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간의 의미 부합이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비자심리학과 신경과학의 융합연구
The Effect of Semantic Congruence Between Color and Music on Consumer Behavior from Psychological and Neurophysiological Perspectiv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홍익대학교
Hongi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윤나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5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3381
과제고유번호 1345238599
사업명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7-11-1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3381

초록

본 연구과제는 감각 간 상호작용을 통한 시너지효과에 대해 행동심리학적 실험실 실험과 신경과학적 방법론인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3년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 1차년도 연구에서는 소비자행동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형용사적 언어를 색채를 통하여 도출할 수 있는지 조사하고, 음악의 조작을 통하여도 동일한 언어적 의미를 유도할 수 있는지를 각각의 감각을 독립적으로 연구하여 검토하였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4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과제의 개요 ... 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5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6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7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
  • Ⅲ. 연구성과 ... 8
  • 끝페이지 ... 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