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가기록원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등 한국의 주요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는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기록정보 서비스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영국의 TNA와 미국의 NARA 및 LC에서 제공하고 있는 학생과 교사 대상의 기록정보 서비스 선진사례에 대한 분석과, 한국의 기록관리 현실 및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기록정보 서비스의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주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생과 교사 대상의 기록정보 서비스는 '서비스 개발을 통한 이용 활성화'와 '기록관리 품질의 점진적 향상'이라는 목적하에 진행되어야 한다. 고객군은 '한국사 교수 학습 당사자로서의 학생과 교사'로 세분화하여 식별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분석한 결과, 기록정보는 교수 학습자료용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록정보를 콘텐츠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서비스의 성격은 '교수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로 개념화할 수 있다. 콘텐츠 서비스를 개념화하고 구성한 후 실제로 개발하는 전 과정에서는 다음의 사항이 핵심적이다. 첫째,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기록관리의 체계화와 전통적인 기록관리 서비스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용 서비스 담당자를 중심으로 한 협업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기록정보와 주제별 교수 학습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다섯째, 콘텐츠의 수량보다 콘텐츠의 품질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여섯째, 다른 기관과의 서비스 제휴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한편, 초 중 고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2011년에는 모든 국사 교과서가 새로운 내용으로 보급될 예정이고, 서책형 교과서뿐만 아니라 디지털 교과서도 개발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볼 때, 이 시기에 학생 교사 대상의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발전된다면, 기록문화의 창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시기를 적극 활용하여, 한국사를 교수 학습하는 430만명의 학생과 1만 4천명의 교사가 한 학기에 한 번 이상 교수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로 교수 학습하게 한다는 비전을 수립하고, 교수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발 보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진할 것을 제언한다. 첫째,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념을 확립하고 체계화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심도 깊게 분석해야 한다. 셋째,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 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기록관리 전문가집단과 교사집단의 전략적 협력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2011년까지의 단계별 추진 과제와 추진 일정을 수립해야 한다. 기록문화의 창달을 위한 알찬 씨앗이 초 중 고등학교에도 하루빨리 뿌려지기를 기대한다.
최근 국가기록원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등 한국의 주요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는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기록정보 서비스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영국의 TNA와 미국의 NARA 및 LC에서 제공하고 있는 학생과 교사 대상의 기록정보 서비스 선진사례에 대한 분석과, 한국의 기록관리 현실 및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기록정보 서비스의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주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생과 교사 대상의 기록정보 서비스는 '서비스 개발을 통한 이용 활성화'와 '기록관리 품질의 점진적 향상'이라는 목적하에 진행되어야 한다. 고객군은 '한국사 교수 학습 당사자로서의 학생과 교사'로 세분화하여 식별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분석한 결과, 기록정보는 교수 학습자료용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록정보를 콘텐츠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서비스의 성격은 '교수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로 개념화할 수 있다. 콘텐츠 서비스를 개념화하고 구성한 후 실제로 개발하는 전 과정에서는 다음의 사항이 핵심적이다. 첫째,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기록관리의 체계화와 전통적인 기록관리 서비스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용 서비스 담당자를 중심으로 한 협업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기록정보와 주제별 교수 학습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다섯째, 콘텐츠의 수량보다 콘텐츠의 품질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여섯째, 다른 기관과의 서비스 제휴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한편, 초 중 고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2011년에는 모든 국사 교과서가 새로운 내용으로 보급될 예정이고, 서책형 교과서뿐만 아니라 디지털 교과서도 개발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볼 때, 이 시기에 학생 교사 대상의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발전된다면, 기록문화의 창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시기를 적극 활용하여, 한국사를 교수 학습하는 430만명의 학생과 1만 4천명의 교사가 한 학기에 한 번 이상 교수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로 교수 학습하게 한다는 비전을 수립하고, 교수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발 보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진할 것을 제언한다. 첫째,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념을 확립하고 체계화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심도 깊게 분석해야 한다. 셋째,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 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기록관리 전문가집단과 교사집단의 전략적 협력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2011년까지의 단계별 추진 과제와 추진 일정을 수립해야 한다. 기록문화의 창달을 위한 알찬 씨앗이 초 중 고등학교에도 하루빨리 뿌려지기를 기대한다.
Nowadays Korean main archives and manuscript repositories are planning to develop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in their web sites. This study is aimed at discovering main issues of developing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and finding a solution. The...
Nowadays Korean main archives and manuscript repositories are planning to develop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in their web sites. This study is aimed at discovering main issues of developing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and finding a solution. The goal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is the promotion of use through launching service and the gradual growth of archival management program. The customer group is segmented into the students and teachers who are learning and teaching Korean history in classroom. As a result of analyzing curriculum and educational environment, the archival information must be developed into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the processing archival information into archival content is needed. Consequently the character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is conceptualized as archival content service for teaching-learning materials. At every step of developing archival content service for teaching-learning materials, the next main points are considered and achieved. First, the strategy of customer-focused service must be the same from beginning to end. Second, the growth of traditional archival management(e.g. classification, description and finding aids) must be contributed. Third, the collaboration system leading by professional education staff must be organized. Fourth, the archival information must be related with teaching-learning activities. Fifth, the quality of content is more important than the quantity of it. Sixth, the networking with another agencies for cooperation must be considered.
