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경관의 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 분석 - 배경경관 및 교량형태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Image and Visual Preference of Bridge Landscapes - A Focus on Background Landscape and Bridge Type -원문보기
Currently, bridges are regarding as the structure with formative, scenic and environmental values more than their function as simple passageways. Because an attempt to work on the diversity of the bridge types and installation of the large structures on bridge are part of the project of the regional...
Currently, bridges are regarding as the structure with formative, scenic and environmental values more than their function as simple passageways. Because an attempt to work on the diversity of the bridge types and installation of the large structures on bridge are part of the project of the regional amenity enterprises, a study that harmonizes bridges with landscape is needed at this point in time. This background can influence the direction of bridge landscapes that considers local features by analysis of visual preferences on a bridge simulated scen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nalyzing the change of the simulated landscape image, forest landscape are damaged by the input of a bridge which was natural, harmonic and intimate. On the other hand, when a bridge was inserted into the ocean landscape, it was thought to improve the ocean landscape, especially, upper part form of arch bridge various or suspension bridge were improved in polished and various image. The insertion of a bridge into an urban landscape change from a negative image to a beautiful, harmonic and attractive image. The intimate, harmonic and natural image of a rural landscape was damaged by inserting a bridge. As analysis result about change of landscape preference by input of bridge, there is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as input the bridge, and bridge influences as main object in the simulated scene. Visual preference was the highest in the ocean landscape, and the lowest in the suspension bridge in the rural landscape. The complicated shape of bridge follows on the background type difference certainly appear. Thee simulated scene preference except the urban landscape of the simulated scene fell generally Especially, fall of preference of girder bridge in the forest and ocean landscape, suspension bridge in the rural landscape appeared notedly.
Currently, bridges are regarding as the structure with formative, scenic and environmental values more than their function as simple passageways. Because an attempt to work on the diversity of the bridge types and installation of the large structures on bridge are part of the project of the regional amenity enterprises, a study that harmonizes bridges with landscape is needed at this point in time. This background can influence the direction of bridge landscapes that considers local features by analysis of visual preferences on a bridge simulated scen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nalyzing the change of the simulated landscape image, forest landscape are damaged by the input of a bridge which was natural, harmonic and intimate. On the other hand, when a bridge was inserted into the ocean landscape, it was thought to improve the ocean landscape, especially, upper part form of arch bridge various or suspension bridge were improved in polished and various image. The insertion of a bridge into an urban landscape change from a negative image to a beautiful, harmonic and attractive image. The intimate, harmonic and natural image of a rural landscape was damaged by inserting a bridge. As analysis result about change of landscape preference by input of bridge, there is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as input the bridge, and bridge influences as main object in the simulated scene. Visual preference was the highest in the ocean landscape, and the lowest in the suspension bridge in the rural landscape. The complicated shape of bridge follows on the background type difference certainly appear. Thee simulated scene preference except the urban landscape of the simulated scene fell generally Especially, fall of preference of girder bridge in the forest and ocean landscape, suspension bridge in the rural landscape appeared noted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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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최근 정성관등(2007)은 아치교량경관 분석을 위해 건축물, 산과 건축물 배경에 아치교량을 시뮬레이션 평가함으로써 현실성 있는 경관평가를 수행하여 교량과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과 과학적 방법인 경관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과학적인 교량경관 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시점이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배경경관에 따른 교량형태의 이미지 변화와 시각적 선호도를 분석하고, 경관 이미지 향상을 위한 교량형태 선정의 방향을 모색하여 배경경관 특성을 고려한 교량형태 계획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니는 구조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경을 기준으로 경관유형에 따른 교량도입 전과 후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여 지역특성을 고려한 교량계획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경관적 측면에서 교량은 조망의 대상(對象)과 경관을 바라보는 장소인 시점장(視點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교량이 조망의 대상이 되는 경우로 한정하였다. 조망 거리는 교량 부재(部材)의 조형적 특징과 배경경관과의 관계를 평가할 수 있는 중경을 기준으로 하였다(배현미 등, 1999).
다음으로 3D MAX를 이용하여 배경경관에 교량이 형태별로 도입된 경관을 제작하였고 카메라, 조명위치, 교량의 재질 및 색채를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마지막 단계로 Photoshop에서 교량과 배경경관의 경계부분이 자연스럽게 표현될 수 있도록 수정하여 그림 3과 같이 800x600pixel의 도입경관 시뮬레이션을 제작하였다 이때 교량의 조망거리는 수평시각이 20° 이하일 때 교량 전체의 형상이 한 번에 파악될 수 있고 교량 전체의 형상과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평가할 수 있는 거리임을 감안하여(황학주, 1994) 교량을 중경에서 조망하는 형태로 도입경관을 제작하였다.
