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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1, 2009년, pp.471 - 492
노진영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변우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Inquiry instruction is a dynamic process that uses questioning and answering to have students actively participate in their own learning. Inquiry instruction is a teaching technique in which teachers do not provide knowledge, but help students discover knowledge by themselves. However, Inquiry in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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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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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가 정의한 탐구란 무엇인가? | 듀이에 의하면 탐구란 ‘일련의 사실로부터 제안할 수 있거나 가정할 수 있는 어떤 신념이나 새로운 사실(혹은 진리)을 객관적 자료나 사실, 현상을 이용하여 그들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검증하여 새로운 결론을 도출해 내는 것’3)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마시알라스(B. G. | |
탐구수업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누구인가? | 탐구수업(inquiry instruction)이란 용어는 슈왑(Schwab)이 1964년에 최초로 사용하였으며, 탐구활동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수업의 형태를 말한다. 정선영 등에 의하면 탐구 수업이란 “학습자가 특정 주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통해 검증하는 학습 활동”6)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파파스와 테페(Pappas and Tepe)는 탐구수업에 대해 “질문에 응답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조사하는 과정”7)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초·중등학교 교육의 수업의 형태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초·중등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사가 적용하는 수업의 형태는 학생들의 교과 성적은 물론 학습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수업의 형태로는 강의수업, 탐구수업, 토론수업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탐구수업은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교육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탐구수업이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등정신능력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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