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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사용 연구
(A) Study of Using The Connectives of KFL(Korean as a Foreign Language) Learners 원문보기


이윤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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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어 학습자의 실제 한국어 사용에 관한 연구도 꾸준히 전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물들은 한국어 교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어에서 두 개 이상의 문장을 의미기능에 맞게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화자의 의도를 청자에게 전달하고자 할 때 연결어미의 사용이 필수적인데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상황에 맞는 연결어미의 바른 사용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들은 연결어미 사용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의식적으로 사용을 꺼리게 되거나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사용에 대한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 한다. 그런데 그간 연결어미의 사용에 관한 논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teaching method for the increasement of Korean communication competence in Korean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KFL) has been discussed actively. The research of Korean learner's 'Korean usage' has been fulfilled among them continuously while those research materials have become the r...

주제어

#한국어  #학습자  #연결어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 118p.
키워드 한국어, 학습자, 연결어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871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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