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음식 산업의 발전 방안 - 대전.충청지역 향토음식경영주를 중심으로 - The Development Device of the Local Food Industry - Focusing on Local Food CEOs in Daejeon.Chungnam Province -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전 충청 지역에서 향토음식 관련 메뉴를 주 메뉴로 하여 음식점을 운영하는 CEO를 대상으로 향토음식점의 발전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대전 충남 지역의 향토음식에 대해 문헌 조사한 결과 총 106가지의 향토음식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향토음식 산업의 발전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대전 충청 지역에서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는 45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90명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이 중에서 불성실하게 답변을 한 20명을 제외하고 37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인구 통계적 특성, T-테스트, 교차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는 여성, 남성 모두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향토음식점의 성공을 위한 요인으로는 남성, 여성 공히 모두 음식의 맛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향토음식점이 체인화에 성공을 하기가 힘든 이유는 남성, 여성 모두에게서 주 메뉴에 따라 나오는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향토음식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는 응답자 모두는 다른 대답을 하였으며, 대부분의 남성, 여성 모두는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대전 충청 지역에서 향토음식 관련 메뉴를 주 메뉴로 하여 음식점을 운영하는 CEO를 대상으로 향토음식점의 발전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대전 충남 지역의 향토음식에 대해 문헌 조사한 결과 총 106가지의 향토음식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향토음식 산업의 발전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대전 충청 지역에서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는 45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90명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이 중에서 불성실하게 답변을 한 20명을 제외하고 37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인구 통계적 특성, T-테스트, 교차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는 여성, 남성 모두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향토음식점의 성공을 위한 요인으로는 남성, 여성 공히 모두 음식의 맛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향토음식점이 체인화에 성공을 하기가 힘든 이유는 남성, 여성 모두에게서 주 메뉴에 따라 나오는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향토음식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는 응답자 모두는 다른 대답을 하였으며, 대부분의 남성, 여성 모두는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is study aims to find a way of developing the local food industry by examining CEOs who run local food restaurants. As a result of researching the local food of Daejeon and the Chungnam province, there were 106 kinds of local food. However, all the CEOs of local food restaurants were having diffic...
This study aims to find a way of developing the local food industry by examining CEOs who run local food restaurants. As a result of researching the local food of Daejeon and the Chungnam province, there were 106 kinds of local food. However, all the CEOs of local food restaurants were having difficulty in operating. In order to survey the local food restaurants for development devices, 45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man- or woman-CEOs who operate a local food restaurant in Daejeon city and the Chungnam province. Among 450 copies of the distributed questionnaire, 390 copies were collected for this study. It used a total of 370 copies as the effective samples for an empirical analysis except 20 copies with false entries among them. The result of the empirical analysis showed as follows: 1) For the recognition of the local food, there was not difference between males and females. 2) For the factor of success on the local food restaurants, both males and females answered food taste was most important. 3) For the reason why chain business of the local food restaurants was difficult, both males and females answered there were too many side dishes coming with a main dish. 4) For the way of reinforcing competitive power of the local food restaurants, most of the male respondents and all females thought there should be financial support.
