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교과 흥미도의 종단적 변화와 그 영향요인
The Impact Factors and Longitudinal Change of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1, 2009년, pp.100 - 110  

김경식 (경북대학교) ,  이현철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과학교과 흥미도의 종단적인 변화와 그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간의 변화에 따른 종단적인 개인의 변화와 차이를 분석할 수 있는 잠재성장모형(LGM)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먼저 한국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패턴은 이차곡선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과학교과 흥미도의 초기치와 변화율의 상관이 부적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무의미하였다. 또한 이러한 교과교과 흥미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면 자아관, 학업성취, 학교생활 및 풍토 그리고 진학계열이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factors influencing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and its change in Korean youth by using a sample from KEEP(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1-4) dat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of Korean youth show quadratic curve. Als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국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패턴은 이차곡선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교과 흥미도 (과학)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과학교과 흥미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투입한 결과는 <표 7>과 같으며, 교과 흥미도 변화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투입된 자료는 1차년도 패널 자료를 중심으로 투입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교과 흥미도 특별히 과학교과 흥미도의 변화와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교과 흥미도 특별히 과학교과 흥미도의 변화와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전술한 내용에 대한 학문적 기여를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 특성인 내재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습자 특성인 내재적 요인으로는 지적능력, 적성, 선행학습 등과 같은 인지적 요인과 학습동기, 흥미, 태도, 자아개념, 성격특성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이 있다. 학습자가 어떤 학습과제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그 과제에 대한 흥미와 함께 적절한 의욕이 필요하고 그것을 지속시키는 내재적 동기 유발 요소가 필요하다.
한겨례, 2008.8.24에 따르면, 학업중단 청소년이 학교를 그만두는 주된 이유는 무엇으로 보고되고 있는가?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5만여명의 중∙고등 학생들이 중도에 학교를 그만둔다. 이른바 학업중단 청소년이라 일컫는 이들이 학교를 그만두는 주된 이유는‘교과에 대한 흥미 상실’과‘학교 부적응’으로 보고되고 있다(한겨례, 2008.8.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 관련 변인은 무엇이 있는가? 학교 관련 변인은 학습과제, 교사, 학교와 학급의 풍토나 물리적 환경 등이 해당한다. 학생들의 과제 수행과 학습태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이 교사라는 것(강효숙, 1991; 전관흉, 1992; McDill & Nariello, 1986)에서 알 수 있듯이 수업준비를 잘하고 교수학습에 열중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함은 물론이고 교실붕괴를 예방할 수 있으며(김 경식, 2005), 그동안 학업성취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상대적인 영향력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귀속적 특성을 인정하면서도 인간-환경 상호작용 테두리 안에서 사회심리적 환경이 더 강력한 변수로 작용한다(Moos, 1973)는 주장에서 보듯이 학교나 학급의 긍정적인 학습풍토는 인지적인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학 업성취에 영향을 준다(국내외 관련 논문 김경식, 1994, 1999 참고).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