; 1994). 따라서, 관련문헌(임승빈, 1987; 서주환 등, 1999; 송대호, 2002; 주신하, 2003)을 토대로 경관형용사를 추출한후, 배경경관과 도입경관의 이미지 평가를 위한 형용사를 추출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거쳐 최종적인 9개의 형용사 쌍을 선정하였다(표 1 참조).
색채를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마지막 단계로 Photoshop에서 교량과 배경경관의 경계부분이 자연스럽게 표현될 수 있도록 수정하여 그림 3과 같이 800x600pixel의 도입경관 시뮬레이션을 제작하였다 이때 교량의 조망거리는 수평시각이 20° 이하일 때 교량 전체의 형상이 한 번에 파악될 수 있고 교량 전체의 형상과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평가할 수 있는 거리임을 감안하여(황학주, 1994) 교량을 중경에서 조망하는 형태로 도입경관을 제작하였다.
0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제작하였다. 먼저, 교량형태별 모형제작은 교량설계도면을 기초로 Auto Cad 2002를 이용하여 교량 상부의 아치리브, 슬라브, 주탑, 케이블, 그리고 교량 하부의교각을 2차원으로 제작한 후 3D MAX에서 3차원으로 변환시켰다(그림 1 참조).
교량형태를 도입할 배경 경관의 사진은 경관 및 지형적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상 남북도 일대를 대상으로 하여 경관의 근경에서 원경까지 포함될 수 있도록 촬영하였다. 사진촬영 시 조망점은 경관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도록 선정하였고 카메라는 Canon eos 300(Canon, Japan)을 사용하였으며, 인간의 시야 범위와 조망 각도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35mm 광각렌즈를 사용하였다. 촬영된 배경경관은 임승빈(1991)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연경관과 인공경관으로 양분한 다음, 자연경관은 산림경관과 해양경관으로 인공경관은 도시경관과 농촌경관으로 재분류하였다.
설문조사는 2004년 8월 1일에서 9월 30일까지 총 4차례 실시하였고 피험자와 스크린 사이의 간격은 5~ 10m로 하였으며, 260x180cm 크기의 스크린을 이용하여 정면에서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하였다. 평가집단은 배경경관과 도입경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대학원생 및 학부 3, 4학년 중 80명을 임의표본 추출하였고 전체 설문조사 결과 중 불성실한 8매를 제외한 72매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평가집단은 배경경관과 도입경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대학원생 및 학부 3, 4학년 중 80명을 임의표본 추출하였고 전체 설문조사 결과 중 불성실한 8매를 제외한 72매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배경경관 4장, 도입경관 12장의 슬라이드를 난수표를 적용하여 제시하였고, 이미지는 5단계 어의구별척도, 선호도는 5단계 리커트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5단계 척도사용은 세분화된 척도사용을 통해 설문자의 혼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며, 경관 관련 연구(서주환 등, 2001; 정용문과 변재상 2005; 김동찬과 박경呈 2006)에서도 사용되었기에 통계학적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2 참조)에 합성시켜 만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도입경관의 시뮬레이션은 평가자에게 현실감이 높은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Auto Cad 2002, 3D MAX ver.6, 0, Photoshop ver. 7.0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제작하였다. 먼저, 교량형태별 모형제작은 교량설계도면을 기초로 Auto Cad 2002를 이용하여 교량 상부의 아치리브, 슬라브, 주탑, 케이블, 그리고 교량 하부의교각을 2차원으로 제작한 후 3D MAX에서 3차원으로 변환시켰다(그림 1 참조).
대상 데이터
즉, 이러한 이론을 본 연구에서 적용하면 배경경관은 '지', 교량 형태는 '도'로 설명할 수 있다. 교량형태를 도입할 배경 경관의 사진은 경관 및 지형적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상 남북도 일대를 대상으로 하여 경관의 근경에서 원경까지 포함될 수 있도록 촬영하였다. 사진촬영 시 조망점은 경관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도록 선정하였고 카메라는 Canon eos 300(Canon, Japan)을 사용하였으며, 인간의 시야 범위와 조망 각도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35mm 광각렌즈를 사용하였다.