This study aims to find a way of developing the local food industry by examining CEOs who run local food restaurants. As a result of researching the local food of Daejeon and the Chungnam province, there were 106 kinds of local food. However, all the CEOs of local food restaurants were having difficulty in operating. In order to survey the local food restaurants for development devices, 45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man- or woman-CEOs who operate a local food restaurant in Daejeon city and the Chungnam province. Among 450 copies of the distributed questionnaire, 390 copies were collected for this study. It used a total of 370 copies as the effective samples for an empirical analysis except 20 copies with false entries among them. The result of the empirical analysis showed as follows: 1) For the recognition of the local food, there was not difference between males and females. 2) For the factor of success on the local food restaurants, both males and females answered food taste was most important. 3) For the reason why chain business of the local food restaurants was difficult, both males and females answered there were too many side dishes coming with a main dish. 4) For the way of reinforcing competitive power of the local food restaurants, most of the male respondents and all females thought there should be financial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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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외국에서는 향토음식을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을 시도하였는데, 이를 위해서 지역 특산 농산물 및 식품에 대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향토음식을 하나의 산업으로 성공시킨 사례가 많아, 이를 활용하여 국내의 향토음식을 산업으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또한 향토외식산업이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체인화 사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때 향토음식 산업으로 체인화가 가능할 것인지 및 체인화가 힘든 경우 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현장에서 향토음식점으로 영업을 하는 경영주의 설문을 통해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향토음식점이 한식의 세계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테마를 찾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낙후된 외식산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향토음식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 향토음식 관련 메뉴를 주 대상으로 하는 경영주들의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 문제점, 이들의 향토음식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책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 조사하여 향토음식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현재 대전 · 충남 지역에서 향토음식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향토음식과 관련된 메뉴를 주 메뉴로 선정하여 외식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경영주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영업을 하면서 향토음식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향토음식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여 향후 한국의 향토음식 산업이 한식의 세계화를 지향하는데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 지역의 향토음식 관련 메뉴로 영업을 현재 하고 있는 남 · 여 CEO를 중심으로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를 통해 이들 향토음식을 운영하는 CEO들의 향토음식과 관련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대전 · 충남 지역에서 향토음식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향토음식과 관련된 메뉴를 주 메뉴로 선정하여 외식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경영주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영업을 하면서 향토음식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향토음식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여 향후 한국의 향토음식 산업이 한식의 세계화를 지향하는데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국내의 향토음식에 대한 문제점이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외국에서는 향토음식을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을 시도하였는데, 이를 위해서 지역 특산 농산물 및 식품에 대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향토음식을 하나의 산업으로 성공시킨 사례가 많아, 이를 활용하여 국내의 향토음식을 산업으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또한 향토외식산업이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체인화 사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때 향토음식 산업으로 체인화가 가능할 것인지 및 체인화가 힘든 경우 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현장에서 향토음식점으로 영업을 하는 경영주의 설문을 통해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향토음식점이 한식의 세계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테마를 찾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낙후된 외식산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향토음식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 향토음식 관련 메뉴를 주 대상으로 하는 경영주들의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 문제점, 이들의 향토음식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책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 조사하여 향토음식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정희선(2000)은 경기 지방을 중심으로 한 향토음식의 관광 상품화 연구를 통해 경기도의 전통이 깃들어있고 향토색을 나타낼 수 있는 향토음식의 테마 메뉴 개발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이 연구는 테마 메뉴 개발에 관한 사례를 통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설명하였다고 할 수 있다. 향토음식 산업의 육성 방안과 관련하여 향토음식 산업이 지역 경제 및 고용 창출, 농수산물의 유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이동필과 최경은(2007)의 연구결과는 향토음식 산업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 연구물이라고 할 수 있다.
