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제도의 시행에 따른 편익산정
Estimation of Benefits by Implementing Motor Vehicle Recall Syste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2 no.3 = no.74, 2004년, pp.59 - 67  

성낙문 (교통개발연구원) ,  오재학 (교통개발연구원) ,  오주택 (교통개발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자동차 관리제도가 2003년 1월 1일을 기하여 국가 형식승인제에서 제작사 자기인증제로 전환되었다. 자동차 리콜제도는 자동차 안전결함의 책임을 제작사에게 묻는 조치로 자기인증제에서는 교통사고로부터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꼭 필요한 제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리콜제도의 시행에 따른 편익을 교통사고 감소편익과 교통사고의 심각도 감소편익으로 구분하여 계량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방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의 리콜제도의 시행에 따른 편익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방법을 이용하여 2002년 기준 자동차 리콜의 편익 효과를 분석한 결과 연간 745건의 교통사고가 자동차 리콜로 인하여 감소되었고, 교통사고의 심각도 감소측면에서 12건의 사망사고와 1473건의 부상사고를 경감시키는 효과를 가져 온 젓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January 1, 2003, the motor vehicle management system in Korea was transformed from government's vehicle type approval to manufacturer's self-certification. The motor vehicle recall system with self-certification is an essential mechanism to place the liability of the vehicle defects on manufactur...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교통개발연구원(2003), '자동차 제작결함조사의 효용성 제고방안' 

  2. 교통개발연구원(2003), '자동차 리콜제도 개선방안 (정책토론회자료)' 

  3. 교통개발연구원(2002), '2002 국가교통DB구축사업 보고서' 

  4. 교통개발연구원(1998), '자동차 검사제도의 비용. 효과분석 연구' 

  5. 경찰청(2001), '2001년판 교통사고통계' 

  6. NHTSA(2002), 'Evaluation of Child Safety Seat Registration'.DOT HS 809 518 NHTSA Technical Report 

  7. NHTSA(2002), 'Final Economic Assessment on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8. NHTSA (2002), 'Cost-Effectiveness of Proposed Performance Requirements: A League Table Approach' 

  9. NHTSA(2001), 'The Effectiveness of Head Restraints in Light Truck'. DOT HS 809-247 NHTSA Technical Report 

  10. NHTSA(2000), 'Fatality Reduction by Safety Belts for Front -Seat Occupants of Cars and Light Trucks', DOT HS 809 199 NHTSA Technical Report 

  11. NHTSA(1999), 'Effectiveness of Lab/Shoulder Belts in the Back Outboard Seating Positions'. DOT HS 808 945 NHTSA Technical Report 

  12. NHTSA(1999), 'Evaluation of Side Impact Protection Dynamic Performance Requirement'. DOT HS 809 004 NHTSA Technical Report 

  13. Texas DOT(1999), 'Motor Vehicle Traffic Accidents', pp.40-44 

  14. Keatsdale Pty. Ltd(1999), 'Cost Effectiveness of Periodic Motor VehicleInspection'. pp.39-40 

  15. Jerry L. Mashaw and David L. Harfst(1990). 'The Struggle for Auto Safety',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England. pp.11-46 

  16. P.A. Koushki, S. Yaseen Ali. and O.I. Al-Saleh, 'Safety-Belt in Kuwait: Observed and Reported Compliance and Impacts on Road Safe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6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3-17 

  17. NHTSA(1986). 'Effectiveness of Safety Belt Use Laws: A Multinational Examination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