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컴퓨터 시스템(또는 프로그램)이 그들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되었다. 이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자인과 개발의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안내를 제공하기 위하여, 디자이너 혹은 개발자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 조건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더욱 효과적인 컴퓨터 시스템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본문의 논제는, 기존 제작된 멀티미디어 CD-ROM 데모 타이틀인 원더랜드(Wonder-land)를 대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세부사항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연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의 개념,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입장에서 분석, 비평하므로써, 그 프로그램을 개선, 개발시켜나가도록 하는데에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의 목적을 위하여, 본 논문은 분석 대상프로그램의 특징, 현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멘탈 모델, 그리고 사용자가 그 프로그램에 대하여 배우는 것을 분석, 비평, 문제점등을 제시한다. 결론으로서,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디자인, 개발하기 위하여서는 사용자 입장의, 인지의관점으로부터 계속적인 분석, 비평, 개선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많은 컴퓨터 시스템(또는 프로그램)이 그들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되었다. 이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자인과 개발의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안내를 제공하기 위하여, 디자이너 혹은 개발자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 조건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더욱 효과적인 컴퓨터 시스템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본문의 논제는, 기존 제작된 멀티미디어 CD-ROM 데모 타이틀인 원더랜드(Wonder-land)를 대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세부사항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연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의 개념,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입장에서 분석, 비평하므로써, 그 프로그램을 개선, 개발시켜나가도록 하는데에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의 목적을 위하여, 본 논문은 분석 대상프로그램의 특징, 현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멘탈 모델, 그리고 사용자가 그 프로그램에 대하여 배우는 것을 분석, 비평, 문제점등을 제시한다. 결론으로서,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디자인, 개발하기 위하여서는 사용자 입장의, 인지의관점으로부터 계속적인 분석, 비평, 개선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Many computer system; (or program;) have been desigoc>d without taking their users needs into accOlmt To provide a practical and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user interfaces, desigrer (or developer) is suggested to analyze and evaluate requirements from the view point ...
Many computer system; (or program;) have been desigoc>d without taking their users needs into accOlmt To provide a practical and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user interfaces, desigrer (or developer) is suggested to analyze and evaluate requirements from the view point of users and to design more effective program;. The su~ect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and criticize tre details of Wonder-land, that is a demo multimedia ill-ROM title, in respect to User Interface Design and Development. By applying the coocepts, teclmiques and ideas to a real life study and analyzing and criticizing it from the view point of users, desigrer lets the program revised and developed by users. For User Interface Design and Development purposes this tresis analyzes and critici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gram already made, the current user interface design, mental models and users learning about the program. As a result it is founded that the program requires to be analyzing and criticizing continuously from a cognitive point of view to design and develop it successfully.
Many computer system; (or program;) have been desigoc>d without taking their users needs into accOlmt To provide a practical and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user interfaces, desigrer (or developer) is suggested to analyze and evaluate requirements from the view point of users and to design more effective program;. The su~ect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and criticize tre details of Wonder-land, that is a demo multimedia ill-ROM title, in respect to User Interface Design and Development. By applying the coocepts, teclmiques and ideas to a real life study and analyzing and criticizing it from the view point of users, desigrer lets the program revised and developed by users. For User Interface Design and Development purposes this tresis analyzes and critici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gram already made, the current user interface design, mental models and users learning about the program. As a result it is founded that the program requires to be analyzing and criticizing continuously from a cognitive point of view to design and develop it successfu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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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연구 목적은, 이론뿐만 아니라 그 개념,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분석, 비평하므로써, 그 프로그램을 개선, 개발시키도록 하는 데에 있다.
음향 효과의 조합)이다. 따라서 그 타이틀은 실질적인 정보를 소개하고 아일랜드와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의 사이에서 존재하는 문화적 장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본 논문을 통하여, 기존 제작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개념, 기술, 아이디어를 사용자 입장에서 적용, 분석하므로써 그 학문적 논제로의 접근 방법을 터득하였다. 결론으로서,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서는, 사용자의 목표를 위한 과업이 효과적으로 성취될 수 있도록 사용자 입장의, 인지의 관점으로부터 계속적인 분석, 비평, 개선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개선된 리디자인 (redesign) 을 위한 멘탈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대표적 사용자인 초보자와 기본의 컴퓨터 기술이 있는 사용자에게 본 프로그램의 사용에 대한 질문을 하였다. 초보자가 아이리쉬 (Irish) 음식에 관련된 정보를 얻고자 하여 음식과 관련된 모듈을 내비게이션 할 경우, 사용자는 그 모듈 스테이지에서 한 번에 많은 인터페이스 버튼 - 섹션, 서브섹션, 그리고 컨텐트 버튼 - 을 접한다.
