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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자인 지식창출을 위한 검색시스템 구축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1, 2003년, pp.35 - 44  

임옥수 (전주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오민권 (전주대학교 정보기술학부) ,  정인수 (한국과학기술정보원 전북지원) ,  유의상 (소프트웨어공제조합 총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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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은 유용한 정보의 확보 및 이용이 경쟁의 중요한 원천이었던 과거 정보화시대와는 달리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지식정보화(지식경영) 시대이다. 이 같은 지식정보화 시대에는 누구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여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단순한 정보의 획득이 개인, 기업, 국가의 경쟁력이 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지식정보화라는 시대적 요구는 사회 각 분야에서 지식경영 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등을 통해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으며 여러 학문분야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디자인분야는 아직까지 일반적인 디자인 자료에 대한 단편(일차원)적인 검색서비스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전제품, 생활용품, 의류제품, 식료품관련 회사들의 각 제품에 대한 CI/BI에 대해서 형태, 색상, 심미적 요소, 선호 이미지 언어, 만족도 등을 조사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새로운 제품에 대한 CI/BI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특히, 제안된 시스템은 디자이너가 특정 BI/CI를 개발해야 하는 경우 기존 BI/CI에 대한 다양한 검색결과는 유용한 디자인 컨셉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기존 디자인에 대한 디자인요소(형태, 색상, 심미적 요소, 선호 이미지 언어)들의 이차원 범주형자료 분석결과인 분할표(Cross Table)는 디자이너가 새로운 디자인지식을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era, acquisition and utilization of useful information was the main origin of competition. Nowadays, unlike that era, is the era of knowledge information(management) in which we should create a new knowledge on the basis of information and apply it to the field of practice. And more acq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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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전제품, 생활용품, 의류제품, 식료품관련 회사들의 각 제품에 대한 CI/BI에 대해서 형태, 색상, 심미적 요소, 선호 이미지 언어, 만족도 등을 조사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새로운 제품에 대한 CI/BI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방대하게 산재되어 있는 디자인 관련 자료들 중에서 국내 가전제품사, 의류제품사, 생활용품사, 식품제품사를 대상으로 각 제품들의 그래픽 디자인 부분인 B1 와 CI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그림 1]의 오른쪽 부분과 같이 다양한 자료검색 및 정보제공이 가능한 디자인 지식창출음 위한 검색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단순히 BI/CI관련 자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다양한 통계적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이용고객인 디자이너가 특정 BI/CI 개발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지식을 창출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정보 제공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범위는 [그림 2]와 같이 가전제품, 생활용품, 의류제품, 식료품관련 회사들의 각 제품에 대한 CI/BI에 대해서 색상, 형태, 표현형태, 심미적 요소, 이미지 언어3)에 대한 조사자료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새로운 제품에 대한 CI/BI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필요성과 디자인 지식경영의 과정을 도식화 한 [그림 3]에서 알 수 있듯이 연구의 최종목표는 디자이너에게 고객만족을 실현시킬 수 있는 디자인 개발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절에서는 이들 세 부분에 대한 개발 프로세스와 구체적인 내용 및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진 수집된 1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이들 자료를 웹 싸이트에서 검색 가능토록 한 다음 서비스 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자료를 추가로 온라인 상에서 자동으로 입력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여 구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검색시스템의 이용자 및 관리자가 새로운 BI/CI관련 자료를 웹 페이지를 통해 쉽게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계전문가가 아닌 디자이너와 이용자가 간단한 버튼 조작에 의해 원하는 통계 분석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BI/CI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부분의 통계분석 모듈(Module)을 개발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본 연구의 결과인 검색시스템은 다소 미흡한 점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가 BI/CI과 관련된 실제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해주는 디자인 지식창출을 위한 검색시스템의 구현을 연구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의 검색서비스 및 신규자료입력을 위한 홈페이지 부분과 CI/BI 검색부분 그리고 디자인지식창출을 위한 통계분석 부분으로 나누어 제공되는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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