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성혜
|
참여연구자 |
조윤동
,
김명화
,
박태준
,
조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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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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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2000008497 |
과제고유번호 |
1105014877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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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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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중학교에서 수학, 영어 교과의 학습부진을 해소하고 기초학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총론 및 각론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학습부진의 개념과 초・중학교의 수학, 영어 학습부진 관련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을 분석하여 초・중학교에서 학습부진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학, 영어 교육과정에서 개선 관련 이슈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외의 학습부진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본 연구에서는 초・중학교에서 수학, 영어 교과의 학습부진을 해소하고 기초학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총론 및 각론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학습부진의 개념과 초・중학교의 수학, 영어 학습부진 관련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을 분석하여 초・중학교에서 학습부진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학, 영어 교육과정에서 개선 관련 이슈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외의 학습부진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데 있어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전국의 초・중학교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학,영어 교과의 학습부진 실태를 조사하였고, 교사 및 교육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중학교 수학, 영어 학습부진 학생을 진단 및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요구를 탐색하였다.
Ⅱ장에서는 학습부진의 개념을 비롯하여 초・중학교 수학, 영어 학습부진과 관련된 주요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우리나라 및 외국의 교육과정에서 학습부진 관련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검토해 보고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우선 학습부진의 개념과 관련하여 여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이 겪고 있는 학습부진 현상에는 인지적 요인(학습 습관, 학습 전략), 정의적 요인(학습 동기, 자신감), 환경적 요인(학교 환경, 가정 환경) 등의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중학교 수학, 영어 학습부진과 관련된 여러 선행 연구들에서는 교과 학습부진 학생들의 특성을 성취기준, 환경적 요인, 정의적 요인의 측면 등으로 분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 학생을 ‘다양한 원인에 의한 학습 결손으로 인해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으로 정의하였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총론 문서를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면, 제4차 교육과정부터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이 언급되어 2015 개정 교육과정에까지 이르고 있으나 그 내용이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기회의 제공’이나 ‘특별 보충 수업’,혹은 ‘수준별 수업, 맞춤형 수업 운영’ 등 전체 문서 중 일부에 한정되고 있어 기초학습부진이나 교과학습부진 학생을 국가수준에서 전반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책무성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외 사례 분석을 종합하면 기초학력 보장은 정해진 단계에서 뒤처진 부진을 보완한다기보다, 학생의 성장을 위해서 어떠한 도움 또는 지원이 필요한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맞춤형으로 보정하기 위하여 학습의 현재 수준, 학습태도, 흥미, 학습 동기 등과 같은 학습자의 특성에 맞춰 지도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목표를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Ⅲ장에서는 수학 학습부진 학생의 학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설문조사와 포커스 그룹 협의회 등에서 여러 사안들을 다루었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으로는 1, 2학년의 주당 수업 시수를 개선하고 초등학교 2학년과 3학년 사이의 내용과 구성의 연계를 확보하며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 배분과 구성의 변화를 제시하였다.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으로는 1학년 자유학기 때의 수업 시수확보와 중점 교과로 수학과 지정하기, 수학 수업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평가에서 낮은 난도의 문항을 일정 비율로 확보하여 성취감 느끼게 하기, 그리고 문자와 식, 함수영역의 내용 접근 방법 개선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선 방안으로는 수업과 평가에서 성취기준을 적극적이고 객관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성취 단계를 상세히 제시하면서 구체적이고 정교하게 기술하기,이를 통한 학습부진의 객관적 진단하기와 수업과 평가를 개선하기, 교과서와 평가의 간극 좁히기,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선점 찾기 등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영어 학습부진 학생의 학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학교 교사 및 학생 대상 설문 결과를 분석하고 영어 교과 전문가 포커스 그룹을 운영하여, 교육과정의 교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영역별 이슈와 학습부진 진단 및 보정에 있어 교육과정 운영상의 이슈를 논의하였다.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 학생의 진단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는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도달하여야 할 성취수준을 명시하여야 한다. 둘째, 학습내용이 어려워지는 시기를 고려하여 알파벳, 파닉스, 기본 어휘 등 기초문해력 습득을 위한 지도를 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3학년 이전의 다양한 영어 학습 경험의 차이로 인해 일부 학생들은 교육과정 시작 시기부터 학습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할 수 있어 초기부터 영어 학습지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시기에 문자 학습에 대한 어려움이 커지기 시작하는 시점에서의 기초문해력 지도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수준은 대체로 적정한 것으로 보이나 쓰기 성취기준의 학년군 간 연계성을 제고하고, 교육내용의 단계별/학년별 제시로 교과 내용의 위계를 설정하여 학습 내용 적정화가 필요하다. 