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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광운대학교 Kwangwoo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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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혁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0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4798 |
과제고유번호 | 1345239893 |
사업명 |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2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4798 |
● 연구개요
측위시스템이 제공하는 위치정보의 오차가 1m 이하일 경우, 차선레벨(lane-level)의 위치식별이 가능하여 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상황인식과 이를 통한 사고위험 회피를 위한 사전조치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면, 졸음운전, 좌우회전 차량에 대한 좌우측 접근차량 경고, 도로상 낙하물 경고, 주정차 차량경고, 다차선 무정차 통행료징수, 고정밀 내비게이션 등 고급 첨단 편의서비스의 실현도 가능해진다.
현재 가장 보편화된 차량 위치정보는 흔히 GPS라고 통칭되는 위성측위시스템으로 GPS 위성으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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