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주연
|
참여연구자 |
이경언
,
정영근
,
이민형
,
임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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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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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000008503 |
과제고유번호 |
1105014874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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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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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혁신학교는 일부 교사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부터 시작한 학교변화 운동이 시·도 교육청의 정책으로 수용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거쳐 왔다. 특히 2017년 5월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혁신학교 정책을 국정과제로 선정하면서 2019년에는 17개 모든 시·도 교육청에서 혁신학교를 지정·운영하기에 이르렀다. 혁신학교 정책이 시·도 교육청 및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17개 시·도의 혁신학교 정책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동시에 혁신학교 운영의 핵심이 되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태를 면밀하게
❏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혁신학교는 일부 교사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부터 시작한 학교변화 운동이 시·도 교육청의 정책으로 수용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거쳐 왔다. 특히 2017년 5월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혁신학교 정책을 국정과제로 선정하면서 2019년에는 17개 모든 시·도 교육청에서 혁신학교를 지정·운영하기에 이르렀다. 혁신학교 정책이 시·도 교육청 및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17개 시·도의 혁신학교 정책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동시에 혁신학교 운영의 핵심이 되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태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혁신학교에 대한 연구는 개별 시·도 교육청별로 수행되거나 개인 연구자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대부분의 연구는 학교 문화 개선을 위한 ‘운동’으로서의 혁신학교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어 국가 수준의 ‘정책’ 관점에서 혁신학교 교육과정에서 시사점을 얻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부 및 시·도 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의 관점에서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질적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혁신학교 정책 현황
본 연구는 ‘정책’으로서 추진되고 있는 혁신학교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현재 17개 시·도의 혁신학교 정책 현황을 분석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교육부 및 17개 시·도 교육청의 자료 분석을 통해, 혁신학교를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토대로 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의 혁신을 이루어가는 학교”로 정의하고, 혁신학교 정책이 공공성, 민주성, 창의성, 자발성, 지역성, 윤리성, 공동체성, 전문성 등의 철학과 가치를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혁신학교 지정 현황을 조사한 결과, 2009년 경기도교육청의 13개 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 현재 전국적으로 1,689개의 혁신학교가 운영 중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수치는 우리나라 전체 학교의 14.5%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기도와 서울의 혁신학교가 전체 혁신학교의 53.0%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초등학교가 전체 혁신학교의 60%, 중학교가 31%, 고등학교가 9%를 차지하고 있어 지역이나 학교급별로 혁신학교 지정·운영에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혁신학교는 별도의 법적 기반이 없기 때문에 보통 자율학교로 지정하는 시·도가 많았으며,혁신학교 교육과정은 자율학교 운영에 대한 법적 기준이나 국가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운영되고 있다. 17개 시·도 교육청에서 혁신학교에 제시하는 운영 과제들을 분석한 결과,혁신학교 교육과정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과제(민주적 의사 결정 체제 및 문화 구축,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등)와, 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과 관련된 과제, 그리고 교육공동체 및 문화 구축 과제(학생 자치, 학교 문화, 학부모 참여,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을 분석한 결과,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과제에 대해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세부 과제 수준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부족하며 단위학교에 일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분석틀 및 조사 도구 개발
본 연구에서는 혁신학교 관련 선행 연구들과 17개 시·도의 혁신학교 정책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분석틀과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무엇보다 혁신학교의 교육과정이 단위학교의 혁신학교 철학 공유 정도와 교사학습공동체, 민주적학교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국가 및 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과도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교육과정 그 자체의 특성뿐만 아니라 혁신학교 정책, 혁신학교 철학, 교사학습공동체, 민주적 협의문화, 지역사회 연계 등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 분석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8개 영역의 총 24개 조사항목으로 구성된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분석틀을 개발한 다음, 이러한 분석틀에 따라 양적 자료(설문조사)와 질적 자료(사례연구)를 연계하는 통합연구(mixed method)방법을 적용하여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설문조사에는 17개 시·도의 혁신학교 교사 총 1,992명이 참여하였으며, 사례연구(면담)에는 9개 혁신학교의 교사, 학교관리자, 학생, 학부모, 총 93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조사 항목들의 내용이 중복되거나 상호 연계하여 논의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항목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의 24개 조사 항목을 다시 다섯 개의 분석 영역으로 재구조화하고 그에 따라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차후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분석 결과 제시를 위한 영역은 (1)혁신학교 철학 및 교육과정의 방향,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 및 방법, (4)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운영 기반,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 및 지원 요구의 5개 영역이다.
