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철도교량형식의 경간에 따른 형고 및 공사비 비교연구
Comparison of Girder Height and Construction Cost by Span in Various Types of Railway Bridg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5 = no.48, 2008년, pp.471 - 476  

이태규 (우송대학교 철도건설환경공학과) ,  어성욱 (우송대학교 철도건설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를 포함한 철도교량의 상부구조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교량형식은 크게 박스 거더교와 I형 거더교로 구분된다. 박스 거더교는 동적 거동에 패한 안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주로 고속철도 교량으로 많이 사용된다. 1형 거더교는 일반철도 교량으로 주로 사용되며, 일반 PSC 거더교 형태와 철골 철근콘크리트로 합성화된 구조인 프리플렉스 거더교의 형태로 크게 구분되고 또한 새로운 형식도 지속적으로 개발 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철도교설계기준에 의거하여 각 형석별로 경간장에 따라 거더 설계를 실시하여 적절한 형고를 분석하며, 개략적인 교량가설 공사비를 산출하여 사용 경간장에 따른 구조적 효율성 및 경제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비교분석을 수행한 결과, 구조적 효율성의 측면에서는 프리플렉스 거더교 형태의 교량이 경간장에 따른 형고는 가장 갖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 공사비의 측면에서는 일반 PSC 거더교 형태의 교량이 가장 경제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perstructure type of the railway bridge in our country, is mainly classified into the box girder and the I-type girder. The box girder is widely used in the high speed railway bridge because of the safety due to dynamic behavior. The I-type girder is used in the conventional railway bridg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위한 기반연구로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를 포함하는 모든 교량형식에 대하여 현재의 설계기준에 따른 정적(Static) 해석을 수행하여 경간에 따른 형고 및 공사비 비교분석으로 구조형식의 효율성과 경제성에 대한 기본적인 성능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하지만 가중치를 어디에 두느냐 하는 것은 사회적 여건, 현장상황, 예산규모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형고비와 공사비의 두 가지 요인을 동일한 가중치(50:50)로 가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여기에서 박스 거더교는 적용되는 가설공법별로 공사비가 크게 달라지며 동적 안정성 분석이 또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기때문에 형고비와 공사비만으로 분석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본 장의 비교연구에서는 배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0), "고속전철 구조물 안전성 기술 개발" 

  2. 한국철도시설공단(2004), "철도설계기준(철도교편)" 

  3. 한국콘크리트학회(2007),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4. 동양대학교(2007), "철도교 PSC e-Beam외 4개교 VE/LCC 분석", 우경건설, 48p 

  5. 건설연구사(2007), "2007년 상반기 실적공사비"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