후, 이들에게 경관이 도입된 사진을 수집하였다. 이 중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대학원생 집단을 대상으로 형태적으로 가장 차이가 두드러지는 교량형태를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그림 1과 같이 아치교, 거더교, 현수교가 선정되었다
촬영된 배경경관은 임승빈(1991)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연경관과 인공경관으로 양분한 다음, 자연경관은 산림경관과 해양경관으로 인공경관은 도시경관과 농촌경관으로 재분류하였다. 이 중 농촌경관의 경우, 인공적 요소와 자연적 요소가 동시에 포함된 형태로서(최재용과 박용하, 2007) 농경지, 가옥, 비닐하우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는 복합경관이라고 볼 수 있는데, 순수 농경지만 존재할 경우 자연경관으로 판단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공적 요소가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인공경관으로 분류하였다 최종적으로 배경경관별로 10매씩 사진을 제시한 후조경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배경경관을 대표할 수 있는 사진을 선별하였다(그림 2 참조).
수 있게 하였다. 평가집단은 배경경관과 도입경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대학원생 및 학부 3, 4학년 중 80명을 임의표본 추출하였고 전체 설문조사 결과 중 불성실한 8매를 제외한 72매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배경경관 4장, 도입경관 12장의 슬라이드를 난수표를 적용하여 제시하였고, 이미지는 5단계 어의구별척도, 선호도는 5단계 리커트척도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1999)을 이용하여 배경경관과 도입경관의 이미지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값을 추출하였고 교량 형태에 따른 경관유형별 선호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이원배치일변량분산분석 및 사후검정작업으로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량 도입 전·후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卜검정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ver, 10.0(SPSS Inc., 1999)을 이용하여 배경경관과 도입경관의 이미지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값을 추출하였고 교량 형태에 따른 경관유형별 선호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이원배치일변량분산분석 및 사후검정작업으로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량 도입 전·후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卜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67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는 파노라믹한 경관적 특징을 나타내었으나(이은정, 2001), 교량이 도입됨으로써 두 이미지의 평가치는 모두 하락하였다. '조화로운 이미지는 아치교, 현수교 도입경관에서 4.06 이상의 긍정적 평가치를 나타낸 반면, 거더교 도입경관에서는 2.06의 부정적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아름다운, '친근한', 세련된', 매력있는 이미지는 거더교 도입경관을 제외한 모든 경관에서 보통 이상의 평가치를 나타냈다. 이 중 현수교 도입경관은 배경경관과 비교할 때 모든 이미지가 향상되었는데, 특히 '획일적인' 이미지가 '다양한' 이미지로 개선되었다는 것이 특기할 점이다.
42)가 도입됨으로써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거더교 도입경관은 배경경관과 유사한 패턴을 보였으나, '조화로 운과 '개방적인' 이미지는 배경경관보다 높게 평가되었다. 농촌경관은 교량의 도입으로 전반적인 이미지값이 하락하였다.
경관유형별 도입경관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낸 교량은 산림아치교, 해양현수교, 도시아치교, 농촌거더교로써 산림아치교를 제외한 모든 도입경관이 양(+)의 t값으로 나타났다 산림 경관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아치교는 이미지 평가에서 '아름다운', 매력적인', '조화로운의 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었는데, 하로형 아치교의 상부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과 곡선을 이루는 산능선의 형태적 특성이 조화를 이루어서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교량 도입 전과 후의 선호도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교량이 경관 내에서 조망의 주 대상으로 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경관을 제외한 3개 경관은 교량 도입으로 인해 선호도가 하락하였으며, 특히 산림 및 해양거더교와 농촌현수교는 선호도의 하락이 현저히 나타났다.
01 이내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표 3 참조). 교량형태가 도입경관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추가분석을 위하여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수행한 결과, 유의수준 0.05 이내에서 교량형태에 따른 도입경관 선호도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치교는 산림, 해양, 도시에서 유사한 선호도를 나타내는 반면 농촌에서는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아치교에 비해 거더교와 현수교의 집단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시경관은 교량이 도입됨으로써 인공적인 이미지가 개선되었고, 농촌 경관은 자연적인 이미지가 훼손된 반면, 경관의 다양한 이미지는 향상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도시아치교는 아치리브의 부드러운 곡선이 도시의 인공적인 이미지를 완화시킴으로써 '아름다운', '조화로운', 매력 있는' 이미지가 높게 나타나, 도시경관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도시거더교에서는 '수평적인', '조화로운' 이미지 값이 높게 평가되어 거더교의 단순하고 개방적인 이미지가 도시경관의 폐쇄적인 이미지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산림경관은 배경경관에 교량이 도입됨으로써 긍정적 이미지의 평가치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다. 배경경관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된 '조화로운', '자연적인', '친근한 이미지는 교량이 도입됨으로써 모두 하락하였으며, 특히 '자연적인' 이미지의 평가치(4.71)는 교량이 도입됨으로써 3.00 이하로 크게 하락되었다. 배경경관과 비교하였을 때 '세련된 이미지(2.
