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 User Interface Design and development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1, 2000년, pp.29 - 38  

천진향 (예스네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많은 컴퓨터 시스템(또는 프로그램)이 그들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되었다. 이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자인과 개발의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안내를 제공하기 위하여, 디자이너 혹은 개발자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 조건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더욱 효과적인 컴퓨터 시스템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본문의 논제는, 기존 제작된 멀티미디어 CD-ROM 데모 타이틀인 원더랜드(Wonder-land)를 대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세부사항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연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의 개념,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입장에서 분석, 비평하므로써, 그 프로그램을 개선, 개발시켜나가도록 하는데에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의 목적을 위하여, 본 논문은 분석 대상프로그램의 특징, 현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멘탈 모델, 그리고 사용자가 그 프로그램에 대하여 배우는 것을 분석, 비평, 문제점등을 제시한다. 결론으로서,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디자인, 개발하기 위하여서는 사용자 입장의, 인지의관점으로부터 계속적인 분석, 비평, 개선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mputer system; (or program;) have been desigoc>d without taking their users needs into accOlmt To provide a practical and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user interfaces, desigrer (or developer) is suggested to analyze and evaluate requirements from the view poi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연구 목적은, 이론뿐만 아니라 그 개념,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분석, 비평하므로써, 그 프로그램을 개선, 개발시키도록 하는 데에 있다.
  • 음향 효과의 조합)이다. 따라서 그 타이틀은 실질적인 정보를 소개하고 아일랜드와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의 사이에서 존재하는 문화적 장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 본 논문을 통하여, 기존 제작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개념, 기술, 아이디어를 사용자 입장에서 적용, 분석하므로써 그 학문적 논제로의 접근 방법을 터득하였다. 결론으로서,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서는, 사용자의 목표를 위한 과업이 효과적으로 성취될 수 있도록 사용자 입장의, 인지의 관점으로부터 계속적인 분석, 비평, 개선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 본 프로그램의 개선된 리디자인 (redesign) 을 위한 멘탈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대표적 사용자인 초보자와 기본의 컴퓨터 기술이 있는 사용자에게 본 프로그램의 사용에 대한 질문을 하였다. 초보자가 아이리쉬 (Irish) 음식에 관련된 정보를 얻고자 하여 음식과 관련된 모듈을 내비게이션 할 경우, 사용자는 그 모듈 스테이지에서 한 번에 많은 인터페이스 버튼 - 섹션, 서브섹션, 그리고 컨텐트 버튼 - 을 접한다.
  • 본문의 논제는, 기존 제작된 멀티미디어 CD-ROM 데모 타이틀인 원더랜드를 대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세부사항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연구 분석하는 것이다. 그 연구 목적은, 이론뿐만 아니라 그 개념,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분석, 비평하므로써, 그 프로그램을 개선, 개발시키도록 하는 데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