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6 no.4, 2009년, pp.449 - 458
박영례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Method: The data were collected by individual in-depth interview with 12 male students in their final year of nursing and were analyzed using grounded theory methodology. Results: M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간호학 전공을 원하는 인적 구성요소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직은 여성 직업이라는 고정적 통념이 점차 신세대를 중심으로 깨져가고 성적 특성보다는 직업적 특성에 의해 간호학을 선택하는 남학생이 늘어나면서 최근 간호학 전공을 원하는 인적 구성요소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남학생의 수가 2000년에는 455명에 불과했는데 전국 간호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남학생 수가 2003년에는 938명에서 2006년에는 2021명, 2008년에는 4537명으로 보고되어(Korean Nurses Association, 2009)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 |
간호학과 남학생들은 군대로 인해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는가? | 뿐만 아니라 정신없이 이루어지는 수업과 실습이 진행되는 생활 속에서 어느 순간부터는 다시 여학생들의 눈치를 보게되는 학교생활이 고달프기도 하였고 학과 이외의 동아리 활동이나 인간관계에서도 많은 제약을 경험하고 있었다. 특히 남학생들은 군대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군 입대 시기, 군대로 인한 학문과 인간관계의 단절, 군제대후 복학시점, 복학 후 새로운 동료들과의 관계 등으로 늘 고민에 빠져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여자동료들과 함께 공유하기가 매우 어려웠으며 군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은 남학생들이 간호학과에 적응하는데 큰 장애요인 중의 하나로 작용하였다. | |
남학생들의 간호학과 적응과정과 관련된 핵심현상은 무엇인가? | 남학생들의 간호학과 적응과정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서 핵심현상은 ‘성을 초월하여 다시 태어나기’로 확인되었다. 참여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압도적으로 많은 수의 여성이 존재하는 간호학과에 들어왔으나 생각했던 것보다 매우 심각하게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이질적인 성문화 속에서 여성들이 공유하는 집단에 함께 어울리지 못하고 주변인으로 생활하는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
Boughn, S. (2001). Why women and men choose nursing. Nursing and Health Care Perspectives, 22(1), 14-19.
Choi, S. J. (2002).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dominant nursing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Day, R. A., Field, P. A., Campbell, I. E., & Reutter. L. (2005). Students' evolving beliefs about nursing: from entry to graduation in a four-year baccalaureate programme. Nurse Education Today, 25(8), 636-643.
Dey, I. (1999). Grounding grounded theory; Guidelines for qualitative inquiry. New York: Academic Press.
Evans, J. (1997). Men in nursing: issues of gender segregation and hidden advantag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6(2), 226-231.
Evans, J. (2004). Men nurses: A historical and feminis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3), 321-328.
Glaser, B. G. (1978). Theoretical sensitivity: Advances in the methodology of grounded theory. Mill Valley, California: The Sociology Press.
Haywood, M. (1994). Male order. Nursing Times, 90(20), 52.
Kleinman, C. S. (2004). Understanding and capitalizing on men's advantages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4(2), 78-82.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9).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Retrieved November 5, 2009, from KNA Web site: http://www.nursenews.co.kr/Article/Article DetailView.asp?typ2&articleKey1177.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Meadus, R. J., & Twomey, J. C. (2007). Men in nursing; making the right choice. The Canadian Nurse, 103(2). 13-16.
Morse, J. M., Hutchinson, S. A., & Penrod, J. (1998). From theory to practice: The development of assessment guides from qualitatively derived theory. Qualitative Health Research, 8(3), 329-340.
O'Lynn, C. E. (2004).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valence and perceived import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5), 229-236.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Rochelle, R. R. (2002). Recruiting men in nursing: Insights for the prof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onzaga University, Spokane, WA.
Simpkin, W. (1998). Gender - bashing. Nursing Times, 94(49), 32-33.
Son, H. M., Koh, M. H., Kim, C. M., Moon, J. H., & Yi, M. S. (2003). The male nurses' experiences of adaptation in clinical sett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1), 17-25.
Spouse, J. (2000). An impossible dream? Images of nursing held by pre-registration students and their effect on sustaining motivation to become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2(3), 730-739.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 Thousand Oak, CA: Sage.
Stott, A. (2004). Issues in the socialization process of the male student nurse: implications for reten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Nurse Education Today, 24(2), 91-97.
Stott, A.(2007).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e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7(4), 325-332.
Sullivan, E. J. (2000). Men in nursing: The importance of gender diversity.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6(5), 253-25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