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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학교급식용 김치에 대한 기호도 및 섭취 실태 조사
A Survey on Preference and Intake of Kimchi for Elementary School Meal Servic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4, 2009년, pp.56 - 72  

지현정 (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신인 (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성남 지역 초등학생의 김치 섭취 실태 및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김치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70.6%의 초등학생은 학교급식보다는 집에서 김치를 더 많이 먹는다고 하였으며, 그 이유는 집에서 먹는 김치가 더 맛이 있기 때문(79.1%)이라고 응답하였다. 학교급식에서 배식되는 김치 종류 중 배추김치, 깍두기, 열무김치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선호하는 김치의 형태는 저학년 학생은 '작은 크기로 한입에 먹기 좋게', '약간 달콤하게', '크기와 모양을 일정하게', 고학년 학생은 '작은 크기로 한입에 먹기 좋게', '차갑고 시원하게', '약간 달콤하게' 순이었다. 초등학생의 기호에 맞는 학교급식용 김치를 제조하기 위하여 기존의 부재료 이외에 첨가되기를 원하는 부재료는 과일류를 가장 선호하였고 어패류의 첨가에 대해서도 비교적 좋아하였다. 또한 김치볶음밥, 김치만두, 김치찌개, 김치주먹밥, 김치김밥, 김치볶음, 김치비빔밥, 김치햄버거, 김치돈가스 등의 김치 이용 음식을 학교급식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get basic information needed for the development of special kimchi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questionnaire was used to investigate the consumption and attitude of the students when they having kimchi in the school meal service. The subjects consisted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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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남 지역 초등학교 급식에 배식되고 있는 학교급식용 김치에 대한 초등학생의 섭취 실태 및 요구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학교급식에서 초등학생의 김치 섭취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급식용 어린이 김치 개발과 초등학교 급식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 1=very dislikable, 2=dislikable, 3=common, 4=likable, 5=very lik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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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치란 무엇인가? 김치는 한국의 고유한 침채류로서 발효 숙성시킨 산발효식품의 일종으로, 재료나 담그는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며, 이들을 통틀어 김치류라 부른다. 김치는 배추 등의 주재료와 다양한 부재료에서 유래된 미생물에 의한 발효 작용과 여러 가지 형태의 생화학적 반응들에 의하여 김치의 영양학적 특성과 생리활성기능을 지니게 된 것이다(Cheigh HS 1995).
성남 지역 초등학생의 김치 섭취 실태 및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김치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한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은 성남 지역 초등학생의 김치 섭취 실태 및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김치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70.6%의 초등학생은 학교급식보다는 집에서 김치를 더 많이 먹는다고 하였으며, 그 이유는 집에서 먹는 김치가 더 맛이 있기 때문(79.1%)이라고 응답하였다. 학교급식에서 배식되는 김치 종류 중 배추김치, 깍두기, 열무김치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선호하는 김치의 형태는 저학년 학생은 '작은 크기로 한입에 먹기 좋게', '약간 달콤하게', '크기와 모양을 일정하게', 고학년 학생은 '작은 크기로 한입에 먹기 좋게', '차갑고 시원하게', '약간 달콤하게' 순이었다. 초등학생의 기호에 맞는 학교급식용 김치를 제조하기 위하여 기존의 부재료 이외에 첨가되기를 원하는 부재료는 과일류를 가장 선호하였고 어패류의 첨가에 대해서도 비교적 좋아하였다. 또한 김치볶음밥, 김치만두, 김치찌개, 김치주먹밥, 김치김밥, 김치볶음, 김치비빔밥, 김치햄버거, 김치돈가스 등의 김치 이용 음식을 학교급식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이란 무엇인가? 학교급식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고 향후 합리적인 식생활 영위에 필요한 기초 영양 지식의 이해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하여 학교에서 일정한 지도 목표를 설정하여 계획적으로 실시하는 집단급식이다(Park JK 1990). 좋은 영양이란 올바른 영양지식에 의한 실천에서 이루어지며, 영양 실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올바른 식습관으로, 식습관은 그 개인이 섭취하는 음식의 질이나 양을 결정하게 되어 개인의 건강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Bak GB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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