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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및 욕구파악을 통한 웹서비스 및 디자인 기획
Web Service and Design Planning through User Experience and Understanding of Desi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0, 2007년, pp.97 - 104  

김진곤 (SK커뮤니케이션즈)

초록

본 연구는 웹서비스 및 디자인 기획에서의 정량적 사용성 분석방법과 정성적 사용성 분석방법을 혼용하여 개발한 방법론의 소개를 통해 사용자 심층적 경험과 욕구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및 이의 적극적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방법론은 People, Prototype, Product에 대한 조사범주 및 3단계 순환과정의 반복과 탐험적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잠재된 경험과 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웹서비스 및 디자인 기획에 반영 가능하도록 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mphasize the need for the in-depth experience and understanding of desire as to the Web Service and Design Planning through the introduction of the methodology which was developed by mixing quantitative utilization analysis and qualitative utilization analysis and to propos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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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웹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경험과 욕구를 분석하고자 개발한 '사용자 경험, 욕구 분석법 (User experience & needs research)'를 토대로, 정성적 분석기반의 사용자 분석법을 중심으로 소개한 후 이의 의미와 중요성 및 각 단계별로 적용 가능한 조사 방법 및 기법을 알아본다. 이러한 사용성 분석법은 향후 어플리케이션 및 웹페이지, 게임 등 디자인 분야에서 보다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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