초등학교 영어과 교과 내용의 적정성 역시 확보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학습부진의 정도에 따른 명확한 지도 지침을 제시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상시적, 지속적, 개별적 지도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의 부족한 학습 내용을 반복하여 연습하고 영어노출 기회 확대를 위해 전자교과서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및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 학생을 진단하고 보정하는 데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도달하여야 할 성취수준을 명시하여 준다. 둘째, 중학교는 각 교과가 구분된 교육이 시작되는 시점인 만큼 부족한 학습내용을 보충할 수 있는 기초과목이나 흥미를 고려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중학교 1∼3학년군 쓰기 성취기준의 학년별 제시를 통해 적정성을 제고하고, 문법 영역 학습에 어려움이 높은 만큼 의사소통 중심에 통합된 언어형식 지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중학교는 9학년간의 교육과정을 완료하는 시기인 만큼 재이수제 등을 고려하여 성취도 평가를 강화하여야 한다. 또한 자유학기제를 맞춤형 수업을 통해 부족한 기초학력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학습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추가적인 교사의 업무 부담이 증대하는 만큼 이를 위한 교원의 지원이 필요하고, 교사 양성 기관에서 부터 학습부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V장에서는 학습부진 진단과 선별 및 지도와 지원의 실효성을 담보하고, 초・중학교 공교육 책무성 구현이 가능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첫째, 총론은 모든 학생이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라는 관점에서 학습부진을 정의하고, 학습지원이 필요한 정도를 고려하여 지원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또한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이 가능하도록 학교급별로 반드시 도달해야 할 학업 성취수준을 제시하고, 학습 결손이 있는 경우 이를 반드시 보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교과목을 편성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초・중학교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과 수준을 명시하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최소로 도달해야 할 능력 또는 평가기준에서의 기초학력 수준을 기술한다. 이를 기술하는 방안으로 초등학교급에서는 교사의 관찰평가를 통한 기술 방안, 중학교급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를 활용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학습부진 학생의 지도와 지원에 유용하도록 학습부진 예방을 위하여 교과 내용이 어려워지는 시기와 어려운 학습 내용 등을 검토하여 교과 내용의 적정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수학과는 학교급/학년간 연계성의 강화와 단원간 시수의 재배정을, 영어과에서는 읽기 영역 적정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재구조화한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개선하여 학생에 대한 학습 정보를 획득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맞춤형 보정을 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는 중학교 1학년 때의 자유학기제 운영을 개선하여 기초학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교육과정 개선 방안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 및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법적, 제도적 정비를 위하여 공통교육과정기간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달성 여부를 명확히 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의 법과 제도개선 방안, 학습부진 맞춤형 보정을 위한 교사의 신뢰도 확보와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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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study attempted to explore feasible ways of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and how it is implemented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Korea in order to address the increasingly prevalent problem of underachievement in school. In Chapter Ⅱ,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 the t
The current study attempted to explore feasible ways of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and how it is implemented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Korea in order to address the increasingly prevalent problem of underachievement in school. In Chapter Ⅱ,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 the theoretical concept ofunderachievement in school and previous studies related to underachievement in thesubjects of mathematics and English in the context of elementary and secondaryeducation was reviewed. The national curriculum and how the issue of underachievement is being dealt with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al settings in Korea was also examined. In addition, the national curriculums of such countries as Finland, Singapore, and Japan in relation to the issue of underachievement in school were analyzed and their implications for addressing underachievement in Korea were explored.
In order to assess underachievement in the subjects of mathematics and English, a large scale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both teachers and students at a large number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cross the country. Interviews with teachers, professors, and administrators in order to gain insights into under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English at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 were also conducted.
