors spend their time on leisure and hobbies.
It has been known that older adults are faced with the challenge of how to spend their time after retirement. Moreover, as today's older Koreans are better educated and more urbanized in their lifestyle than their counterparts in the past, it is expected that current programs as they stand may not be sufficient to meet the needs of Korean babyboomers. This report examined characteristics related seniors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with several empirical datasets. In addition, selected case studies are featured to illustrate diversity of the senior educational programs. In conclusion, it includes directions for lifelong education for seniors, recommendations for service providers, and policy maker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목 차 ... 5
- 표 목차 ... 7
- 그림 목차 ... 8
- Abstract ... 9
- 요약 ... 11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9
- 제2절 연구 방법 및 용어 정의 ... 22
- 제2장 이론적 배경 ... 27
- 제1절 노년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 27
- 제2절 고령자 평생교육 참여에 관한 선행연구 ... 29
- 제3절 노년교육에 관한 정책적 검토 ... 42
- 제3장 중고령자의 평생교육 관련 실태 ... 61
- 제1절 중고령자의 평생교육 관련 실태 ... 61
- 제2절 평생교육 참여 결정요인 ... 73
- 제4장 사례연구 ... 101
- 제1절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관 사례조사 소개 ... 101
- 제2절 사례연구 소결 ... 142
- 제5장 정책과제 ... 147
- 제1절 노인교육의 관점 및 목적 확립 ... 147
- 제2절 노년교육 추진체제 및 환경적 기반 마련 ... 150
- 제3절 노년교육의 전문성 및 접근성 확보 ... 152
- 참고문헌 ... 155
- [부록] 평생교육 기관(담당자) 질문지 ... 159
- 끝페이지 ... 16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