Nowadays Korean main archives and manuscript repositories are planning to develop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in their web sites. This study is aimed at discovering main issues of developing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and finding a solution. The goal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is the promotion of use through launching service and the gradual growth of archival management program. The customer group is segmented into the students and teachers who are learning and teaching Korean history in classroom. As a result of analyzing curriculum and educational environment, the archival information must be developed into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the processing archival information into archival content is needed. Consequently the character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for students and teachers is conceptualized as archival content service for teaching-learning materials. At every step of developing archival content service for teaching-learning materials, the next main points are considered and achieved. First, the strategy of customer-focused service must be the same from beginning to end. Second, the growth of traditional archival management(e.g. classification, description and finding aids) must be contributed. Third, the collaboration system leading by professional education staff must be organized. Fourth, the archival information must be related with teaching-learning activities. Fifth, the quality of content is more important than the quantity of it. Sixth, the networking with another agencies for cooperation must be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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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는 고객의 환경을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관심정보를 파악해보자. ‘한국사 교수·학습활동’중인 고객의 환경을 파악해야 하는 것이니만큼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이 기본적이다.
따라서 이 글은, ‘학생과 교사’라는 상대적으로 광범한 이용자 대상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구체적인 욕구를 식별하고, 이에 기반하여 기록정보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을 설계하고, 개발과정에서 유념해야 할 특수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교육에서 기록정보가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의 구조 및 구성에서부터 세부적인 개발절차까지 모든 과정이 체계화되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고도화되어야 한다. 방법론 개발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학생과 교사가 만족할 수 있는 콘텐츠 품질을 달성해내는 것이며, 이를 지속가능한 체계로 확보하기 위해서 방법론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우선 세분화된 고객의 기본 데이터로서의 규모를 분석해보자.
이 작업에는 교사 저자, 아키비스트, 역사학자가 모두 참여하여, 개발 대상 콘텐츠 항목별 작업 시트에 기록 목록을 추가하고 모든 기록에 대하여 적절성을 코멘트 한다. 이 단계의 작업은 해당 개발 대상 콘텐츠 항목을 구성할 수 있을 만큼의 기록이 확보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까지를 목표로 하여 진행한다.
이하에서는 개별 콘텐츠의 구조를 형성하는 요소, 즉 데이터 요소 하나하나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하에서는 앞에서 개념을 정리하고 구조와 구성을 분석·설계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에서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그 특성상 유의해야 하는 지점을 포착하여 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23)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누군가 외부에서 교육과정에 비추어 필요한 기록을 선별하여 제공한다면, 어려움을 덜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기록을 디지털화하여 제공한다면 손쉽고 빠르게 교사가 기록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서비스 화면만으로는 어떤 수준에서 통합관리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없으나, 이 수준보다는 높은 수준에서 DB를 관리할 때 보다 더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다.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에서 서비스중인 개별 기록을 ‘영구적으로’ 전체 기록정보 DB 서비스에 기반한 기술(description) 화면으로 하이퍼링크 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일 것이다.
또한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을 어느 정도 동원할 것인가도 문제이다. 학생의 집중력을 높이는 수준에서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무절제한 애니메이션의 남발은 오히려 학생의 집중력을 다른 곳으로 호도하기 십상이다.
제안 방법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국사는 정치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주제별로 구성하겠다는 원칙에 서 있다. … 새 교과서는 제7차 교육과정 이수단위 수에 맞추어, 대략 한 시간에 하나의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주제를 설정했다. 그러나 그것을 그대로고수할 필요는 없다.
그중에서도 한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학생과 교사가 아카이브즈와의주제상의 연관성을 고려할 때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핵심적인 이용자 또는 잠재적 이용자라고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직업계층에 근거하여 분류된 ‘학생과 교사’라는 고객군을, ‘한국사 교수·학습활동 당사자로서의 학생과 교사’라는 세분화된 고객으로 식별하여, 이들이 아카이브즈에게 기대하고 또한 아카이브즈에서 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정보(관심 정보)를 분석하기로 한다.
또한 미디어 제작자는 확정된 스토리보드에서 지정한 기록을 디지털 사본으로 제작한다. 이미 디지털 사본이 존재한다면 활용할 수도 있겠으나, 스토리보드상의 요건에 미치지 못한다면 신규 제작한다.
또한 애초에 설계된 스타일 가이드를 기반으로 하여 그래픽 디자이너가 화면을 디자인하고,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웹페이지를 구현한다.
