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 : ICILS 2013 결과 보고서
Finding from ICILS for Korea: ICILS 2013 international resul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수진
참여연구자 박지현 , 전경희 , 김미영 , 이영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73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73

초록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세계 많은 국가들은 자국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 사회는 실생활 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논리적 사고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팅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컴퓨팅 능력은 컴퓨터 과학 뿐 아니라 수학, 과학, 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동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이영준, 2014, p.21). 이에 컴퓨터・정보 소양(Computer and Information L

Abstract

Many countries are putting effort in enhancing students’ key competencies in education in order to foster future leaders in an era of internationalization. Among the various key competencies related to personal and vocational lives that are receiving attention,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is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가. 연구의 필요성 ... 21
  • 나. 연구 목적 ... 23
  • 2. ICILS 개관 ... 24
  • 3. 연구 내용 및 방법 ... 28
  • 가. 연구 내용 ... 28
  • 나. 연구 방법 ... 28
  • Ⅱ. ICILS 2013 평가틀 및 평가도구 ... 31
  • 1. 컴퓨터・정보 소양(CIL) 평가틀과 평가문항 ... 33
  • 가. CIL 평가틀 ... 33
  • 나. CIL 평가문항 구성 ... 35
  • 다. ICILS 2013 평가문항 특성 분석 결과 ... 36
  • 2. ICT 교육 맥락 변인 설문 ... 38
  • Ⅲ. 컴퓨터·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 41
  • 1. 전체 컴퓨터・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 43
  • 2. 성취수준별 컴퓨터・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 46
  • 3. 성별 컴퓨터・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 50
  • 4. 문항별 컴퓨터・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 52
  • 가. 일반과제 문항 ... 52
  • 나. 종합과제 문항 ... 56
  • Ⅳ. ICT 관련 교육 맥락 조사 결과 ... 61
  • 1. 학생의 ICT 활용 현황 ... 63
  • 가. 가정 맥락 ... 63
  • 나. 학생 개인 맥락 ... 69
  • 다. 학생의 ICT 활용 맥락 ... 76
  • 2. 학교의 ICT 활용 현황 ... 86
  • 가. 학교의 ICT 자원 보유 ... 86
  • 나. 학교에서의 ICT 활용 ... 94
  • 다. 교사들의 ICT 활용 ... 100
  • 라. 교사들의 ICT에 대한 태도 ... 113
  • Ⅴ. 교육 맥락 변인과 컴퓨터·정보 소양(CIL) ... 121
  • 1. 컴퓨터・정보 소양(CIL) 관련 교육 맥락 변인 ... 123
  • 2. 교육 맥락 변인이 컴퓨터・정보 소양(CIL)에 미치는 영향 분석 ... 125
  • 가. 교육 맥락 변인이 CIL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 125
  • 나. 교육 맥락 변인이 CIL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 128
  • 3. 컴퓨터・정보 소양(CIL) 발달을 강조하는 교사의 특성 분석 ... 132
  • Ⅵ. 결론 및 제언 ... 137
  • 1. 결론 ... 139
  • 2. 정책 제언 ... 144
  • 가. 국제 기준에 맞춘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추진 ... 144
  • 나. ICT 활용 교수・학습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지침 마련 ... 148
  • 다. 학생의 ICT 기기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학교 교육 환경 구축 ... 153
  • 참고문헌 ... 157
  • ABSTRACT ... 160
  • 부록 ... 165
  • 끝페이지 ... 169

표/그림 (9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