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아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
Relations Between Infant Temperament by Caregivers' Perceptions and Infant-Caregiver Interaction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3, 2005년, pp.1 - 13  

박수빈 (목련어린이집) ,  김숙령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jects were 78 12- to 35- month old infants, their mothers, and their teachers. Instruments included the Revised Toddler Temperament Questionnaire(Y. H. Choi 1990) and the Assessment Profi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s(M. K. Hong 1997; S. K. Kim 1999).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perc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영아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과 함께 교사의 지각을 알아보고, 어머니와 교사의 지각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 고자 한다. 특히 동일한 영아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지각이 일치하는지 일치하지 않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영아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과 함께 교사의 지각을 알아보고, 어머니와 교사의 지각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 고자 한다. 특히 동일한 영아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지각이 일치하는지 일치하지 않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또한 선행연구에서 영아의 기 질과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관계가 있다고 밝 혀진 결과에 근거하여, 영아의 기질이 제2의 양 육자인 교사와의 상호작용과도 관계가 있는지 를 밝히고자 한다. 어머니와 자녀의 경우는 1 : 1의 상황에서 더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따라서 상호 영향력이 클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와 의 상호작용과의 관계가 선행연구에서 보고 된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제2의 양육자로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도 영아의 기질과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 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와 의 상호작용과의 관계가 선행연구에서 보고 된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제2의 양육자로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도 영아의 기질과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 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간 상호작용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선, 교사 1인당 영아수에 따른 영아-교 사 상호작용 태도의 차이에 대한 결과는[표 6] 과 같다.
  • 본 연구는 영아 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영아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를 알아보고,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 본 연구는 영아 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영아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를 알아보고,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