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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화와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Conceptualiz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Ecological Turn of Special Education 원문보기


정국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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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위기에서 전이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전략으로써의 환경교육은 모든 교육의 나침반으로써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탐색적으로 고찰하고, 근거이론에 따라 국내 사례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범주화하고,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과정을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도식화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을 개념화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보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관계로써, 두 교육의 위상과 통합의 강도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되며, 환경교육을 교육이념으로 특수교육을 생태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관점이 바람직하다. 둘째, 환경교육은 장애학생에게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부분을 넘어 전체를 인식하게 하고 배움의 즐거움과 생태적인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회복환경 가운데 비장애학생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한 관계를 맺고 독립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온전하게 자라게 하는데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셋째, 일반적인 환경교육과 구분되는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은 장애학생의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이 실시된다는 점, 다양성과 상호의존성의 생태학적 원리에 따라 ...

주제어

#특수교육  #환경교육  #개념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국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돈형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ⅷ, 93 p.
키워드 특수교육, 환경교육, 개념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0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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