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한혜정
|
참여연구자 |
김영은
,
이주연
,
곽상훈
,
김정윤
,
한충희
,
송지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22 |
과제고유번호 |
110501178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2 |
초록
▼
❏ 연구의 목적 및 추진 경과
본 연구는 2015년 9월에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중·고등학교에서 실효성 있게 적용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현장 및 시·도 교육청의 인식 및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학교 급별 핵심 쟁점을 추출하고 그것에 대한 방안을 학교 급별로 제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주요 개정 내용에 따른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본 연구는 2009
❏ 연구의 목적 및 추진 경과
본 연구는 2015년 9월에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중·고등학교에서 실효성 있게 적용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현장 및 시·도 교육청의 인식 및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학교 급별 핵심 쟁점을 추출하고 그것에 대한 방안을 학교 급별로 제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주요 개정 내용에 따른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및 2015개 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등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하여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쟁점을 도출한 후 전문가 자문협의회를 통하여 어떤 쟁점에 연구의 초점을 맞출 것인지를 결정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가 초점을 맞출 쟁점으로서 초등학교의 경우, ‘안전한 생활’ 도입에 따른 초등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저학년 수업시수 증가에 따른 지원방안 포함)으로, 중학교의 경우, 자유 학기와 타악기 연계 방안을 포함한 자유 학기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방안, 범교과 학습 주제 실행방안으로, 고등학교의 경우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 편성·운영 방안,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방안으로 결정되었다.
이러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쟁점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구안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교사 대상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을, 시·도 교육청 담당자 대상 온라인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기준으로 전국 초등학교 5,969개교, 중학교 3,203개교, 일반고 1,537개교, 자율고 161개교를 대상으로 시·도별 규모를 고려하여 학교 급별로 5%의 학교를 무선표집 하였다(자율고는 30% 표집). 설문조사 응답자는 각 학교급별 3명의 교사로 한정하여 2016년 5월 20일부터 6월 10일까지 웹(Web) 기반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최종 응답률은 초등학교 79.2%, 중학교 74.6%, 일반고 84.2%, 자율고 76.8%로 나타났다.
대규모 설문조사에서 수집할 수 없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의견에 대해서는 심층면담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학교급별로 지역 및 학교 규모를 고려하여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각 4개 학교를, 고등학교는 일반고 6개 학교(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 각 1개씩 포함)를 표집 하여 총 14개교를 선정하고, 학교별로 2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시·도교육청 담당자 인식 및 요구분석을 위하여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담당자를 대상으로 자유 응답식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내용은 설문조사, 심층 면담, 시·도 교육청 의견 조사에 따라 조금씩 달랐으나, 대체적으로 핵심 역량, 교과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범교과 학습 주제 등 학교 급 공통 질문과 학교 급별 쟁점사항으로 구성되었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안전한 생활’(64시간)을 어떻게 반영하여 편성·운영할 것인지의 쟁점에 초점을 두어 구안되었다.
‘안전한 생활’ 편성·운영 모형은 크게 시수에 관한‘편성 모형’과 내용에 관한‘운영 모형’으로 개발되었는데, 편성 모형은 일정 간격을 두고‘안전한 생활’의 시수를 고르게 편성하는 고정적 편성 모형과 학교행사 및 절기, 교과의 내용에 따라‘안전한 생활’ 시수를 융통적으로 편성하는 탄력적 모형으로, 운영 모형은 ‘안전한 생활’의 고유 내용 체계에 주목하여이를 단독으로 운영하는 안전한 생활 단독 운영 모형과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통합 운영 모형으로 유형화하고, 각각의 모형에서 실행 가능한 편성·운영 방안을 사례와 함께 논의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 제안한‘편성 모형’과‘운영 모형’은‘안전한 생활’을 편성·운영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두 가지 축으로서, 단위학교에서는 이 두 가지 축의 조합으로 다양한 사례를 개발하여 적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중학교교육과정편성·운영방안은자유학기와타학기/타학년연계방안,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방안, 범 교과학습 주제 운영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우선, 자유 학기를 일반 학기와 연계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으로서‘다 유학 키 운영 확장 모형’,‘창의적 체험활동 중점 연계 모형’, ‘교과 중점 연계 모형’을 제안하였다. ‘자유 학기 운영 확장 모형’은‘다 유학 키 운영 모형’ 기본형인 오전 시간에 운영하는 공통 과정과 오후 시간의 자율과정을 기본축으로 하는 시간표 편성을 응용·활용하여 타악기에도 이와 유사한 시간표를 편성하는 모형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중점 연계 모형’은 일반 학기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구성을 자유 학기 활동의 네 영역과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이러한 활동이 지속되고 심화될 수 있도록 중학교 과정에 걸쳐 심도 있고 일관성 있게 편성·운영하는 것이다. ‘교과중점 연계 모형’은 자유 학기 활동 및 자유 학기 동안의 학습 경험이 타 학기/ 타 학년의 교과 수업을 통해 연계되고 심화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이다.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방안은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영역 및 활동 간 연계·통합에 초점을 둔 다양한 모형을 제안하였다. 