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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점 추적을 이용한 끼어들기 위반차량 검지 시스템
Lane Violation Detection System Using Feature Track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2, 2009년, pp.36 - 44  

이희신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준환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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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특징점 추적을 이용하여 끼어들기 위반차량을 검지할 수 있는 끼어들기 위반차량 검지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끼어들기 위반차량 검지 시스템의 전체적인 알고리즘은 특징 추출, 추적대상 차량의 특징점 등록 및 추적, 끼어들기 위반차량 검지 등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특징 추출 단계에서는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입력 영상에서 특징점을 추출한다. 추출된 특징점들은 다시 추적대상 특징점을 선정하고 등록된 특징점을 정규화 된 교차 상관관계(normalized cross correlation:NCC)를 이용하여 추적한다. 마지막으로 추적된 특징점들의 정보를 이용하여 끼어들기 위반여부를 최종 검지한다. 제안한 시스템을 끼어들기 금지구간에서 취득한 영상을 사용하여 실험한 결과 정인식률 99.09%와 오류율 0.9%의 뛰어난 성능을 보였고 실시간처리가 가능한 초당 34.48프레임의 빠른 처리속도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uggest a system of detecting a vehicle with lane violation, which can detect the vehicle with lane violation, by using the feature point tracking. The whole algorithm in the suggested system of detecting a vehicle with lane violation is composed of three stages such as feature ex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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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도록 속도를 개선한 특징기반 추적 방식을 이용하여 끼어들기 위반차량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검지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 문제점을 보완하여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탐색창 내의 모든 픽셀들과의 상관관계를 비교하는 대신 현재 영상의 탐색창 내에서 추출된 특징점들만을 대상으로 상관관계를 구하여 특징점을 추적한다. 이전영상에서 존재했던 특징점은 현재영상에서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이용함으로서 추적 속도를 향상시키고 안정성은 그대로 유지시킬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특징점 추적을 이용하여 끼어들기 위반차량을 검지할 수 있는 끼어들기 위반차량 검지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특징점 추출을 위해 실시간처리가 가능한 고속 코너 검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였고, 특징점 추적을 위하여 NCC 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추적 속도 향상을 위해 탐색창 전체를 대상으로 검색하는 대신 탐색창 내에 존재하는 특징점들만을 대상으로 검색.

가설 설정

  • 2b) 화소간 근사화를 이용하여 새로운 CRF을 계산하고 이 값이 주어진 임계값2(电보다 작은 경우 코너가 아니다.
  • 추적한다. [1], 이 방식은 고속도로와 같은 연속류 도로에서는 잘 동작한다. 하지만 끼어들기 위반차량 검지등과 같이 교통체증이 심해서 공간적으로 분리되지 않고 다른 차량과 겹치는 상황이 발생하는 도로에서는 개별적인 차량을 효과적으로 분할 또는 추적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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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Gupte, O. Masoud, R. F. K. Martin, and N. P. Papanikolopoulos,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of vehicles," IEEE Tran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vol. 3, no. 1, pp. 37-47, Mar. 2002. 

  2. D. Koller, K. Daniilidis, and H. Nagel, "Model-based object tracking in monocular image sequences of road traffic scenes," Int. J. Computer Vision, vol. 10, no. 3, pp. 257-281, June 1993. 

  3. B. Coifman, D. Beymer, P. McLauchlan, and J. ?Malik, "A real-time computer vision system for vehicle tracking and traffic surveilla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6, no. 4, pp. 271-288, Aug. 1998. 

  4. R. Polana and R. Nelson. "Low level recognition of human motion," Proc. IEEE Workshop Motion of Non-Rigid and Articulated Objects, pp. 77-82, Nov. 1994. 

  5. T. J. Fan, G. Medioni, and R. Nevatia, "Recognizing 3-D objects using surface descriptions," IEEE Trans.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1, no. 11, pp. 1140-1157, Nov. 1989. 

  6. C. Harris and M. Stephens, "A combined comer and edge detector," Proc. 4th Alvey Vision Conf., pp. 147-151, 1988. 

  7. S. Smith and J. Brady, "SUSAN-A new approach to low level image processing," Int. J. Computer Vision, vol. 23, no. 1, pp. 45-78, May 1997. 

  8. M. Trajkovic and M. Hedley, "Fast comer detection."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16, no. 2, pp. 75-87, Feb.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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