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놀이 상황에서 5세 유아의 놀이집단 가입에 관한 연구
Preschoolers' naturalistic entry behaviors and the responses of the play group in relation to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group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10 = no.224, 2006년, pp.35 - 45  

김송이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이재선 (한국 싸이버대학교 유아교육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eschoolers' entry behaviors into a play group and the responses of the play group in relation to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group in a natural situation. The entry behaviors of 43 preschoolers and the responses of the play group were time-sa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루는지 살펴보았다. 가입시도행동 중 '전향하기' 와 '공격적 시도 행동은 거의 관찰되지 않아 관측빈도 값이 작으므로/ 검증에서는제외하고, 배회하기'와 참여하기' 행동이 집단의 친구 존재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만 살펴보았다. / 검증을 실시한 결과 친구의 존재여부에 따라 배회하기와 참여하기 행동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5세 유아가 놀이집단에 가입하고자 할 때 그 놀이집단의 구조적 측면, 즉 놀이집단의 크기와 성 구성, 그리고 가입하려는 상황 내 친한 친구의 존재 유무에 따라 유아의 가입행동과 그에 대한 집단의 반응이 어떻게 다른지를 상세하게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 기관에서 자유놀이시간동안 집단의 구조적 변인을 고려한 관찰 연구를 통해 놀이집단으로의 가입상황에 관한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또래에 의한 사회적 수용의 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교육 현장에서의 유아 사회성 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기초 자료를 얻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유아들이 보인 가입시도행동과 이에 대한 놀이집단의 반응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놀이집단의 크기, 성 구성, 친구의 존재 유무에 따라 이러한 가입시도행동과 집단의 반응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5세 유아가 또래들의 놀이 중간에 참여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보이는 가입시도행동과 이에 대한 집단의 반응이 놀이집단의 구조적인 측면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유아들이 보인 가입시도행동과 이에 대한 놀이집단의 반응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놀이집단의 크기, 성 구성, 친구의 존재 유무에 따라 이러한 가입시도행동과 집단의 반응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유아가 가입시도행동을 했을 때 이에 대한 집단의 반응이 집단 크기에 따라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집단의 부정적 반응의 경우 거의 관찰되지 않아 관측빈도 값이 작으므로 必 검증에서는 제외하고 긍정적 반응 과 무시 반응 이 집단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만 살펴보았다.
  • 유아가 가입하려고 하는 놀이집단에 친구가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관찰대상 유아가 시도한 구체적인 행동이 어떠한 분포를 이루는지 살펴보았다. 가입시도행동 중 '전향하기' 와 '공격적 시도 행동은 거의 관찰되지 않아 관측빈도 값이 작으므로/ 검증에서는제외하고, 배회하기'와 참여하기' 행동이 집단의 친구 존재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만 살펴보았다.
  • 유아가 가입하려고 하는 놀이집단의 성 구성별로 관찰대상 유아가 시도한 구체적인 행동이 어떠한 분포를 이루는지 살펴보았다. 가입시도행동 중 '전향하기'와 '공격적 시도행동은 거의 관찰되지 않아 관측빈도 값이 작으므로 归 검증에서는 제외하고, 배회하기, 와 '참여하기' 행동이 집단 의성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만 살펴보았다.
  • 유아교육 기관에서 자유놀이시간동안 집단의 구조적 변인을 고려한 관찰 연구를 통해 놀이집단으로의 가입상황에 관한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또래에 의한 사회적 수용의 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교육 현장에서의 유아 사회성 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내 자유 놀이시간 동안의 가입상황에 대해 연구하였으나, 실외놀이에서 보이는 놀이집단으로의 가입행동 및 이에 대한 반응도 관찰하여 실내자유놀이시의 행동과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는 것도 이 시기 유아의 또래집단 가입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진행된 몇몇 연구들이 또래집단에 들어가려고 하는 유아의 또래지위나 연령, 성과 같은 특성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진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유아가 가입하려고 하는 놀이집단의 크기, 가입유아와 집단구성원의 친숙 정도, 놀이집단 구성원들의 성 구성 등 유아가 가입하려고 하는 놀이집단의 구조적인 특성들에 따른 놀이집단의 가입 행동과 집단의 반응의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 사회적 수용의 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교육 현장에서의 사회성 지도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 이에 연구자들은 유아가 놀이집단에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유아들이 놀이집단에 어떻게 접근하는지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관련된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또래의 놀이에 성공적으로 포함되기 위해서는 우선 집단의 상황을 파악하고, 그 후에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적절하게 접근해야 하며, 또 집단 구성원들이 하고있는 활동과 관련된 말을 하는 것이 성공률이 높다.
  • 친한 친구가 놀이집단 맥락에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가 유아의 가입시도행동과 이에 대한 집단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친구의 존재유무에 따라 가입을 시도한 횟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对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하지 않았다仃=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송이 (1994). 유치원 아동의 또래 놀이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김진희 (1998). 통합학급 장애유아의 또래놀이 가입행동의 경향 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이윤옥 (1995).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또래집단 가입행동 유형간의 관계. 교육발전, 4(1), 81-107 

  4. Corsaro, W. A. (1985). Friendship in the nursery school: Social organization in a peer environment. In S. R. Asher & K. M. Gottman(Eds.),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s(pp.207-24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 Dunstan, L. V., & Nieuwoudt, J (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indexes of childhood friendship and biographical personality and behavioral variable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5(3), 303-312 

  6. Farver, J. A. M., & Branstetter, W. H. (1994). Preschoolers' prosocial responses to their peers' distress. Developmental Psychology, 30(3), 334-341 

  7. George, T. P., & Hartmann, D. P. (1996). Friendship networks of unpopular, average, and popular children. Child Development, 67, 2301-2316 

  8. Howes, C. (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 (Serial No. 217) 

  9. Miller, D., Danaber, D., & Forbes, D. (1986). Sex-related strategies for coping with interpersonal conflict in children five and seven. Developmental Psychology, 22, 543-548 

  10. Putallaz, M., & Gottman, J. M. (1981a). An interactional model of children's entry into peer group. Child Development, 52, 986-994 

  11. Putallaz, M., & Gottman, J. M. (1981b). Social skills and group acceptance. In S. R. Ahser & J. M. Gottman(Eds.),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s(pp.116-14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Putallaz, M., & Wasserman, A. (1989). Children's naturalistic entry behavior and sociometric status: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297-305 

  13. Putallaz, M., & Wasserman, A . (1990). Children's entry behavior.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60-8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Trawick-Smith, J. (1998). A qualitative analysis of metaplay in the preschool year. Early Childhood Education Quarterly, 13(3),433-452 

  15. Wilson, B. J. (2006). The entry behavior of aggressive / rejected children: The contributions of status and temperament. Social Development, 15(3), 463-4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