❏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현황과 요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혁신학교에서는 학교 구성원들이 합의한 교육과정 철학이나 비전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러한 응답은 혁신학교 운영 기간이 길수록 높았고, 초, 중, 고 순으로 긍정응답 비율이 낮았다. 이러한 철학과 방향에 대해 혁신학교에서는 주로 교사들 간 토론 및 소통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공유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 교사들은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총수업 시수를 순증하는 방식을 많이 적용하지 않았지만, 교과군별로 수업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수업 시수를 증감할 수 있는 지침은 상대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아울러 대다수의 혁신학교에서는 주제 중심 교과 통합 프로젝트를 운영하였고 학생 참여와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수업을 구현하고 있었는데, 이는 학교급이 낮을수록 더욱 활발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혁신학교에서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별도의 조직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교사, 학교관리자, 학부모, 학생이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었다. 이때,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직접적으로 논의 과정에 참여하기보다 주로 요구 조사 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의견 수렴 과정에 참여하였다. 한편,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는 ‘혁신학교 교사들의 이해와 공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업무 부담, 교사 간 이해와 공감의 차이, 교사의 참여와 협력 유도, 수업 시수 증가, 혁신학교 철학과는 다른 학부모 요구 등의 어려움이 주요하게 도출되었다. 넷째, 혁신학교에서는 교육과정 리더십이 교사들에게 분산되어 있고, 상호 소통하고 협의하는 문화가 잘 조성되어 구성원들의 의견이 교육과정에 원활하게 반영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특히 혁신학교에서는 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었는데, 혁신학교 운영 기간이 길수록, 그리고 학교급이 낮을수록 교사학습공동체는 더욱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었다. 한편, 교사학습공동체에서는 정보 및 자료 공유, 수업 코칭(나눔)과 피드백 등을 통한 전문성 함양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설문 조사 결과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을 어렵게 하는 대표적 요인으로 교사들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등이 도출되었다. 다섯째, 혁신학교 교사들은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로서 학교 문화의 변화와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체제 구축,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신장을 주요하게 강조하였다. 한편, 교사들은 교육부에 혁신학교 지원과 관련하여 담당 수업 시수 감축, 교과 학습 양과 수준의 적정화, 경쟁 중심의 입시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였으며, 시·도 교육청에게는 혁신학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강화,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자율성 확대 등을 요구하였다.
❏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연구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서는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혁신학교 교사들은 혁신학교 교육이 기존의 지식 중심 학력 쌓기가 아니라 미래사회에 필요로 하는 역량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인식하였고, 이를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신학력으로 보았다. 또한 혁신학교 교사들은 학교의 상황과 학생의 필요, 혁신학교 철학에 부합하는 비전을 세우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혁신학교의 비전을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에 명시적 또는 암묵적으로 반영하고 있었다. 둘째,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측면에서는 혁신학교가 행사할 수 있는 자율성이 부족하다는 의견과 현행 교육과정 재구성만으로도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견이 함께 제시되었다. 또한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서 자율성이 제한되고 있는 이유를 국가 수준, 시·도 교육청 수준, 단위학교 수준으로 논의하였다. 한편, 주제 중심의 통합 교육과정은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주된 특징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학생의 역량 함양에 중요한 교육 경험이 될 수 있는 반면, 단순활동이나 체험으로 운영될 경우 학문의 주요 개념에 대한 체계적 학습이 미흡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중심 수업, 협동 및 토론 수업, 삶과 연계된 수업이 강조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와 관련하여서는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와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혁신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과정에서 ‘전체 교사들’의 논의와 합의를 통해 학교 차원의 큰 그림을 설정하고, 이후 학년별 혹은 교과별로 이루어지는 교사 모임을 통해 구체화해 나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가치관 충돌, 의사소통을 통한 합의 과정,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편차, 학부모와 학생 요구 수용 정도 등이 어려움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혁신학교에서는 민주적 의사 결정 체제와 학교 문화 구축에 있어 학교장의 권한을 위임 받은 중간리더 교사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장의 소극적 리더십과 중간 리더십의 과부하가 중요 쟁점으로 논의되기도 하였다. 또한 많은 교사들은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발이나 재구성을 시도하면서 나타나는 업무 과부하를 호소하였다.
마지막으로,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는 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 차원에서 다양하게 논의하였으며, 혁신학교 교육과정 지원과 관련하여 교육부에는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의 법적·제도적 확대, 혁신학교 교육의 대입 제도와 연계 등의 요구가 있었으며, 시·도 교육청에는 행정 인력 충원, 수업 시수 축소,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 내부형 교장공모제 확대, 교육청 혁신학교 업무 담당 부서와 교육과정 담당 부서의 소통과 협력, 시설과 공간의 인프라 지원 등의 요구가 있었다.
