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학생 참여중심의 교수·학습 및 평가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연구책임자 온정덕
참여연구자 김경자 , 박희경 , 최애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900000454
DB 구축일자 2019-06-15

초록

- 학생 참여중심의 교수·학습 및 평가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 및 평가를 강화하기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국제비교를 위한 연구 목적, 방법을 설정
- 각국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함에 선행 연구가 다루고 있는 역량과 교육과정과의 관계성 규명을 넘어, 역량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의 의미에 비추어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각 교과 특성에 맞는 방식에 대한 시사점 분석
- 우리나라와 비슷한 국가교육과정 체제에서 교과 교육과정을 역량 기반으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Ⅰ. 서론 ... 5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5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7
  • 3. 연구 방법 ... 8
  • Ⅱ. 역량기반 교육의 동향과 2015 개정 교육과정 ... 9
  • 1.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동향 ... 9
  • 가. 역량의 개념과 의미 ... 9
  • 나. 해외 국가교육과정의 역량 ... 12
  • 다. 교수·학습의 강조점 ... 21
  • 라. 평가의 강조점 ... 24
  • 2. 2015 개정 교육과정 ... 27
  • 가. 핵심역량의 도입 ... 27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의 중점 ... 31
  •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의 중점 ... 33
  • 3.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 35
  • 가.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중점 ... 35
  • 나.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 43
  • 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 44
  • Ⅲ. 외국의 교과 교육과정 분석 ... 46
  • 1. 사회과 교육과정 ... 46
  • 가. 미국 ... 46
  • 나. 싱가포르 ... 56
  • 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 63
  • 라. 호주 ... 71
  • 마. 분석 결과 ... 80
  • 2. 과학과 교육과정 ... 84
  • 가. 미국 ... 84
  • 나. 싱가포르 ... 88
  • 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 93
  • 라. 호주 ... 100
  • 마. 분석 결과 ... 105
  • Ⅳ. 미국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108
  • 1. 사회과 ... 108
  • 2. 과학과 ... 123
  • Ⅴ. 호주의 교수·학습 및 평가 ... 131
  • 1. 사회과 ... 131
  • 2. 과학과 ... 149
  • 3. 교수‧학습 및 평가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 과정 ... 179
  • Ⅵ. 우리나라 교수·학습 및 평가 ... 187
  • 1. 사회과 ... 187
  • 2. 과학과 ... 195
  • 3. 교수·학습 및 평가 사례 분석 ... 201
  • Ⅶ. 결론 및 제언 ... 216
  • 1. 결론 ... 216
  • 2. 정책제언 ... 222
  • 참고문헌 ... 227
  • 끝페이지 ... 230

표/그림 (1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