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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사이언스: 이론적 고찰과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
Service Science: Theory Review and Development of Analytical Framework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0 no.1, 2008년, pp.213 - 235  

남기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남정태 (한국 IBM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소) ,  배영우 (한국 IBM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소) ,  변희선 (한국 IBM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소) ,  이남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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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경제적인 패러다임이 제품 지배 논리에서 서비스 지배 논리로 전환됨에 따라 서비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사이언스 분석 방법론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에서의 새로운 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해 서비스의 구성요소를 나타내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에서부터, 서비스 경험, 서비스 네트워크, 서비스 라이프사이클, 서비스 혁신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사이언스 분석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서비스사이언스 분석 프레임워크는 기업내부의 자원을 조직화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 4단계(서비스 전략 및 설계, 생산 및 전달, 운영 및 유지, 평가 및 향상)와 고객의 서비스 경험 극대화를 위한 네트워크(가치행위 네트워크, 자원통합자 네트워크, 역량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서비스사이언스 분석 프레임워크는 향후 서비스사이언스에 관한 연구를 체계화하고 종합적인 시각을 갖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reports about economic structure and changes show that global economy changes to rely on service rather than manufacturing. This phenomenon can be explained in two ways: the growth of service industry itself and the increasing reliance on service by other industry areas. The importance of ser...

주제어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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