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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모형과 감성 요소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사용성 평가 모델 개발
An Evaluation Model for Software Usability using Mental Model and Emotional factor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0 no.1/2, 2003년, pp.117 - 128  

김한샘 (상명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효영 (상명대학교 컴퓨터학과) ,  한혁수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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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의 사용성은 소프트웨어 제품 평가시, 사용하기 쉬운 정도, 효율성의 정도, 만족도의 정도 등으로 판단되는 소프트웨어의 특성이다. 이러한 사용성은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제품들은 그 자체의 사용성에 대해 평가를 받고 개선지침을 추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제품마다 사용성 요소들의 중요도가 다르고, 같은 요소에 대해서도 사용자들은 서로 다른 환경과 지식으로 인해 엇갈린 평가를 내릴 수 있으므로 사용성 평가는 제품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개선방향을 얻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개발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만족도 평가와 수행도 평가는 문제점의 원인 발견 평가결과를 수정에 반영하기 힘들고, 모든 영역에 적용되도록 만들어진, 획일화된 평가항목과 내용으로는 평가 대상 제품의 특징을 반영하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상 제품의 평가 항목별로 사용자의 정신모형과 감성을 평가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설계자들의 개념 모형과 사용자의 정신 모형의 일치여부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보다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시의 감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을 분석하여 평가하고 개선 지침을 추출하는 감성요소론 기반으로 하는 평가방법을 합하여 개발한 평가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이 평가 모델에 대한 사례연구GUI 프레임워크를 사례로 채택해서 평가하고 개선 방향을 추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평가 모델은 제품 사용자의 작업분석을 기반으로 추출된 작업항목에 대한 평가요소를 가지고 평가를 수행함으로서, 제품의 특성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수정되어야 할 항목을 정확히 나타내 줌으로서 효과적인 사용성 평가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usability is a characteristic of the software that is decided based on learnability,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when it is evaluated. The usability is a main factor of the software quality. A software has to be continuously improved by taking guidelines that comes from the usability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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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과 같은 단계로 GUI프레임워크 시스템의 정신모형을 식별할 수 있는 질문을 만들었다.
  • 된다. 또한 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각 요소와 성신 모형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일치하지 않는 요소에 대해서는 정신모형과 일치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시한다. 일반적인 사용성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평가 요소에 대한 다양한 지침을 조사하여 DB를 구축하고, 저장된 지침 사항과 평가 항목 간을 연결시키는 Metric을 구축해야 한다.
  • 이 방법은 최상의 목표에서부터 그 하위 삭업들을 식별하고 다시 그 하위 작업들을 식별하는 구조로 작업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평가 대상 시스템을 사용할 모든 경우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줄 수 있다. 논문에서는 HTA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의 작업단계에 대한 정신모형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하위 작업들을 식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에 대한 이론을 인터페이스 평가에 반영할 것을 제안하며, 정신 모형과 감성 요소를 포함시킨 사용성 평가모델을 제안한다.
  • 예를 들어 메타포의 명칭과 기능연상, 오류 메시지 제공방식, 컨트롤의 속성 검색방식과 같이 프로그래머 경험을 기준으로 한 숙련자와 초보 자간의 감성유발상황이 상이하였으며, 메타포의 이미지를 통한 기능연상의 경우에도 자주 사용되는 기본기능과 추가 기능상에 있어 감성차원의 차이가 있었다. 연구에서는 기본기능의 만족도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정신 모형 및 감성요소를 바탕으로 한 평가모델을 제시하였다. 설계자의 개념모형과 사용자의 정신모형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감성요소를 통해 사용자가 작업을 할 때 유발될 수 있는 좋지 않은 감성의 원인을 파악하였다.
  • 사용자가 특정 시스템에 대해 제공될 것이라고 예상한 기능들이 실제로 제공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만약 제공되지 않는다면 정신 모형과 일치하지 않다고 판단 할 수 있다〔14].
  • 사용자의 업무특성에 따른 일련의 작업들을 감성 요소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감성 평가를 실시한다. 그림 6은 감성평가 프로세스를 도식화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정신 모형 및 감성요소평가방법를 바탕으로 한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신모형을 바탕으로 하는 방법의 강점은 설계자의 개념모형과 사용자의 정신모형을 비교하여 정확하게 문제의 원인과 개선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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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ISO/IEC FDIS 9126-1: Software Engineering Product quality Part 1: Quality model, 200 

  2. Jakob Nielsen, Usability Engineering, AP Professional, 1993 

  3. Deborah J. Mayhew, Principles and guidelines in software user interface design, Prentice Hall, 1992 

  4. Jenny Preece, Human Computer Interaction, Addison Wesley, 1994 

  5. Alan J. Dix, Janet E. Finalay, Gregory D.Abowd, Russell Beale, Human-Computer Interaction, Prentice Hall, Europe, 1998 

  6. 한성호 외 2인, 소프트웨어의 사용 편의성 평가, 정보처리학회지, 5(1), p12-19, 1998 

  7. 진영택, 소프트웨어 사용성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 2000 

  8. Olson, J. S. and Olson, G. M., The growth of cognitive modeling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since GOMS, Human Computer Interaction, 5, 221-265, 1990 

  9. Kirwan, B. & Ainsworth, L. A.(Eds)., A guide to task analysis, Taylor & Francis, London, 1992 

  10. Chin, J.P., Diehl, V.A., Norman, K.L,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measuring user satisfaction of the human-computer interface, Proceedings of the CHI'88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Press, pp.213-218, 1988 

  11. Kirakowski, J. and Corbett, M., SUMI: the Software Measurement Inventor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3), 210-212, 1993 

  12. Porteous, M. Kirakowski. J. and Corbett. M., SUMI User Handbook, Human Factors Research Group;University College Cork, 1993 

  13. 한혁수, 정신모형이 인터액티브 시스템 설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감성과학, 제1권 제2호, 한국감성과학회, 1998 

  14. 한혁수, 정신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평가 방법, '98추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1998 

  15. Kim, J., and Moon, J., Effect of Visual Design Factors on the Emtional Usability of Customer Interfaces - Trustworthiness of Cyber Banking System Interface, Journal of MIS Research, 7(1), 1997 

  16. 長町三生, 感性工學, 海文堂出版, 1989 

  17. 황민철 외 3인, 컴퓨터 사용자의 감성상태 및 감성유발상황에 관한 연구, '99추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감성과학회 

  18. Russell, J.A., Weiss, A. and Mendelsohn, G.A., 'Affect Grid: A Single-Item of Pleasure and Arousa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Psychology, Vol.57, No.3, 1989 

  19. Ben Shneiderman, Design the User Interface, Addison-Wesley,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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