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만약 교사가 학생들이 가지고 화학학습과 관련된 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 변화를 통하여 화학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전제하에, 고등학생들의 화학학습에 관련된 개념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 6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심층면담, 관찰자료, 문서수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과 자료분석의 과정에서는 자료에 대한 삼각측정과 연구자 삼각측정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구참여자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화학 수업에서의 역할에 대하여 수동적이며 지식 전수자로서의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실질적인 경험이 화학 개념 이해에 보다 효과적임을 공감하면서도, 연구참여자들은 교사에 대한 이해, 즉 학습 진도나 평가 문제, 교육환경 문제 등으로 인하여 제한된 학습의 경험밖에 제공하지 못하는 교사의 어려움을 동감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참여자의 화학학습과 학습자, 그리고 교수자 역할에 대한 인식은 화학 학습의 제한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만약 교사가 학생들이 가지고 화학학습과 관련된 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 변화를 통하여 화학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전제하에, 고등학생들의 화학학습에 관련된 개념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 6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심층면담, 관찰자료, 문서수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과 자료분석의 과정에서는 자료에 대한 삼각측정과 연구자 삼각측정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구참여자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화학 수업에서의 역할에 대하여 수동적이며 지식 전수자로서의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실질적인 경험이 화학 개념 이해에 보다 효과적임을 공감하면서도, 연구참여자들은 교사에 대한 이해, 즉 학습 진도나 평가 문제, 교육환경 문제 등으로 인하여 제한된 학습의 경험밖에 제공하지 못하는 교사의 어려움을 동감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참여자의 화학학습과 학습자, 그리고 교수자 역할에 대한 인식은 화학 학습의 제한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views of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of chemistry as one aspect of conceptual ecology.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help us expand our understanding of conceptual change as it is used to evaluate learners. I made use of an interpretative research des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views of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of chemistry as one aspect of conceptual ecology.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help us expand our understanding of conceptual change as it is used to evaluate learners. I made use of an interpretative research design based on principles of naturalistic inquir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six sophomore students. The picture of a chemistry class we draw from analyzing data is a play on stage with little interaction. Students accept passive and difficult-to-modify views of the learner roles that they should play in the chemistry classroom. Students identified chemistry classes as conservative places. 'Transmission' seems to remain the persistent and dominant classroom cultural dynamic for both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chemistry. Students should understand about learning processes, and how to play, monitor, evaluate and regulate them. Students should experience the plausibility and fruitfulness of learning chemistry, and it will help students to feel a "love of learning chemistry." As students change their views of learning chemistry, it will help to improve their learning and to experience conceptual change in chemistry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views of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of chemistry as one aspect of conceptual ecology.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help us expand our understanding of conceptual change as it is used to evaluate learners. I made use of an interpretative research design based on principles of naturalistic inquir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six sophomore students. The picture of a chemistry class we draw from analyzing data is a play on stage with little interaction. Students accept passive and difficult-to-modify views of the learner roles that they should play in the chemistry classroom. Students identified chemistry classes as conservative places. 'Transmission' seems to remain the persistent and dominant classroom cultural dynamic for both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chemistry. Students should understand about learning processes, and how to play, monitor, evaluate and regulate them. Students should experience the plausibility and fruitfulness of learning chemistry, and it will help students to feel a "love of learning chemistry." As students change their views of learning chemistry, it will help to improve their learning and to experience conceptual change in chemistry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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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만약 교사가 학생들이 가지고 화학학습과 관련된 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 변화를 통하여 화학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전제8로부터 시작하였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화학학습과 관련된 개념들, 예를 들면, 과학 및 화학, 화학교과서, 화학학습 등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즉 화학 학습에 대한 개념생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탐색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지닌 동기 • 심리적 관점의 측면에서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화학학습에 대한 인식의 전형적이며 대표적인 특징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드러난 학생들의 사고는 개인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기 보다는 서로 공통적인 부분이 많았으며, 다르다 하더라도 부분적으로 교차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즉 화학 학습에 대한 개념생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탐색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지닌 동기 • 심리적 관점의 측면에서 수행되었다. 학습자가 지닌 화학 학습 개념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화학학습과 수업을 위한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에피소드 7) 화학교사는 주연 배우이고, 학생들은 관중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듣는다.
제안 방법
구성원간 검토는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연구자가 작성한 자료 분석 결과와 해석의 초안을 담당 화학 교사와 연구참여자에게 보내어 피드백을 받았다.20 동료의 검토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에게 수집된 자료를 화학교육의 삼영역(과학 또는 화학, 수업, 학생)에 따라 분석하도록 요청한 후, 그 결과와 연구자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86% 이상의 일치도를 보였다.
예를 들면, '과학적 지식은 단지 증명되거나 확증되어진 것이다', '과학적 방법', '과학이란 무엇인가', '학교에서 과학을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이다. 3, 4, 5차 면담은 연구참여자들이 작성한 화학 및 과학수업관찰일지를 기초로 하여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의 수업 관찰 일지에 나타난 수업 및 수업 활동에 대한 내용, 학생들의 반응, 의문점에 대하여 질문을 함으로써 면담을 진행하였다.
