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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14 - 24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relevant to the care of patients with acute renal failure (ARF) for third-year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pre-posttest design. Based on the clinical situation scenarios p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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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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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지식과 함께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된 간호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간호교육 목표의 달성을 확인하기위해 과거에는 지필평가 위주의 지식을 측정하였다면 최근에는 복잡한 임상 상황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 2011; 이주희, 최모나, 2011; Blum, Borglund, & Parcells, 2010).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간호교육은 현장실습을 강화시키고 실습영역별 핵심술기능력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실습교육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 |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멀티미디어 기술, 모형, 인체모형 시뮬레이터 등을 포함하는 교육 형태로써 실제 상황을 모방하도록 설계된 수업과정으로 최근 의학 및 간호학에서는 학생들이 환자에게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고 임상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Bond & Spillane, 2002).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학생들의 실수 교정, 의사소통 증진, 팀워크가 증진, 학업성취도 및 임상수행능력의 증가(Haskvist & Koop, 2004; Nehring Lashley, 2004)뿐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 자신감과 만족감 향상(Jeffries, 2005) 및 자신이 선택한 중재의 결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디브리핑(debriefing)을 통해 실제적으로 실습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고된다(Beyea & Kobokovich, 2004; Rhodes & Curran, 2005). |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확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실제 임상현장에서는 질적인 간호에 대한 대상자 요구로 인해 간호학생이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간호술기 실습의 기회가 부족하고(조미혜, 권인수, 2007), 사례대상자의 간호과정 적용 시에도 직접적인 간호중재의 수행보다는 관찰위주의 실습이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양진주, 2007). 따라서 최근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임상실습의 제한성을 극복하고 환자에게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면서 반복적으로 간호 술기를 실습하여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확대되고 있다(양진주, 2008; 이숙정, 노영숙, 김주옥, 장기인, 류언나, 박영미, 2010; 이주희,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 2009; 이주희, 최모나, 2011). |
김분한, 김소야자, 이정섭, 탁영란, 김희순, 최의순, 신경림, 최 경숙, 김귀분, 김광주, 이소우, 김금순, 이숙자, 김윤희, 이 경혜, 정영숙, 송지은, 박정호 (1998). 간호사 국가시험 방 향설정을 위한 임상수행능력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정 신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아동간호학, 간호행정을 중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28(4), 1075-1087.
김윤희 (2010). 시뮬레이션 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광주.
양진주 (2007). 간호학생이 신경외과 병동의 뇌출혈 환자에게 적용한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결과 및 간호중재 분석. 간호과학논집, 12(1), 59-69.
양진주, 박미영 (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4), 636-647.
이숙정, 노영숙, 김주옥, 장기인, 류언나, 박영미 (2010). 호흡 곤란환자 간호의 실습교육평가에서 Multi-mode와 Simman 시뮬레이션 활용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1), 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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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 (2009). 일 대학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경험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83-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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