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분석
The Analysis of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in ‘Innovation Sch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주연
참여연구자 이경언 , 정영근 , 이민형 , 임유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503
과제고유번호 110501487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혁신학교는 일부 교사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부터 시작한 학교변화 운동이 시·도 교육청의 정책으로 수용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거쳐 왔다. 특히 2017년 5월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혁신학교 정책을 국정과제로 선정하면서 2019년에는 17개 모든 시·도 교육청에서 혁신학교를 지정·운영하기에 이르렀다. 혁신학교 정책이 시·도 교육청 및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17개 시·도의 혁신학교 정책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동시에 혁신학교 운영의 핵심이 되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태를 면밀하게

Abstract

❏ The Background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nnovation school which was started as a movement of school change based on the voluntary efforts of some teachers has been adopted to be expanded by provinci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as an educational policy. While the Moon Jae-in administr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3
  • Ⅱ 혁신학교 정책 현황 ... 39
  • 1. 혁신학교의 개념과 철학 ... 41
  • 2. 혁신학교 정책의 도입과 전개 과정 ... 49
  • 3. 혁신학교 지정 현황 및 특징 ... 62
  • 4.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근거 ... 71
  • 5. 시·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 79
  • 6. 종합 논의 ... 89
  • Ⅲ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틀 및 조사 도구 개발 ... 91
  •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이론적 탐색 ... 93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 방향 및 분석틀 ... 101
  • 3.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 설계 및 방법 ... 106
  • Ⅳ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 123
  • 1. 혁신학교 철학 및 교육과정의 방향 ... 125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 ... 130
  •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 및 방법 ... 150
  •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 158
  •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와 지원 요구 ... 169
  • 6. 시사점 ... 174
  • Ⅴ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연구 ... 179
  • 1.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 181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 ... 191
  •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절차 및 방법 ... 222
  •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 249
  •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 및 지원 요구 ... 277
  • 6. 시사점 ... 286
  • Ⅵ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 291
  •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 설정 및 공유를 위한 지원 방안 ... 293
  • 2.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한 지원 방안 ... 296
  • 3.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방안 ... 302
  •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 방안 ... 309
  • 5. 혁신학교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혁신학교 정책 추진 및 지원 방안 ... 317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321
  • 1. 요약 ... 323
  • 2. 정책 제언 ... 333
  • 참고문헌 ... 373
  • ABSTRACT ... 385
  • 부 록 ... 395
  • [부록 1] 설문조사 도구 ... 397
  • [부록 2] 면담조사 질문지 ... 424
  • 끝페이지 ... 437

표/그림 (10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