향토음식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적 제안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향토음식의 발전 전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향토음식의 산업화, 향토음식의 세계화, 향토음식의 발전 전망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향토음식의 체인화 성공 가능성과 관련된 항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면서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향토음식을 주메뉴로 하여 음식점을 경영하는 사람들로부터 향토음식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메뉴 가격, 음식맛, 음식 재료, 종업원 서비스, 입지, 홍보 능력 등 6가지 요인으로 조사를 하였다. 이들은 음식의 맛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중요시하였으며, 연령별로는 50대, 40대, 60대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통계, 향토음식의 발전 전망, 향토음식의 인지도, 향토음식의 활성화 방안, 향토음식의 체인화 가능성 등 총 4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 충남 지역의 외식업체 중에서 향토음식을 주 메뉴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전, 충남 지역의 향토음식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크게 단일요리(산채나물 백반 외 52가지), 부식류(굴냉국 외 28가지), 병과류(호두과자 외 18가지), 음청류(복숭아 화채 외 8가지)로 총 106가지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와 관련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향토음식과 관련된 전문가 집단을 통해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2009년 7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방법은 대면조사방법을 활용하여 설문지 총 450매 중 회수된 설문지 390매(회수율 86.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 학력, 수입 정도, 경력, 매장 크기 등으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결과와 관련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향토음식과 관련된 전문가 집단을 통해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2009년 7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방법은 대면조사방법을 활용하여 설문지 총 450매 중 회수된 설문지 390매(회수율 86.7%) 중 불성실한 답변을 한 설문내용 20부를 제외한 370부(82.2%)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향토음식과 관련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간 차이검증인 교차분석 χ자승(p)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향토음식과 관련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간 차이검증인 교차분석 χ자승(p)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향토음식의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향토음식과 관련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간 차이검증인 교차분석 χ자승(p)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전문 인력이 부족해서, 막대한 홍보비 부담 순으로 나타났다. 50대의 경우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전문 인력 부족,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 막대한 홍보비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60대의 경우는 전문 인력 부족,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유통 과정이 복잡해서,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 막대한 홍보비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50대의 경우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전문 인력 부족,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 막대한 홍보비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60대의 경우는 전문 인력 부족,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유통 과정이 복잡해서,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 막대한 홍보비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 충남 · 북 지역의 외식업체 중 향토음식을 주 메뉴로 한 업체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진 점을 감안할 때 이들의 향토음식 산업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 볼 때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연령별에서는 나이가 젊을수록 사이드 메뉴가 많다는 의견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로 볼 때 남자의 경우는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전문 인력 부족, 막대한 홍보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자의 경우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 전문인력이 부족해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 과정이 복잡해서, 막대한 홍보비가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지역의 경제와 농산물을 활성화시키는데 자신들이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기인하여 정부나 지자체로부터의 지원을 원하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다. 성별로 분석을 해 보면 남자는 향토음식의 재정적 지원, 여자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 향토음식점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는 서비스 개선, 50대의 경우는 향토음식 재정적 지원, 60대의 경우는 향토음식 재정적 지원, 등 50대와 60대 공히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볼 때 지자체 차원에서 향토음식점이면서 지역의 농산물이나 토속음식을 주메뉴로 하는 향토음식점의 경우 다소 일부나마 재정적 지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는 한식의 세계화에 있어서도 참고해야 할 부분이라고 본다. 성별로 분석을 해 보면 남자는 향토음식의 재정적 지원,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향토음식 메뉴 개발, 브랜드 개발, 위생 및 청결, 음식의 재료, 서비스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향토음식 메뉴 개발, 향토음식의 재정적 지원, 브랜드 개발, 위생 및 청결, 음식의 재료, 서비스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분석을 해 보면 남자는 향토음식의 재정적 지원,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향토음식 메뉴 개발, 브랜드 개발, 위생 및 청결, 음식의 재료, 서비스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향토음식 메뉴 개발, 향토음식의 재정적 지원, 브랜드 개발, 위생 및 청결, 음식의 재료, 서비스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보다는 여성의 경우가 대부분 주방에서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볼 때 음식의 제공시간이 길어서 향토음식의 발전 가능성에 저해가 된다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본다.