배경경관의 선호도 분석 결과, 산림경관의 경우 '자연적인, '조화로운', '친근한', 해양경관은 '자연적인', '개방적인', '아름다운', 도시경관은 '조잡한', '매력없는', '조화롭지 않은' 등이, 농촌 경관은 '자연적인', '친근한', '조화로운이 높게 평가되었다.
배경경관의 이미지 평가 결과는 표 1과 같다. 산림경관은 형용사 척도 중 '자연적인', '조화로운', '친근한', 해양경관은 '자연적인', '개방적인', '아름다운의 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었다 도시경관은 '조잡한', '매력없는', '조화롭지 않은', '인공적인', '폐쇄적인', '획일적인' 이미지가 비교적 높게 평가되었으며, '친근한' 을 제외한 거의 모든 형용사에서 보통(3.00) 이하의 낮은 평가치를 나타냈다 농촌경관은 '자연적인', '친근한', '조화로운 이 높게, 세련된', '다양한은 낮게 평가되었다
05 이내에서 교량형태에 따른 도입경관 선호도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치교는 산림, 해양, 도시에서 유사한 선호도를 나타내는 반면 농촌에서는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아치교에 비해 거더교와 현수교의 집단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교량형태에 따른 도입경관의 선호도 변화는 배경 경관 유형을 고려한 교량형태 계획의 필요성을 입증하며, 경관 유형에 따른 교량형태에 대해 보다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는 농촌경관 선호도 분석에서 하늘, 경작지, 하천 등은 경관의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시설물이나 도로 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결과(서주환 등, 2002)와 유사하다. 아치교와 현수교 도입경관은 '친근한', '개방적인' 이미지에서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더교 도입경관은 '친근한', '조화로운', '개방적인' 이미지에서 아치교, 현수교 도입경관보다 비교적 높은 값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교량이 경관에서 긍정적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으며, 교량의 형태적 특성을 파악하여 주변 환경에 따른 교량형태 도입계획의 수립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반면, 해양현수교, 도시아치교와 거더교 및 농촌거더교는 교량의 도입으로 인해 선호도가 상승하여 시각적 경관이 개선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특히, 도시경관의 아치교는 부정적 평가에서 긍정적 평가로의 변화가 뚜렷하여 교량 도입을 통한 도시경관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도입경관을 평가하는 척도로서 형용사를 이용한 심리적 인자만을 즉정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평가지표의 선정기준이 필요하며, 향후 추가적 연구를 통해 종합적인 교량경관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교량과 경관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배경 경관 유형과 교량형태의 관계를 파악한 것으로, 교량의 색채, 질감 등 내부 경관을 구성하는 제 요소와 다양한 유형의 외부경관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도입경관을 평가하는 척도로서 형용사를 이용한 심리적 인자만을 즉정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평가지표의 선정기준이 필요하며, 향후 추가적 연구를 통해 종합적인 교량경관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치교는 산림, 해양, 도시에서 유사한 선호도를 나타내는 반면 농촌에서는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아치교에 비해 거더교와 현수교의 집단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교량형태에 따른 도입경관의 선호도 변화는 배경 경관 유형을 고려한 교량형태 계획의 필요성을 입증하며, 경관 유형에 따른 교량형태에 대해 보다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모색할 수 있는 경관유형별 도입경관 조성방향은 다음과 같다 산림경관은 능선이나 계곡 등의 산림의 지형적 특징을 고려하여 아치교의 곡선형태가 가미된 형태로서 산림경관의 조망을 확보할 수 있는 교량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경관은 입체적인 스카이라인을 조성함으로써 경관의 다양^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하며, 현수교의 직선과 곡선의 조화에서 볼 수 있는 다채로운 형태를 도입한 교량경관 설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34)
김기호(1995) 게쉬탈트(gestalt)이론을 적용한 도시경관관리에 관한 연구 -산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31(3): 143-157
김대현(1991) 경관시뮬레이션 기법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관한 연구 수정 사진기법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대현(1994) 도시가로 보행자 공간의 만족요인분석에 관한 연구-대전시 도시가로 보행자 공간을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22(3): 2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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