In Chapter Ⅲ,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urvey and consultations with teachers and professors in the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ways of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assist underachieving students in the subject of mathematics are provided. Some of the major finding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1) the teachers wanted an objective criterion that could be used to identify underachieving students in the subject of mathematics; 2) thir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nd first graders in middle school, in particular, are struggling with the subject of mathematics; 3) the challenging areas in mathematics are arithmetic for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formulas including Greek letters for middle school first graders, and functions for middle school second and third graders; 4) elementary students have difficulty with numbersbeyond the scope of natural numbers, and middle school students find abstraction and generalization difficult; 5) the main reasons for underachievement in the subject ofmathematics seems to be a lack of understanding of basic mathematical concepts and lack of mathematical ability; 5) underachieving students in mathematics preferred teachers’ detailed explanation of mathematical concepts and studying with peers who truly understand them; and 6) all things considered, for the subject of mathematics, there is room for improvement in terms of the organization of curriculum contents, contents connection, allocation of class hours, and pedagogy.
In Chapter Ⅳ, on the basis of the results of the survey and consultations with teachers and content experts in the field of English education, the following suggestions for improving the English curriculum in order to address the issue of underachievement in the subject of English are offered: 1) to better identify underachieving students, achievement standards in English that must be met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need to be clearly stat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2) more emphasis should be placed on learning the alphabet, phonics, and basic vocabulary to help students, especially fourth and fif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cquire basic literacy skills in English; 3) clearer teaching guidelines allowing teachers to provide underachieving students with tailored teaching according to their levels of underachievement in English need to be includ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4) for underachiev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utilizing such resources as e-textbooks should be encouraged to help them catch up with English lessons in school. 5) customized, tailored curriculums by level providing students with basic English lessons and other electives need to be implemented in middle schools.
In Chapter Ⅴ, the accountability of public education in addressing the issue of underachievement is emphasized and the following suggestions are provided: 1) in the national curriculum, underachieving students need to be defined as those who are in need of support from school in order to meet the goals stat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2) the minimum achievement levels that must be met by student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need to be clearly stat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3) various ways of fostering the appropriateness of curriculum contents, including enhancing content connection and allotment of class hours according to the difficulty of specific content areas, need to be implemented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al settings; 4) in addition to the national curriculum itself, how it is operationalized at the school level needs to be revised in order to address the problem of underachievement; and 5) to ensur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at the school level, various ways of supporting underachieving students from the perspective of government policies have to be dictated.
This study underscores the need to expressly address underachievement in the National Curriculum and what challenges there currently are in the subjects of mathematics and English at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he multifaceted approach to assessing underachievement taken in the study shows that measures need to be implemented at the national policy level as well as the school level.
(출처 : Abstract 28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8
- Ⅱ. 선행 연구 및 교육과정 분석 ... 33
- 1. 선행 연구 ... 35
- 가. 학습부진의 개념 ... 35
- 나. 수학 학습부진 선행 연구 ... 38
- 다. 영어 학습부진 선행 연구 ... 40
- 2.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 ... 42
-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 42
- 나.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 58
- 다. 영어과 교육과정 분석 ... 65
- 3. 국외 교육과정에 나타난 학습부진 관리 ... 73
- 가. 핀란드 ... 73
- 나. 일본 ... 85
- 다. 싱가포르 ... 90
- 라. 요약 ... 100
- Ⅲ. 초・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05
- 1.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07
- 가. 초등학교 수학 교사 설문조사 ... 107
- 나. 초등학교 학생 설문조사 ... 119
- 2. 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28
- 가. 중학교 수학 교사 설문조사 ... 128
- 나. 중학교 학생 설문조사 ... 140
- 3. 초・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49
- 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49
- 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55
- Ⅳ. 초・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65
- 1. 초등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67
- 가. 초등학교 교사 설문조사 ... 167
- 나. 초등학교 학생 설문조사 ... 181
- 2. 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87
- 가. 중학교 교사 설문조사 ... 187
- 나. 중학교 학생 설문조사 ... 200
- 3. 초・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 208
- 가.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208
- 나.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220
- Ⅴ. 요약 및 제언 ... 231
- 1. 요약 ... 233
- 2. 제언 ... 244
- 참고문헌 ... 273
- Abstract ... 285
- 부 록 ... 289
- 1.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설문조사지 ... 291
- 2. 초등학교 수학 학생용 설문조사지 ... 298
- 3. 중학교 수학 교사용 설문조사지 ... 302
- 4. 중학교 수학 학생용 설문조사지 ... 309
- 5.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설문조사지 ... 313
- 6. 초등학교 영어 학생용 설문조사지 ... 325
- 7. 중학교 영어 교사용 설문조사지 ... 330
- 8. 중학교 영어 학생용 설문조사지 ... 342
- 끝페이지 ...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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