성별로 볼 때 남자의 경우는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전문 인력 부족, 막대한 홍보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자의 경우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 전문인력이 부족해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 과정이 복잡해서, 막대한 홍보비가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는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뿐만 아니라 향토음식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들 운영자들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한식의 세계화를 시도하는데 있어서 지자체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심각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살펴보면 성별, 연령, 사업 경력에 따른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향토음식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60대, 50대, 40대 순으로 향토음식의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토음식의 특성상 전통적인 음식이라는 것에서 나이가 높을수록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성보다는 여성의 경우가 대부분 주방에서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볼 때 음식의 제공시간이 길어서 향토음식의 발전 가능성에 저해가 된다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본다. 연령별로 보면 40대는 서비스 개선, 향토음식 메뉴 개발, 향토음식 재정적 지원, 브랜드 개발,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의 재료, 위생 및 청결의순으로 조사되었으며, 50대의 경우는 향토음식 재정적 지원,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향토음식 메뉴 개발, 서비스 개선, 음식의 재료, 브랜드 개발, 위생 및 청결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60대의 경우는 향토음식 재정적 지원,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향토음식 메뉴 개발, 서비스 개선, 브랜드 개발, 위생 및 청결, 음식의 재료 순으로 조사되었다.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등 총 7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체인화에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 볼 때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연령별에서는 나이가 젊을수록 사이드 메뉴가 많다는 의견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로 볼 때 남자의 경우는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전문 인력 부족, 막대한 홍보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는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전문 인력이 부족해서, 막대한 홍보비 부담 순으로 나타났다. 50대의 경우는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전문 인력 부족,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 막대한 홍보비 부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들을 중심으로 향토음식의 체인화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체인화가 힘든 요인을 음식의 레시피가 복잡해서, 전문 인력 부족, 유통과정이 복잡해서, 음식 맛의 표준화가 힘들어서, 막대한 홍보비가 부담,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음식의 제공시간이 너무 길어서 등 총 7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사이드 메뉴가 너무 많아서 체인화에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 볼 때 사이드 메뉴가 많아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연령별에서는 나이가 젊을수록 사이드 메뉴가 많다는 의견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 지역의 향토음식 관련 메뉴로 영업을 현재 하고 있는 남 · 여 CEO를 중심으로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를 통해 이들 향토음식을 운영하는 CEO들의 향토음식과 관련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 충남 지역의 외식업체 중에서 향토음식을 주 메뉴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전, 충남 지역의 향토음식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크게 단일요리(산채나물 백반 외 52가지), 부식류(굴냉국 외 28가지), 병과류(호두과자 외 18가지), 음청류(복숭아 화채 외 8가지)로 총 106가지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와 관련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향토음식과 관련된 전문가 집단을 통해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2009년 7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은 음식의 맛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중요시하였으며, 연령별로는 50대, 40대, 60대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남녀 모두 공히 음식의 맛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다음으로는 메뉴 가격, 음식 재료, 종업원 서비스, 홍보 능력, 입지의 순으로 나타났다.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는 경영주의 연령별로 분석을 한 결과를 살펴보면 40대는 맛을 중요시 여겼으며, 이어 메뉴 가격, 음식 재료, 종업원 서비스, 홍보 능력, 입지의 순으로 나타났다.
50대 역시 마찬가지로 음식의 맛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40대, 60대와 거의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향토음식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40대, 50대, 60대 공히 모두 음식의 맛이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으로 보아 향토음식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맛에 비중을 많이 두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아무리 향토음식이 건강과 웰빙 음식이라고 할지라도 음식의 맛이 없다면 결국 향토음식점으로 성공을 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을 할 수 있다. 체인화 성공 가능성 전망에 대해 살펴 본 결과, 남녀 모두 공히 성공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로 성공 체인화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에 따라서는 60대, 50대, 40대 순으로 향토음식의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향토음식의 특성상 전통적인 음식이라는 것에서 나이가 높을수록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향토음식의 사업 경력으로는 사업 경력이 많을수록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토음식이라는 메뉴가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특성이 있다고 볼 때 본 향토음식의 인지도는 나이와 경륜과도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남녀 모두 공히 음식의 맛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다음으로는 메뉴 가격, 음식 재료, 종업원 서비스, 홍보 능력, 입지의 순으로 나타났다.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는 경영주의 연령별로 분석을 한 결과를 살펴보면 40대는 맛을 중요시 여겼으며, 이어 메뉴 가격, 음식 재료, 종업원 서비스, 홍보 능력, 입지의 순으로 나타났다. 50대 역시 마찬가지로 음식의 맛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40대, 60대와 거의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국가적 차원에서 한식의 세계화를 외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일본음식, 아시아 지역의 음식들이 세계 무대에 진출하여 크게 성공을 한 것과 비교해 볼 때 국내의 향토음식을 산업화시켜 육성시켜야 할 과제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최근의 경향을 살펴보면 급속한 산업의 발전과 교통의 발달, 핵가족화, 주부의 사회 진출 증가로 인해 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 외국조리법의 도입 등으로 전통조리법이나 고유한 미각도 변화되고 있으며, 식생활이 간편화됨에 따라 우리의 전통음식 특히 향토음식의 개념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윤은숙 · 송태희1995).