❏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본 연구는 혁신학교 정책 현황 분석 결과, 설문조사 결과, 사례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의 다섯 가지 분석 영역별로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 설정 및 공유를 위해서 혁신학교 철학과 연계한 교육과정 정책 및 청사진을 제시하고, 혁신학교 상황과 구성원의 특성을 반영한 철학 공유 방식을 다양화하며, 혁신학교 철학 및 학력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에 대해 법적·제도적 장치를 정비하고 시·도 교육청의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혁신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모델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셋째,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방안으로서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를 긴밀하게 연계하는 방안,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신장하는 방안, 단위학교 차원에서 전문적 자본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넷째,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 방안으로 중간 리더 교사 및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신장하고,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의 활성화를 지원하며, 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 범위와 역할을 명료화하고, 교육활동 중심으로 업무 체제를 개선하도록 하거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혁신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혁신학교 정책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시·도의 상황 및 특성을 고려하여 혁신학교 정책 방향을 설정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정책 제언
본 연구에서는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방안을 제언하였다. 첫째,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을 혁신학교 정책 비전과 목표로 설정하고, 시·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도입 시기에 따라 차별화된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둘째,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보를 위해 자율학교 운영의 법적 기반을 재정비하고, 교육과정 총론의 자율학교(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과 지침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를 연계한 연수 학점 인정 제도를 다양화하고, 혁신학교 교사의 전문성 특성에 따라 전문성 신장 지원 방식을 차별화할 필요를 논의하였다. 아울러 혁신학교에서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과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근거 기반의 혁신학교 정책 추진을 위해 혁신학교 종단 연구를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이로부터 도출된 성과와 수요자 요구에 기반한 홍보를 실시하여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개선을 지원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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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Background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nnovation school which was started as a movement of school change based on the voluntary efforts of some teachers has been adopted to be expanded by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as an educational policy. While the Moon Jae-in administra
❏ The Background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nnovation school which was started as a movement of school change based on the voluntary efforts of some teachers has been adopted to be expanded by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as an educational policy. While the Moon Jae-in administration, which was launched in May 2017, took Innovation School policy as a national task in 2019, all of seventeen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in South Korea have appointed and operated Innovation Schools. For successful execution of Innovation School policy by national administration and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comprehensively understand Innovation School policies in seventeen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while closely examining the practices of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which is significant to operate Innovation School policy. Previous research on Innovation Schools was separately conducted by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or individual researchers. Most of the studies addressed Innovation School as a ‘movement’ to change school climate. These studies are limited to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for establishing the national policy of Innovation School curriculum.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to support and improve Innovation School curriculum as a policy.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analyzed how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have implemented and executed the curriculum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Innovation Schools policy.
(출처 : ABSTRACT 38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3
- Ⅱ 혁신학교 정책 현황 ... 39
- 1. 혁신학교의 개념과 철학 ... 41
- 2. 혁신학교 정책의 도입과 전개 과정 ... 49
- 3. 혁신학교 지정 현황 및 특징 ... 62
- 4.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근거 ... 71
- 5. 시·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 79
- 6. 종합 논의 ... 89
- Ⅲ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틀 및 조사 도구 개발 ... 91
-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이론적 탐색 ... 93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 방향 및 분석틀 ... 101
- 3.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 설계 및 방법 ... 106
- Ⅳ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 123
- 1. 혁신학교 철학 및 교육과정의 방향 ... 125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 ... 130
-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 및 방법 ... 150
-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 158
-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와 지원 요구 ... 169
- 6. 시사점 ... 174
- Ⅴ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연구 ... 179
- 1.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 181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 ... 191
-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절차 및 방법 ... 222
-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 249
-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 및 지원 요구 ... 277
- 6. 시사점 ... 286
- Ⅵ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 291
-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 설정 및 공유를 위한 지원 방안 ... 293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한 지원 방안 ... 296
- 3.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방안 ... 302
-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 방안 ... 309
- 5. 혁신학교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혁신학교 정책 추진 및 지원 방안 ... 317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321
- 1. 요약 ... 323
- 2. 정책 제언 ... 333
- 참고문헌 ... 373
- ABSTRACT ... 385
- 부 록 ... 395
- [부록 1] 설문조사 도구 ... 397
- [부록 2] 면담조사 질문지 ... 424
- 끝페이지 ... 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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