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화와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Conceptualiz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Ecological Turn of Special Education원문보기
환경위기에서 전이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전략으로써의 환경교육은 모든 교육의 나침반으로써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탐색적으로 고찰하고, 근거이론에 따라 국내 사례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범주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을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도식화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보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관계로써, 두 교육의 위상과 통합의 강도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되며, 환경교육을 교육이념으로 특수교육을 생태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관점이 바람직하다.
둘째, 환경교육은 장애학생에게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부분을 넘어 전체를 인식하게 하고 배움의 즐거움과 생태적인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회복환경 가운데 비장애학생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한 관계를 맺고 독립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온전하게 자라게 하는데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셋째, 일반적인 환경교육과 구분되는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은 장애학생의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이 실시된다는 점, 다양성과 상호의존성의 생태학적 원리에 따라 ...
환경위기에서 전이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전략으로써의 환경교육은 모든 교육의 나침반으로써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탐색적으로 고찰하고, 근거이론에 따라 국내 사례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범주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을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도식화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보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관계로써, 두 교육의 위상과 통합의 강도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되며, 환경교육을 교육이념으로 특수교육을 생태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관점이 바람직하다.
둘째, 환경교육은 장애학생에게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부분을 넘어 전체를 인식하게 하고 배움의 즐거움과 생태적인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회복환경 가운데 비장애학생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한 관계를 맺고 독립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온전하게 자라게 하는데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셋째, 일반적인 환경교육과 구분되는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은 장애학생의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이 실시된다는 점, 다양성과 상호의존성의 생태학적 원리에 따라 통합교육을 강조한다는 점, 여가교육, 직업교육, 전환교육, 치료활동 등 관련교육의 일환으로 시도된다는 점이다.
넷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목적은 환경교육을 통해 장애학생의 환경소양을 함양하고, 발달을 촉진하며, 지역사회 및 공동체를 통합시키고, 회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환경교육을 통한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접근방법은 환경교육의 위상에 대한 관점과 환경교육 활동의 비장애학생 통합 여부에 따라 제Ⅰ형(이념+통합형), 제Ⅱ형(이념-분리형), 제Ⅲ형(교과-분리형), 제Ⅳ형(교과+통합형)의 4가지로 나뉘며, 장애학생의 전인적인 발달과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하여 제Ⅰ형(이념+통합형)이 바람직하다.
둘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은 장애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운동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전인적으로 성장하게 한다.
셋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발전과제는 체계화와 내실화, 사회통합 촉진, 직업 및 전환교육과의 연계 등이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하고 환경교육을 통해 특수교육이 생태적으로 전환되는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이론연구로써 향후 추가적인 연구와 실천을 통해 보다 구체화되고 체계화되어야 한다. 특히 환경교육을 통해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가 어떻게 생태적으로 전환되는지 대한 연구와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장애학생의 행복한 삶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환경위기에서 전이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전략으로써의 환경교육은 모든 교육의 나침반으로써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탐색적으로 고찰하고, 근거이론에 따라 국내 사례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범주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을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도식화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보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관계로써, 두 교육의 위상과 통합의 강도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되며, 환경교육을 교육이념으로 특수교육을 생태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관점이 바람직하다.
둘째, 환경교육은 장애학생에게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부분을 넘어 전체를 인식하게 하고 배움의 즐거움과 생태적인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회복환경 가운데 비장애학생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한 관계를 맺고 독립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온전하게 자라게 하는데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셋째, 일반적인 환경교육과 구분되는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은 장애학생의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이 실시된다는 점, 다양성과 상호의존성의 생태학적 원리에 따라 통합교육을 강조한다는 점, 여가교육, 직업교육, 전환교육, 치료활동 등 관련교육의 일환으로 시도된다는 점이다.
넷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목적은 환경교육을 통해 장애학생의 환경소양을 함양하고, 발달을 촉진하며, 지역사회 및 공동체를 통합시키고, 회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환경교육을 통한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접근방법은 환경교육의 위상에 대한 관점과 환경교육 활동의 비장애학생 통합 여부에 따라 제Ⅰ형(이념+통합형), 제Ⅱ형(이념-분리형), 제Ⅲ형(교과-분리형), 제Ⅳ형(교과+통합형)의 4가지로 나뉘며, 장애학생의 전인적인 발달과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하여 제Ⅰ형(이념+통합형)이 바람직하다.
둘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은 장애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운동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전인적으로 성장하게 한다.
셋째,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발전과제는 체계화와 내실화, 사회통합 촉진, 직업 및 전환교육과의 연계 등이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하고 환경교육을 통해 특수교육이 생태적으로 전환되는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이론연구로써 향후 추가적인 연구와 실천을 통해 보다 구체화되고 체계화되어야 한다. 특히 환경교육을 통해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가 어떻게 생태적으로 전환되는지 대한 연구와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장애학생의 행복한 삶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