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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형 방송광고 등장에 따른 규제방안 수립 연구
A Study on the regulation policy for new forms of broadcast commerci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박종구
참여연구자 안재형 , 조성동 , 강신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700004536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해외 주요국 신유형광고 법제화 동향

VOD서비스를 법제화한 해외사례들은 VOD광고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수평적 규제체계를 채택한 유럽의 주요 국가들은 선형서비스(linear service)인 방송과 비선형서비스(non-linear service)인 주문형서비스를 포괄하는 융합법을 마련함으로써 VOD서비스를 규제대상에 포함시켰다. 유럽연합은 텔레비전 방송만을 규제대상으로 했던 <국경없는텔레비전지침(Television without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is research proposes to prescribe a distinct definition that envelops the new forms of broadcast commercials to regulate them. The new forms of broadcast commercials escape the boundaries of the definitions of broadcast commercials written in . Notwith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1
  • SUMMARY ... 17
  • 제1장 서 론 ... 21
  •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21
  • 제2절 연구의 구성 ... 24
  • 제2장 해외 주요국 신유형광고 법제화 동향 ... 25
  • 제1절 영국 ... 27
  • 1. 방송광고 관련 법령 ... 27
  • 2. 신유형광고 법제화 동향: <시청각미디어서비스 규제법 2009> ... 29
  • 제2절 독일 ... 33
  • 1. 방송광고 관련 법령 ... 33
  • 2. 광고 규제 일반 규정: <불공정거래방지법, UWG> ... 35
  • 3. 신유형광고 법제화 동향: <방송과 텔레미디어에 관한 주간협약, RStV> ... 39
  • 제3절 프랑스 ... 45
  • 1. 방송광고 관련 법령 ... 45
  • 2. 신유형광고 법제화 동향 ... 48
  • 제4절 중국 ... 52
  • 1. 중국 방송광고 관련 법령 ... 52
  • 2. 신유형광고 법제화 동향 ... 54
  • 제5절 일본 ... 57
  • 1. 방송광고 관련 법령 ... 57
  • 2. 신유형광고 법제화 동향 ... 60
  • 제3장 라디오 라이브리드 ... 62
  • 제1절 라디오 라이브리드 도입의 필요성 ... 62
  • 1. 라디오 방송의 현황 및 재원 위기 ... 62
  • 2. 라디오 라이브리드 도입 논의의 필요성 ... 65
  • 제2절 해외 라이브리드 현황 ... 69
  • 1. 미국 ... 69
  • 2. 영국 ... 70
  • 3. 중국 ... 73
  • 4. 일본 ... 73
  • 제3절 라이브리드 전문가 인터뷰 ... 74
  • 1. 전문가 인터뷰 개요 ... 74
  • 2. 전문가 인터뷰 결과 ... 75
  • 제4절 라이브리드 법제화 방안 ... 116
  • 1. 방송법 ... 116
  • 2. 방송법 시행령 개정방안 ... 117
  • 3.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개정방안 ... 119
  • 제4장 신유형광고 규제방안 ... 120
  • 제1절 신유형광고 현황 및 규제이슈 ... 120
  • 1. VOD광고 ... 122
  • 2. 채널변경광고(재핑광고) ... 125
  • 3. EPG트리거광고 ... 127
  • 제2절 신유형광고 규제방안 수립을 위한 방향 설정 ... 129
  • 1. 해외사례 시사점 ... 129
  • 2. 신유형광고의 방송광고 포섭여부 ... 130
  • 제3절 신유형광고 전문가 인터뷰 ... 135
  • 1. 전문가인터뷰 개요 ... 135
  • 2. 전문가 인터뷰 결과 ... 136
  • 제4절 신유형광고 법제화 방안 ... 154
  • 1. 방송법 개정방안 ... 154
  • 2. 방송법 시행령 개정방안 ... 160
  • 제5장 결 론 ... 164
  • 참고문헌 ... 167
  • 끝페이지 ... 179

표/그림 (3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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