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성 개선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sability Improvement Index in User Interface Desig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1, 2011년, pp.83 - 92  

박남춘 (서울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제품의 정보화로 인해 최근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더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이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성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측정 가능한 '사용성 개선지수'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기존의 사용성 평가방법과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용성 개선지수 개발을 위한 사용성 측정 및 평가방법에 대한 틀을 마련하였다. 다음으로는 측정 가능한 사용성의 특성을 분류,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성 개선지수 산출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현재의 사용성 수준을 측정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사용성을 개선한 대안을 제시하고, 개선된 사용성 수준을 측정하여 개선전과 개선 후의 사용성 수준을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개발된 사용성 개선지수는 실제 제품의 사용성평가와 개선작업을 사례연구로 진행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목표에 의한 UI디자인을 가능하게 하고 사용성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개선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ies and information-oriented products, the importance of user interface design and usability are increasing in recent year. So we need a systematic and rational way to measure and manage how effective the improvement of user interface is. The purpos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UM의 기본적인 사용성 측정(Usability Metrics) 포맷을 바탕으로 사용성 개선을 위한 데이터 유형별 측정방법과 개선지수를 개발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성 개선지수 개발을 위하여 측정 가능한 사용성 측정치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그러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물론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이 더욱 중요해진 이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측정이 불가능한 상대적인 가치와 감성적인 부분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명백한 목표수준을 정의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사용성 개선지수를 개발함으로써, 사용성 평가의 결과를 객관적인 지표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 사용성 지수를 활용한 평가와 개선작업을 포함하는 사용성 평가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개별적인 태스크의 개선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반적인 사용성 수준의 개선을 비교할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목표에 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가능해 진다. 단순히 사용하기 편리한 UI 또는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UI와 같은 추상적인 목표가 아니라 사용성 수준으로 명확히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대안을 창출할 수 있다.
  • 리하면 표 6과 같다. 목표수준은 현 주순의 효율을 20% 향상시킨다고 가정하여 시그마 수준을 명시하였다.
  • 첫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에 있어서 구현과 대안제시 과정을 보다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전문가의 경험과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중시되는 정보구조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와 GUI (Graphic User Interface)디자인에 있어서도 사용성 개선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인터페이스의 대안을 설계하고 제시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 론이 개발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rnes는 무엇을 정량적(Quantitative) 인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는가? Leventhal과 Julie A. Barnes(2007)는 정확도(accuracy), 에러 수, 태스크 시간, 특정 인터페이스의 빈도 수를 정량적(Quantitative) 인 수행측정치로, 조작의 패턴과 에러의 패턴을 정성적(Qualitative)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고, Tullis와 Albert(2008)는 태스크 성공(task success), 태스크 시간(time on-task), 에러(errors), 효율성(efficiency), 학습용이성(learnability)의 다섯 가지로 정의하였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학자들이 수행측정치에 대해서 여러 가지 분류와 정의를 하였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과제를 마칠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오류를 범한 회수, 과제를 완료했는지에 대한 성공률의 세가지 공통된 측정치를 제시하고 있다.
Barnes는 무엇을 정성적(Qualitative)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는가? Leventhal과 Julie A. Barnes(2007)는 정확도(accuracy), 에러 수, 태스크 시간, 특정 인터페이스의 빈도 수를 정량적(Quantitative) 인 수행측정치로, 조작의 패턴과 에러의 패턴을 정성적(Qualitative) 수행측정치로 정의하였고, Tullis와 Albert(2008)는 태스크 성공(task success), 태스크 시간(time on-task), 에러(errors), 효율성(efficiency), 학습용이성(learnability)의 다섯 가지로 정의하였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학자들이 수행측정치에 대해서 여러 가지 분류와 정의를 하였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과제를 마칠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오류를 범한 회수, 과제를 완료했는지에 대한 성공률의 세가지 공통된 측정치를 제시하고 있다.
사용성 개선지수 개발로 인해 얻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첫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에 있어서 구현과 대안제시 과정을 보다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전문가의 경험과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중시되는 정보구조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와 GUI (Graphic User Interface)디자인에 있어서도 사용성 개선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인터페이스의 대안을 설계하고 제시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 론이 개발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목표에 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가능해 진다. 단순히 사용하기 편리한 UI 또는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UI와 같은 추상적인 목표가 아니라 사용성 수준으로 명확히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대안을 창출할 수 있다. 셋째, 제품의 품질 특성으로서 사용성은 제품의 기능성과 달리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다루는가를 나타내므로 동일한 기준에 의해서 관리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사용성 개선 지수를 개발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현수준과 개선후의 수준을 비교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지속적인 관측 및 예측이 가능해져 제품 유형별, 사용자별로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UI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성의 지표를 관리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전략적인 투자와 관심이 필요한 경영자원으로서의 UI디자인의 역할을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추상적으로 그 중요성 정도만 인식되던 UI디자인과 사용성 관련 분야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