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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0 no.4, 2008년, pp.548 - 560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and to evaluate the results after the application for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pre-post design. Based on the clinical situation scenarios about patients with COPD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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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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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에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에게 어떤 기회를 갖게 해주는가? | 간호학은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교과과정으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이론을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고, 다양한 실무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며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함으로써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 과정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 |
간호학은 이론교육과 더불어 무엇이 필수적인 교과과정인가? | 간호학은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교과과정으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이 이론을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고, 다양한 실무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며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함으로써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 과정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 |
간호학에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 간호학에서 임상 상황 환자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은 실제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전통적인 강의 방식의 교육보다 간호학생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Nehring & Lashley, 2004), 임상수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Haskvist & Koop, 2004).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환자에게 해가 없는 안전한 상황에서 임상현장의 복제가 가능하다는 점이고,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실무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기술이 향상되고 자신이 선택한 중재의 결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평가시간(debriefing)을 통해 실제적으로 실습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고된다(Beyea & Kobokovich, 2004; Rhodes & Curran, 2005). 특히 첫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신체사정을 수행한 학습자중 61%는 신체사정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42%의 학생은 첫 임상실습에 관련된 여러 가지 불안과 스트레스가 제거되었다고 보고하였다(Bremmer, Aduddell, Bennett, & VanGeest,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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