본문의 논제는, 기존 제작된 멀티미디어 CD-ROM 데모 타이틀인 원더랜드를 대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세부사항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연구 분석하는 것이다. 그 연구 목적은, 이론뿐만 아니라 그 개념,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분석, 비평하므로써, 그 프로그램을 개선, 개발시키도록 하는 데에 있다.
제안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의 관점에서 기존의 프로그램을 점검, 재 디자인하고 개발시키도록 하기 위하여, 데모 버전의 멀티미디어 CD-ROM 타이틀인 원더랜드를 연구, 분석하였다. 그 분석 내용 및 제기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은 경험, 훈련과 교육을 통하여 멘탈 모델을 형성한다.15 실제의 행동을 수행하기 전에 외적 결과에 대한 예측을 만들기 위하여 세상의 멘탈 모델을 제작한다.
그 내용은, 첫째, 분석 대상 프로그램의 사용자와, 그들의 과업, 그리고 그 환경의 특징에 관한 분석이며, 둘째,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디자인이 사용자와 그들의 과업의 필요성에 충족하는지에 관하여 분석, 비평한다. 셋째는, 사용자가 그 프로그램에서 가지는 멘탈 모델에 관한 분석 연구이며, 마지막은, 사용자가 그 프로그램을 어떠한 방법으로 배우는가에 관한 분석 연구이다.
스테이지 (그림 2, 가) 에서 일어난다. 또한 각 모듈의 유형이 유사하므로, 음식에 관련된 모듈을 선정, 현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와 그들 과업의 필요성에 충족되고 있는지 분석, 비평하기로 한다.
문제점 둥을 제시한다. 문헌 조사는, 휴먼 컴퓨터 인터렉션의 현존하는 이론을 위주로 하며 그 개념과 기술을 적용하기 위하여 조사한다.
본 논문의 분석 대상으로 적용된 CD-ROM 타이틀은 더블린에 거주하는 한국인 가정주부를 위하여 디자인 돤, '원더랜드' 라고 불리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문자, 이미지, 그래픽, 애니메이션과 음향 효과의 조합)이다. 따라서 그 타이틀은 실질적인 정보를 소개하고 아일랜드와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의 사이에서 존재하는 문화적 장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의 분석으로 지각 측면의 주된 인터페이스 정보 표현의 방법은, 파일의 메타포가 그래픽 모델링 테크닉의 관점에서, 그래픽 코딩 형태의 관점에서는 스크린 하단의 아이콘 디자인이, 그리고 양적 데이터의 그래픽 코딩 측면인 표, 그래프 지도 둥이 우측 중앙의 공간에 사용되었다. 과부하된 버튼과 디스플레이 상의 많은 칼라는 초보자의 내비게이션 시간의 측면에서 지적되었다.
연구방법은, 휴먼 컴퓨터 인터렉션 (HQ) 관점으로부터, 다른 문화 공간인 더블린에서 거주하는, 특정의 가정 주부를 사용자로 하는 CD-ROM 타이틀 데모 버전을 선정, 그 내용을 분석, 문제점 둥을 제시한다. 문헌 조사는, 휴먼 컴퓨터 인터렉션의 현존하는 이론을 위주로 하며 그 개념과 기술을 적용하기 위하여 조사한다.
왼쪽을 향한 화살표의 이미지는 스트럭츄어 상의 메인 메뉴로 다시 간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오렌지 칼라의 그래픽 텍스트 Q는 본 프로그램을 마치기 위한 아이콘 (Quit) 으로서, 경계의 의미로 붉은 계열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신중을 기하도록 하였다. 양적 데이터의 그래픽 코딩의 측면은, 서브섹션의 내용으로서 우측 중앙의 디스플레이에서 나타난다.
대상 데이터
본 제품은, 근래에 아일랜드에서 근무하게 되었거나 혹은 앞으로 수 년간 아일랜드에서 거주할 예정인 비즈니스맨을 남편으로 둔 한국인 가정 주부에 의하여 사용된다. 또한 다른 이유로, 미혼 혹은 기혼의 한국 여성이 아일랜드에 짧은 기간 동안 거주할 때 사용되어질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의 사용자는 한국인 가정 주부로서, CD-ROM 배포 시에 사용자를 위한 작은 책자도 포함된다. 이 도규멘테이션은, 컴퓨터 시스템의 간략한 사용 방법, 프로그램 설치, 디바이스의 작동과 간략한 프로그램 안내의 설명으로 이루이지고 있다.
성능/효과
방법을 터득하였다. 결론으로서,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서는, 사용자의 목표를 위한 과업이 효과적으로 성취될 수 있도록 사용자 입장의, 인지의 관점으로부터 계속적인 분석, 비평, 개선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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