범 교과학습 주제 운영방안으로는 범교과 학습 주제의 교과 내 연계방안, 범 교과학습 주제의 교과 간 연계방안, 범 교과학습 주제 중심의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고등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은 일반 고등학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에 초점을 맞추어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편성 방안을‘개방형 선택 모형’으로 명명하고 모형별 편성 사례(안)와 학생의 과목 선택 예시(안)을 제시하였다. ‘개방형 선택 모형’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교과 간 칸막이 없이 학생이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방형 선택은 개방의 정도에 따라 완전 개방형과 부분 개방형으로 구분되고, 학년 구분 없이 선택을 허용하는지, 선택의 단위가 학년인지, 학기인지에 따라 다양한 모형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의 과목 선택을 가장 많이 열어놓는 모형에서부터 현실적인 모형에 이르기까지 6가지 모형을 제시하고 각 모형별 편성 사례와 학생의 과목 선택 예시(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일반 고등학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개방 형평성 모형을 제시함에 있어서 본 연구는 직업교육에 대한 수요도 아울러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 정책 제언
본 연구에서 제안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 제언을 학교급별로 제시하고, 차기 국가교육과정 개정 작업이 의미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후속 연구 과제를 제안하였다.
초등학교안전한 생활 편성·운영과 관련된 제언으로서, (1) 저학년(1~2) 교사의 수업 부담 경감, (2) 체험형 안전교육 교사 연수 강화, (3) 소규모 체험형 안전교육 인프라 확대, (4) 안전교육 프로그램 관리·조정 시스템 구축, (5) 안전교육키트 개발 및 보급, (6) 창의 체험 자원 지도(CRM) 내 안전교육 자원 정보 확대 편성이 제안되었다.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관련된 제언으로서, (1) 학업성적관리지침 개선, (2) 학교생활기록부 자유 학기 활동 기재 항목 개선, (3) 자유 학기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교사 연수 확대, (4) 교사 협의체 및 교사 연구회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5)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범 교과학습 주제의 관계에 대한 기초연구, (6) 범 교과학습 주제와 교과 성취기준 연계지도개발 및 보급, (7) 범 교과학습 주제의 의무 시수 개선 및 의무교육 활동 관련 법령 개정, (7) 교육청 소속 순회 ‘정보’ 교사 운영, (8) 단위 학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 구축, (9) 소프트웨어 지도교사 전문성 및 역량 강화 연수, (10) 정보 미리 수 대비 보충학습 및 온라인 과정 개설이 제안되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방형 선택 모형 관련 제언으로서, (1) 교원 수급 문제 해결, (2) 권역별‘교과 이수 지원센터’(가칭) 도입, (3) 교육과정 편성 지원 온라인시스템 구축 및 보급, (3) 교과별 교수·학습 및 평가 자료 개발 및 자료 제공 온라인 종합 사이트 개발, (4) 9등급제 내신 성적 산출 방식 개선, (5) ‘진학 설계시스템’(가칭) 구축 및 보급, (6) 교사, 학부모, 대입전형 관계자 등 중심 협의체 구성 및 포럼 운영이 제안되었다.
마지막으로,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후속 연구과제로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연구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선진화를 위한 국제비교 연구를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5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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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ssues surrounding the revised 2015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curriculum, and to make some meaningful suggestions for its effective implementation. The focus was on the main issues pertaining to the new curriculum, including the organization and imp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ssues surrounding the revised 2015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curriculum, and to make some meaningful suggestions for its effective implementation. The focus was on the main issues pertaining to the new curriculum, including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Safe Life’ program under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of the elementary schoolcurriculum, articulation between the Exam-Free semester and others,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the recommended way of teachingcross-curricular themes in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the optimal way of expanding students’ choices regarding electives in the high school curriculum.
In order to explore effective ways in which to implement the new curriculum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a survey was conducted involving 900 elementary school teachers, 480 middle school teachers, and 366 high school teachers nationwide to collect data on their perceptions and requirements for the new curriculum. In addition,an interview with eight elementary school teachers, eight middle school teachers, and12 high school teachers was carried out to determine opinions which could not beobtained using a large-scale quantitative survey. Thereafter, an online survey wasconducted involving 17 officers in charge of curriculum tasks in the Metropolitan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Lastly, several consultative meetings were held with school teachers or curriculum specialists to guarantee and enhance research validity.
