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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속 가능한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 및 응용
Ubiquitous Virtual Reality Framework and Its Application for Fostering Sustainable Content Ecosystem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7 no.1=no.331, 2010년, pp.123 - 134  

신춘성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하태진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김기영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이원우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이영호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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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이 융합되는 지능형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 및 응용을 제안한다.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는 가상현실과 현실공간을 융합한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스크톱 및 모바일 저작 플랫폼, 그리고 듀얼 공간 관리기로 구성된다. 데스크톱 저작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자들이 콘텐츠를 저작하기 위한 환경을, 모바일 저작 플랫폼은 일반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소비, 생산 및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을 그리고 듀얼 공간 관리기는 이들이 생산하는 콘텐츠를 관리하는 환경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를 통해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이 융합된 환경에서 콘텐츠 생산, 소비, 공유 확대 및 재생산 등의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콘텐츠 생태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의 유용함을 보이기 위해 모바일 플랫폼을 중심으로 실시간 처리 성능을 측정하였으며 응용 시나리오를 통해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실험결과 그래픽 가속기와 부동소수점 연산이 가능한 모바일 단말기에서 실시간 콘텐츠 증강 및 저작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되는 지능형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참여에 의해 지속 발전 가능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환경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ubiquitous virtual reality framework and its application for fostering a sustainable content ecosystem in the convergence space of virtual reality and real space. The ubiquitous virtual reality framework supports fundamental infrastructure which consists of platforms for e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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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과 현실공간이 융합되는 지능형 환경에서 자율적인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와 이를 기반으로 한 응용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는 서비스 제공자들이 오프라인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일반 사용자들은 증강현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통합 맥락을 활용해 콘텐츠 활용, 재생산, 공유함으로써 지속적인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제공한다.
  •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는 서비스 제공자들이 오프라인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일반 사용자들은 증강현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통합 맥락을 활용해 콘텐츠 활용, 재생산, 공유함으로써 지속적인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구현한 응용을 통해 지속적인 콘텐츠생태계 유지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환경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 더 나아가, 스마트 공간이 지속적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컴퓨팅 환경에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콘텐츠 생태계가 형성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기반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어야 한다. 다음 절에서는 가상과 현실공간이 융합되는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콘텐츠 생태계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기술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융합되는 지능형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관련된 응용을 제시하였다.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증강현실을 통해 자유롭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저작, 공유 및 활용이 가능한 기반 환경을 제공하였다.
  •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증강현실을 통해 자유롭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저작, 공유 및 활용이 가능한 기반 환경을 제공하였다. 또한,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시나리오는 사용자들의 콘텐츠 활용, 생산 및 공유 등의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콘텐츠생태계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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