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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팀 목표설정 방법이 팀 수행 양과 팀 수행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ethod for Team Goal-setting on Team Performance Quantity and Trend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2 no.3, 2010년, pp.263 - 269  

정지영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오세진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ve effect of participative and assigned goal-setting on team performance quantity and trend. Participants were 30 college students. They were divided into 15 pairs considering individual typing speed. Members in each pair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two experimental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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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함께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같은 팀에 소속된 팀원임을 인식하고 다른 팀원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후 각 팀에 소속된 모든 참가자들의 동의하에 합리적인 팀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이 때 팀의 목표가 설정된 후 각 팀원들이 달성해야 할 개인의 목표는 사전에 측정한 워드 타이핑 속도 능력에 따라 합리적으로 배분될 것임을 미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와 동의를 거친 뒤에 팀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였다.
  • 기존연구자들은 근로자들의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팀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따라 팀 목표설정의 효과성에 차이가 있을 가능성을 경험적으로 비교하고자 하였다[5][8][12][18]. 그 결과, 참여적 팀 목표설정과 할당적 팀 목표설정 방법을 적용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과 부족했던 점들을 보완하여, 참여적 팀 목표설정과 할당적 팀 목표설정 방법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참여적 팀 목표설정과 할당적 팀 목표설정 과정 간 참여 수준의 차이를 부각시켜 팀 목표설정 방법이 팀 수행의 양과 수행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것이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들이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과제는 실제 직장인들의 업무와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문 타이핑 작업과제를 사용하였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직무는 더 복잡하고 다양한 기술을 필요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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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목표설정 방법은 어떤 차원으로 구분되는가? 이 중 팀 목표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1) 상사나 조직의 일방적인 할당에 의해 목표를 설정하는 것(assigned goal-setting), (2) 동료 혹은 상사와의 협의를 통해 목표를 참여적으로 결정하는 것(participative goal-setting)이다.
팀 목표설정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팀 목표의 설정이 근로자들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팀 목표를 설정한 팀은 그렇지 않은 팀에 비해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며 실제 수행 성취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3][19]. 즉, 팀 목표설정은 근로자들의 수행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팀 조직의 직무수행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경영 기법은 무엇인가? 최근 근로자들의 직무수행과 성과에 관심을 가지고 직무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팀 운영이 확산되고 있다[11]. 팀 조직의 직무수행 향상을 위해 참여(employee participation), 성과급(monetary incentive), 교육과 훈련(training), 피드백(feedback), 그리고 목표설정(goal setting)과 같은 다양한 경영 기법들이 사용되어 왔으며, 이 중 목표설정은 다양한 실험실 및 현장 연구들을 통해 그 효과가 검증되었다[12][13][16][19]. 팀 목표의 설정이 근로자들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팀 목표를 설정한 팀은 그렇지 않은 팀에 비해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며 실제 수행 성취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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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Academics Press (1988). 

  2. Crown, D. F., "Effects of structurally competitive multilevel goals for an interdependent task", Small Group Research, 38 (2007): 265-288. 

  3. De Souza, G., & Klein, H. J., "Emergent leadership in the group goal-setting process", Small Group Research, 26 (1995): 475-496. 

  4. Erez, M., Earley, P. C., & Hulin, C. L., "The impact of participation on goal acceptance and performance: A two-step model",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8 (1985): 50-66. 

  5. Fellner, D. J., & Sulzer-Azaroff, B., "Occupational safety: Assessing the impact of adding assigned or participative goal-setting",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7 (1985): 3-24. 

  6. Hogan, L, C., Bell, M., & Olson, R., "A pre- liminary investigation of the reinforcement function of signal detections in simulated baggage screening: Further support for the vigilance reinforcement hypothesi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29 (2009): 6-18. 

  7. Katzenbach, J. R., & , Smith, D. K., "The Discipline Of Team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8). 

  8. Kernan, M. G., & Lord, R. G., "Effects of participative vs. assigned goals and feedback in a multi-trial task", Motivation and Emotion, 12 (1988): 75-86. 

  9. Killeen, P. R., "An alternative to null hypothesis significance tests", Psychological Science, 16 (2005): 345-352. 

  10. Killeen, P. R., "Better statistics for better decisions: Rejecting null hypotheses statistical tests in favor of replication statistics", Psychology in the Schools, 44 (2007): 471-481. 

  11. Laughlin, P. R., Hatch, E. C., Silver, J. S., & Lee, B., "Groups perform better than the best individuals on letters-to-numbers problems: Effect of group siz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 (2006): 644-651. 

  12. Ludwig, T. D., & Geller, E. S., "Assigned versus participative goal setting and response generalization: Managing injury control among professional pizza delivere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1997): 253-261. 

  13. Saavedra, R., Earley, P. C., & Dyne, V. L., "Complex interdependence in task- performing group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 (1993): 61-72. 

  14. Sanabria, F., & Killeen, P. R., "Better statistics for better decisions: Rejecting nell hypotheses statistical tests in factor of replication statistics", Psychology in the schools, 44 (2007): 471-651. 

  15. Seijits, G. H., & Latham, G. P., "The effects of goal setting and group size on performance in a social dilemma",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32 (2000): 104-116. 

  16. Shepperd, J. A., "Productivity loss in performance groups: A motivation analysis", Psychology Bulletin, 113 (1993): 67-81. 

  17. Smoot, D. A., & Duncan, P. K., "The search for optimum individual monetary incentive pay system: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flat pay and linear and non-linear pay systems on worker productivit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17 (1997): 5-75. 

  18. Wegge, J., & Haslam, S. A., "Improving work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 brainstorming groups: Effects of three group goal setting strategies,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4 (2005): 400-430. 

  19. Weldon, E., Jehn, K. A., & Pradhan, P., "Processes tha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 group goal and improved group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1991): 555-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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