Effective ways in which to implement the revised 2015 curriculum were identified and are sugges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Firstly, regarding to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the model for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Safe Life’ under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of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as identified. The model is subdivided into an organizational model, concerned with how to distribute the class hours, and an implementation model, in which the focus will be on how to construct the content.
Concerned with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as the model for connecting the Exam-Free semester to others, this study developed three models. To organize and implement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there needs to be an emphasis on schoolautonomy and curriculum integration. Furthermore, cross-curricular themes could be implemented by connecting each theme to each subject(within subjects), and integrating the subject curriculum and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based on a cross-curricular theme(between subjects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Relating to high school curriculum, there is a need to focus on the expansion of students’ choice for electives in the revised 2015 high school curriculum. An open choice model is suggested for curriculum organization, according to which students can choose their subjects depending on their interests and aptitude. The definition of “open”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hat students can choose their subjects without boundariesprovided that they complete the required subjects or satisfy the minimum required unitsfor each subject.
With regard to policy suggestions on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it is proposed that: (1) Reducing the teaching burden of lower elementary teachers (grades 1–2), (2) Reinforcing teacher training to improve teacher professionalism to ensure safe education, (3) Increasing various types ofsmall-sized, safe education infrastructure for experiential activities, (4) Expanding the management and adjustment system to extend opportunities for a safe education experience, (5) Developing and disseminating Safe education kit, (6) Expanding the organization of safe education resource information in the creative activity resource map.
With regard to policy suggestions on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it is proposed that: (1) An improvement to the school academic performance management rules for the purposes of expanding process-based assessment and performance assessment, (2) The development of writing items in the scholastic records in relation to the Exam-Free semester activities, (3) In-service teacher capacity building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the Exam-Free semester curriculum expertise, (4) Support for voluntary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d the provision of research incentives, (5) The re-establishment of a relationship between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school sports club activities, and cross-curricular themes, (6)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maps that align the cross-curricular themes with the achievement standards for each subject, (7) The coordination of the minimum requirement of class hours needed for the cross-curricular themes and revision of the related rules, (8) The appointment of ‘informatics’ teachers belonging to the office of education, (9) Ensuring an improve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hardware andsoftware in every middle school, (10) Training programs for software education teachers on expertise and capacity building, (11) The establishment of an online program and supplementary learning for students who do not complete the ‘informatics’ course.
With regard to policy suggestions on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high school curriculum, it is proposed that: (1) Resolution of the teacher supply and demand problem, (2) The establishment of a local center to teach subjects which cannot be taught at school, (3) The development and provision of an online system for the organization of the school curriculum to lessen the teachers’ burden in this regard, (4)The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online site that provides various kinds of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material relating to each subject, (5) An improvement in the current nine grades within the high school GPA system, (6) Revision of the systemof college admission so that academic achievements in high school are highlighted,rather than the scores achieved for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Korean SAT),(7) Regularly holding forum for changing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perception related to the scholastic records.
Lastly, it is suggested that consideration should be given to two research topics for the next revision of the curriculum and this should be based on objective and scientific data. The first research topic pertains to monitoring the implementation of the revised 2015 curriculum and the second is a comparative study of the Korean school curriculum with those in foreign countries which focus on educational aims or objective, key competencies, curriculum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 for each subject.
(출처 : ABSTRACT 31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1
-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주요 개정 내용 ... 23
-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 24
-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 25
- 3.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구안에 주는 시사점 ... 36
- Ⅲ 2015 개정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쟁점 ... 40
- 1. 쟁점 도출을 위한 기초 분석 및 논의 ... 41
- 2.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쟁점 ... 51
- Ⅳ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53
- 1. 조사 방법 ... 54
- 2. 초등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65
- 3. 중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94
- 4. 고등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117
- Ⅴ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40
-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 141
-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안점 ... 152
- 3.‘안전한 생활’도입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54
- Ⅵ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79
- 1. 중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 180
- 2.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안점 ... 185
- 3.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89
- Ⅶ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218
-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 219
- 2.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안점 ... 229
- 3.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232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267
- 1. 요약 ... 268
- 2. 정책 제언 ... 275
- 참 고 문 헌 ... 307
- ABSTRACT ... 316
- 부 록 ... 320
- [부록 1] 설문 조사지 ... 321
- [부록 2] 면담질문지 ... 356
- [부록 3] 시·도 교육청 담당자 인식 및 요구 조사지 ... 358
- 끝페이지 ... 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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