이 글은 ‘서비스 개발을 통한 이용 활성화’와 ‘기록관리 품질의 점진적 향상’을 위한 주요한 방편으로서, ‘한국사 교수·학습 활동 당사자로서의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의 개발을 상정하고, 콘텐츠 서비스의 구성과 개발절차에서 핵심적인 사항을 다음과 같이 분석 하였다.
성능/효과
• reference service 개념에서는 마케팅이 부차적인데 반하여, researcher service 개념에서는 마케팅이 최우선적이다.
넷째,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는, 학생과 교사가 즉각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다섯째, 2011년까지의 단계별 추진 과제와 추진 일정을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콘텐츠의 수량보다 콘텐츠의 품질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둘째, 웹서비스 기획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그래픽 디자이너 등의 실무역량을 활용하여, 아카이브즈의 전체 서비스와 통합적이면서도 차별적인 웹서비스를 기획해야 한다.
셋째, 교사 저자는 자신이 저술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 전반에 대하여 교사 저자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의 방법론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는, 교수·학습 활동을 포함한 교수·학습 구성안과 결합되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셋째,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 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교육용 서비스 담당자를 중심으로 한 협업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아키비스트, 역사학자, 교사 저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로 개발할 항목을 발굴하고 확정해야 한다.
첫째,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념을 확립하고 체계화해야 한다.
첫째,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는, 기록정보를 기반으로 하되, 기록정보 서비스 이상의 서비스이다.
후속연구
교수·학습활동과 연계되어 있는 기록 이외에도 학생에게 추가로 제공될 필요가 있는 기록이 있으면 함께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가 교수·학습활동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교사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교수․ 학습 목표, 심화 프로그램으로의 활용방법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단, 학생도 열람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문제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목표를 바로 세운다면, 서비스 개발을 통한 이용 활성화와 기록관리 품질의 점진적 향상이라는 성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넷째,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만으로 기록관리기관의 범위를 국한하고 있다는 한계이다.
둘째, 기록관리의 체계화와 전통적인 기록관리 서비스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고객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기록을 선별해내는 작업은, 소장 기록 전체를 체계화하지는 못하더라도 주요 소장 기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내는 작업과 함께 진행되어야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하여 분류․기술이 강화됨으로써, 전통적인 검색도구의 품질도 점차적으로 개선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교과 관련 대상을 국사로 제한하고 있다는 한계이다. 세분화된 고객을 ‘한국사 교수․학습활동 당사자로서의 학생과 교사’로 식별하고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논의는 구체화할 수 있었으나, 국사가 아닌 (일반)사회, 도덕, 국어, 미술, 음악 등 다양한 교과에서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가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외되었다.
아카이브즈가 기록을 형태별로 분류하는 분류방식에 맞추어서 제공되는 것이 기본적이지만, 분류방식보다 상세하고 친절 하게 해당 기록을 표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해당 기록물의 성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흥미를 지닐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 시기를 적극 활용하여, 한국사를 교수 · 학습하는 430만명의 학생과 1만 4천명의 교사가 한 학기에 한 번 이상 교수 ·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로 교수 · 학습하게 한다는 비전을 수립하고, 교수 · 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발․보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진할 것을 제언한다.
첫째, 아카이브즈 또는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의 실제 상황, 특히 소장 기록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고 있지 않다는 한계이다.
해당 단원은 검인정 교과서라 하더라도 ‘교육과정 해설서’ 및‘편찬상의 유의점’ 등을 통해 각각의 검인정 교과서가 단원 설정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콘텐츠에 사용된 모든 기록정보를 한데 모아서 목록화하여 서비스하는 화면에서 이들 기록 전체 또는 일부분과 관련된 맥락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 수준으로 구성주의 교육이론이 구체화되면, 국사교육의 지도방향은 무엇으로 정리되는가?
교과 수준으로 구성주의 교육이론이 구체화되면, 국사교육의지도방향은 “사건 또는 주제별로 구체적인 활동상을 중심으로 지도”하고,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발전적으로 이해하는 데 힘쓰 도록” 하는 것으로 정리된다.22)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기록관리 선진국의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에서는 오래 전부터 학생과 교사 대상의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를운영해왔다. 영국 국립보존기록관(TNA)이 1998년에 ‘학습곡선(Learning Curve)’ 서비스1)를 개시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2) 또한 미국 국립기록청(NARA)도 국립보존기록관(The National Archives) 웹사이트의 톱메뉴 중 하나로 ‘교육자와 학생(Educators and Students)’ 서비스3)를 운영하고 있고, 미국 국회도서관(LC)도 자관 웹사이트의 주요 메뉴 중 하나인 ‘미국의 기억(American Memory)’의 일부로서 ‘학습 페이지(The Learning Page)’서비스4)를 운영하고 있다.
구성주의 교육이론에서는 지식기반 사회와 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으로써 인간에게 어떤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구성주의 교육이론은, 지식기반 사회와 정보화 사회가 도래 함으로써 인간에게는 독창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교수자는 정식화된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체득하도록 교수해야 하며, 학습자는 수동 적으로 지식을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의 활동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해내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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