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퍼즐 게임 유형이 학습자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사고력과 몰입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uzzle game types on the students' thinking ability and commitment according to the stages of their cognitive development 원문보기


전석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의 수학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느끼는 두려움과 지루함 등을 개선하고, 인지발달단계에 맞는 게임을 통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수학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퍼즐 게임의 한 종류인 스도쿠(數獨)를 서로 다른 인지발달 수준의 학생들에게 숫자와 시각화한(도형, 사물 등)방법으로 제시한 후에 수학적 사고력과 몰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구체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숫자 퍼즐게임과 시각화한 퍼즐게임이 학습자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사고력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퍼즐게임 유형은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학습자의 사고력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나. 퍼즐게임 유형은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학습자의 몰입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포항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3학년, 6학년 학생 중 학부모의 동의를 얻은 121명을 대상으로 했다. 각 학년에서 무작위로 2개 반을 표집해 한 집단은 숫자화한 퍼즐을 적용하였고, 다른 한 반은 시각화한 퍼즐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수학적 사고력과 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스도쿠 게임을 활용하여,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시각화한 게임과 숫자화된 게임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한 자료의 통계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giving math lectures in diverse formats with games that could reduce the students' fear and boredom and fit the stages of their cognitive development in elementary math. It also aimed to examine the specific effects of Sudoku, a kind of...

주제어

#교육공학  #퍼즐  #게임  #학습자  #인지발달  #사고력  #몰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석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백영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72p.
키워드 교육공학, 퍼즐, 게임, 학습자, 인지발달, 사고력, 몰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349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