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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7 no.2, 2003년, pp.37 - 54
조성훈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 , 김일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This study is about the effect of original brand on the evaluation of extended brand in the policy of an enterprise's extending its brand. More specifically, this study investigated to see whether the customers' attitude toward original brand has effect on an extended brand and the width and simi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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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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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확장에 대한 기존의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 브랜드 확장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제품과 확장제품간의 제품 특징상의 인지된 유사성 혹은 적합성의 함수로 설명하는 연구(Park, Sandra Milberg, & Robert Lawson. 1991), 두 제품간의 인지된 유사성 혹은 적합성이 소비자들의 확장제품에 대한 평가 및 구매의도등에 미치는 관계에 대한 연구(Hartman, Price, & Duncan, 1991, Romeo, 1991) 그리고 제품 범주간에 밀접한 접합성 없는 브랜드확장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Aaker & keller 1990), 브랜드 확장의 소비자 인식에 영향을 주는 두가지 요소, 모브랜드와 확장제품간의 브랜드 매력, 즉 브랜드 특성 연상(brand specific association)과 유사성 (similarity)에 관한 연구(Broniarczyk & Alba 1994), 모브랜드 제품 수준과 확장브랜드 제품 수준간의 일치정도에 따른 소비자들의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Park 1991)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 |
브랜드 전략의 핵심에서 효율성이란 무엇인가? |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경쟁 브랜드 대비 효율성, 또는 효과성의 비교 우위 학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효율성이란 경쟁사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경쟁사를 제압할 수 있는 비교 우위 요소의 획득 측면과 경쟁사보다 강력한 마케팅 성과를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브랜드의 비교우위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져 다 줄 수 있는 전략이 바로 브랜드 확장이다. | |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무엇인가? |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경쟁 브랜드 대비 효율성, 또는 효과성의 비교 우위 학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효율성이란 경쟁사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경쟁사를 제압할 수 있는 비교 우위 요소의 획득 측면과 경쟁사보다 강력한 마케팅 성과를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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