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 국어, 수학, 영어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Quality Management of Subject Education to Normalize Public Education – focused on Korean Language, Mathematics, and Englis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승미
참여연구자 김경희 , 정은주 , 김선희 , 옥현진 , 오수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98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중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교과 교육 개선을 위하여 국어, 수학, 영어과를 중심으로 교과 교육 질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교육 정상화의 방향과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념을 명료화하고, 교과 교육의 실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토대로 교과 교육 질 관리 모형과 교과 교육 질 관리를 위한 질 관리 지표를 개발하고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공교육 정상화와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념
본 연구에서의 공교육 정상화 개념은 선행교육과 선행학습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적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seek the strategies for the quality management of subject education focused on Korean Language, Mathematics, and English to normalize public education and improve subject education. For this purpose, first, we clarified the direction of normalizing public education and the conce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6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8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추진 방법 ... 25
  • II. 공교육 정상화와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념 ... 33
  • 1. 공교육정상화법에 기반한 공교육 정상화 방향 ... 34
  • 2. 선행 연구에 나타난 교육과정 평가와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 42
  • 3.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및 역할 ... 51
  • III. 교육과정 총론에 근거한 교과 교육 질 관리 실태 ... 56
  • 1.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교과 교육 질 관리 ... 57
  • 2. 학력 질 점검을 통한 교과 교육 결과의 질 관리 ... 80
  • 3. 요약 및 시사점 ... 139
  • IV. 국어,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 실태 ... 142
  • 1.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 실태 ... 143
  • 2.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 실태 ... 181
  • 3.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 실태 ... 231
  • 4. 요약 및 시사점 ... 284
  • V.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방안 ... 288
  • 1. 교과 교육 질 관리 방향과 질 관리 모형 ... 289
  • 2.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 및 활용 방안 ... 294
  • VI. 결론 ... 320
  • 1. 요약 ... 321
  • 2. 정책 제언 ... 325
  • 참고문헌 ... 350
  • 부록 ... 362
  • 1. 설문 문항지 ... 363
  • 2. 설문조사 결과 ... 382
  •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 402
  • Abstract ... 417
  • 끝페이지 ... 420

표/그림 (1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