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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임 규칙의 진화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olution theory of digital game rul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1, 2009년, pp.21 - 31  

전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윤준성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본 연구는 게임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구성 요소인 규칙을 특성에 따라 단계별로 분류하고 각 규칙 단계의 성립 근거와 개념을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게임 규칙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 게임 규칙이 진화를 통해서 발전해 나간다는 점을 확인한다. 디지털 게임 규칙의 변화 구조는 환경에 따라 이루어지는 생물의 진화 경로와 같은 구조를 가진다. 이러한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이 연구를 통해서 게임 규칙의 진화와 생물의 진화 경로의 구조적 유사성을 살펴본다. 또한 디지털 게임 규칙이 진화하는 과정을 새로운 시각을 통해서 분석하고 개념화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을 새로운 학문적 대상으로서 재발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classify game rules which are important factors for the game, and to define the basis of the each level of rules and concepts. In terms of these definitions, the process of transformation in the game rule is analyzed, and examined the development related to evolution. The rule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세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추출 하여 표현하는 게임의 예는 무엇인가? 반면에 실제 세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추출 하여 표현하는 게임도 있다. 예를 들면, 최초로 상용화된 비디오 게임인 ‘퐁(Pong)’이다. 우리는 게임에 대한 특별한 안내가 없어도 게임 화면에서 바로 이 게임 소재가 탁구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샘플링 과정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게임은 디자인 단계에서 실제 세계에 대한 샘플링(sampling)이 이루어진다. 이 샘플링 과정이란 게임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필요 요소를 실제 세계에서부터 추출 해내는 작업을 말한다. 게임은 전체 요소들 중에서 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하고 게임 세계의 구성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만을 선별한다.
실제 세계에 대해서 극단적인 형태로 모방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그래서 게임 규칙은 실제의 규칙과 유사한 부분이 많다. 실제 세계에 대해서 극단적인 형태로 모방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더 심즈(The Sims) 시리즈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ohan Huizinga,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The Beacon Press, pp 1, 1955 

  2. 이정엽, “디지털 게임, 상상력의 새로운 영토”, 살림출판사, pp18-22, 2005 

  3. Chris Crawford, “The Art of Computer Game Design”, Books&People, pp73, 1982. 

  4. Manovich Lev, “The Language of New Media”, MIT Press, pp 215-217, 2000. 

  5. Henry, Liz. “Group Narration: Power, Information and play in Role-playing game”, 2003 http://www.darkshire.net/~jhkim/rpg/theory/lizpaper- 

  6. Eskelinen Markku, “Towards Computer Game Studies”, First Person, The MIT press, pp 36-44, 2004. 

  7. Aarseth Espen, “Genre Trouble: Narrativism and the Art of Simulation”, First Person, The MIT press, pp 45-55, 2001 

  8. Andrew Rollings & Ernest Adams, “On Game Design”, New Rider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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