뿐만 아니라 향토음식은 지역을 알리고 지역주민들의 귀속감을 향상시키며, 지역 산물의 소비를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크게 기여함으로 확대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 향토음식을 전략산업으로 인식하여 경쟁력 있는 향토음식을 전문가 집단에 의뢰하거나 현재 향토음식점으로 경쟁력을 갖춘 향토 외식업체에게는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거나 아니면 체계적인 매뉴얼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각종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인 고객을 대상으로 연령별, 직업별, 지역별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기호도를 연구한 선행 연구 논문을 살펴보면 향후 향토음식에 대한 선호도나 인지도가 결국 향토음식점의 활성화를 도모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고 본다. 또한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한국의 한식당이 세계화를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향토음식에 대한 발전이 없이는 한식의 세계화는 더욱이 어렵다고 볼 때 지자체 차원의 향토음식 관련 연구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많은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재정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향토음식 관련 메뉴 개발, 서비스 개선, 브랜드 개발 등과 관련하여 지자체 차원의 연구가 이루어져 이를 바탕으로 향토음식 관련 연구 세미나, 연구 논문 발표 등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향토음식 관련 연구가 결실이 맺어질 것으로 본다.
연령별로 보면 40대는 서비스 개선, 50대의 경우는 향토음식 재정적 지원, 60대의 경우는 향토음식 재정적 지원, 등 50대와 60대 공히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볼 때 지자체 차원에서 향토음식점이면서 지역의 농산물이나 토속음식을 주메뉴로 하는 향토음식점의 경우 다소 일부나마 재정적 지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향토음식점이 더욱이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이 우후죽순격의 향토음식과 관련된 메뉴를 개설하여 운영을 할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명성을 가진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상표 또는 상호에 대해서는 지자체나 해당 향토음식협의회 등이 해당 상품의 규격 기준에 기초하여 조리법을 표준화하고 향토음식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 당국과 지자체에 지속적으로 향토음식점 운영상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 건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아울러 연구조사에서 도출된 서비스 문제에 대해서도 향토음식협회 차원이나 지자체 차원에서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향토음식의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전국 단위의 지자체별, 시도별, 직할시, 광역시 단위의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선행 연구를 검토한 결과, 상당수의 향토음식에 대한 연구가 주로 향토음식의 인지도나 일부 특정 지역에서의 향토음식을 주 메뉴로 하여 소비자인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져 실제 향토음식점을 운영하는 경영주를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가 부재한 것이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이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토음식 산업의 발전은 타 산업의 효과를 유발시키는데 그 중 하나는 무엇인가?
또 고용 향상은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와 연계된다. 또한 타 산업의 효과를 유발시키는데 그 중 하나는 농수산업 성장이다. 향토음식의 대부분이 지역에서 생산한 농축산물이기 때문이다.
향토음식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그러나 향토음식이라는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전적 정의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된다. 즉, 향토음식의 정의는 사전에서 찾아볼 수가 있는데, 향토의 사전적 의미는 시골 · 고향이고, 음식은 먹고 마시는 것(이기문 2003)임을 감안할 때 향토음식이란 시골 또는 고향의 먹고 마시는 것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즉, 향토음식은 그 지방 특유의 전통음식으로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향토음식으로 성공한 메뉴에는 무엇이 있는가?
향토음식을 통한 체류형 관광객 증가가 지역 경제 활성화로 연계될 수 있음을 상기시키게 하는 대목이다. 향토음식으로 성공한 메뉴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전주비빔밥, 춘천닭갈비, 제주흑돼지, 태안 밀국낙지탕, 이천의 쌀밥 등 다양한 메뉴가 성공리에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외에도 상당수 있다. 그러나 향토음식이 경제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향토음식의 체인화 사업 가능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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