첫째, 면담을 이용한 자료수집은 반구조화된 면담질문으로 5회에 걸쳐 진행되었고, 면담 내용은 녹음, 전사되었다. 각 면담은 추가 면담(follow-up)을 통하여 선행 면담에서 나타난 의문점과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1, 2차 면담은 연구참여자들의 과학 및 과학철학에 관한 내용들로 Nusbaum] 과학교수에 관련된 철학적 진술문을 바탕으로 개발된 검사지15의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둘째, 직접 및 간접 관찰을 통한 자료수집이다. 연구자가 5회에 걸쳐 화학 수업에 참관하여 수업의 형태, 분위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을 관찰하였다. 한편 각 연구참여자들은 연구자의 요청에 의해 약 6주에서 8주에 걸쳐 화학수업을 관찰하고 일지를 기록하여 연구자료로 제공하였다.
한편 각 연구참여자들은 연구자의 요청에 의해 약 6주에서 8주에 걸쳐 화학수업을 관찰하고 일지를 기록하여 연구자료로 제공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화학 수업 관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는데 , 수업 목표와 내용뿐만 아니라 수업 형태와, 교사와 다른 학생들의 반응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그것에 대한 소감을 적도록 하였다.
3, 4, 5차 면담은 연구참여자들이 작성한 화학 및 과학수업관찰일지를 기초로 하여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의 수업 관찰 일지에 나타난 수업 및 수업 활동에 대한 내용, 학생들의 반응, 의문점에 대하여 질문을 함으로써 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 관찰, 문서 수집의 방법을 이용하였고, 1998년 6월부터 1999년 8월까지 진행되었다. 첫째, 면담을 이용한 자료수집은 반구조화된 면담질문으로 5회에 걸쳐 진행되었고, 면담 내용은 녹음, 전사되었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화학학습과 관련된 개념들, 예를 들면, 과학 및 화학, 화학교과서, 화학학습 등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즉 화학 학습에 대한 개념생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탐색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지닌 동기 • 심리적 관점의 측면에서 수행되었다. 학습자가 지닌 화학 학습 개념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화학학습과 수업을 위한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 관찰, 문서 수집의 방법을 이용하였고, 1998년 6월부터 1999년 8월까지 진행되었다. 첫째, 면담을 이용한 자료수집은 반구조화된 면담질문으로 5회에 걸쳐 진행되었고, 면담 내용은 녹음, 전사되었다. 각 면담은 추가 면담(follow-up)을 통하여 선행 면담에서 나타난 의문점과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연구자가 5회에 걸쳐 화학 수업에 참관하여 수업의 형태, 분위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을 관찰하였다. 한편 각 연구참여자들은 연구자의 요청에 의해 약 6주에서 8주에 걸쳐 화학수업을 관찰하고 일지를 기록하여 연구자료로 제공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화학 수업 관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는데 , 수업 목표와 내용뿐만 아니라 수업 형태와, 교사와 다른 학생들의 반응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그것에 대한 소감을 적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수도권에 소재한 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6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각 연구참여자와 학부모, 그리고 담당 교사로부터 '연구참여 동의서에 서명 및 날인을 받았다.
자료에 대한 삼각측정 (data triangulation)과 연구자 삼각측정(investigator triangulation)이 이용되었다. 자료에 대한 삼각측정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면담, 관찰, 문서 등과 같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 삼각측정은 구성원간 검토(member checking)와 동료의 검토(peer-debriefing)를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자료에 대한 삼각측정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면담, 관찰, 문서 등과 같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 삼각측정은 구성원간 검토(member checking)와 동료의 검토(peer-debriefing)를 활용하였다. 구성원간 검토는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연구자가 작성한 자료 분석 결과와 해석의 초안을 담당 화학 교사와 연구참여자에게 보내어 피드백을 받았다.
자료 분석 및 해석에는 세 가지 성분 분석(three strands)16,17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연구의 신빙성 (trustworthiness, 정량적 연구에서의 내적 타당도에 해당)을 확보하기 위하여,18,19 자료에 대한 삼각측정 (data triangulation)과 연구자 삼각측정(investigator triangulation)이 이용되었다. 자료에 대한 삼각측정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면담, 관찰, 문서 등과 같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과학은 삶이다'라고 언급하면서 과학을 실용 '도구'로, 학교 과학은 대학 입학 시험을 위해 배워야 할 한 개의 교과목으로 제한하여 인식하고 있었다. 과학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서 볼 때, 학생들은 화학수업을 통하여 과학의 역동성이나 과학 본성의 경험과 더불어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기보다는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적 사실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는 것은 인식하고 있으나 학교에서의 시험은 과학을 절대적인 진리로서 답을 요구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20 동료의 검토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에게 수집된 자료를 화학교육의 삼영역(과학 또는 화학, 수업, 학생)에 따라 분석하도록 요청한 후, 그 결과와 연구자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86% 이상의 일치도를 보였다.21
실질적인 경험이 화학 개념 이해에 보다 효과적임을 공감하면서도, 학생들은 교사에 대한 이해, 즉 학습 진도나 평가 문제, 교육환경 문제 등으로 인하여 제한된 학습의 경험밖에 제공하지 못하는 교사의 어려움을 동감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화학학습에 대한 인식의 전형적이며 대표적인 특징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드러난 학생들의 사고는 개인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기 보다는 서로 공통적인 부분이 많았으며, 다르다 하더라도 부분적으로 교차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자료를 분석하면서, 학생들의 관점은 코드화 되어 분류되었다.
화학 학습에 대한 인식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조사한 결과, 고등학생들은 화학 수업과 학습을 보수적이며 '지식 전달(transmission)’의 역할이 강조된 전통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과학은 삶이다'라고 언급하면서 과학을 실용 '도구'로, 학교 과학은 대학 입학 시험을 위해 배워야 할 한 개의 교과목으로 제한하여 인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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