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 개발 - 부산지역 일개 보건소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Pilot Project at a Community Health Center in Busan원문보기
목적: 호스피스 서비스의 원칙, 일선 보건소의 특수성과 지역사회 가용자원을 고려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방법: 호스피스 관련 선행연구, 문헌고찰, 관할지역 내 호스피스 실태조사 및 시범운영 평가를 통해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2008년 1월부터 12월까지 부산광역시 1개 보건소와 부산지역 말기암환자 의료기관 및 호스피스를 전공하는 간호대학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호스피스 시범사업 운영체계 확립, 호스피스 서비스 전달체계 구성 및 제공 그리고 시범운영 평가를 통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 개발의 3단계 추진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결과: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은 보건소의 특수성과 해당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간의 연계를 통한 총체적 서비스 제공이다. 지역암센터는 관할지역 보건소에 재정적, 행정적인 부분을 지원해 주고, 보건소는 호스피스사업 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협력대학에 사업을 위탁하여 전체 사업운영에 대한 기획을 위임하였다. 또한 사업지원단과 사업자문단을 통하여 호스피스 운영과 관련된 제반문제를 지원받는 체계를 구성하였다. 방문간호 팀으로부터 재가 말기암환자를 의뢰받은 호스피스 담당간호사는 환자를 등록시키고 초기사정을 거친 후 호스피스 팀 회의를 거쳐 서비스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필요한 서비스와 함께 자원봉사 파견을 통한 총체적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운영모델은 재가 암환자를 중심으로 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결론: 보건소가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은 의료시각지대에 있는 재가 암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증진을 통해 지역 보건복지 정책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게 될 것이다.
목적: 호스피스 서비스의 원칙, 일선 보건소의 특수성과 지역사회 가용자원을 고려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방법: 호스피스 관련 선행연구, 문헌고찰, 관할지역 내 호스피스 실태조사 및 시범운영 평가를 통해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2008년 1월부터 12월까지 부산광역시 1개 보건소와 부산지역 말기암환자 의료기관 및 호스피스를 전공하는 간호대학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호스피스 시범사업 운영체계 확립, 호스피스 서비스 전달체계 구성 및 제공 그리고 시범운영 평가를 통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 개발의 3단계 추진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결과: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은 보건소의 특수성과 해당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간의 연계를 통한 총체적 서비스 제공이다. 지역암센터는 관할지역 보건소에 재정적, 행정적인 부분을 지원해 주고, 보건소는 호스피스사업 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협력대학에 사업을 위탁하여 전체 사업운영에 대한 기획을 위임하였다. 또한 사업지원단과 사업자문단을 통하여 호스피스 운영과 관련된 제반문제를 지원받는 체계를 구성하였다. 방문간호 팀으로부터 재가 말기암환자를 의뢰받은 호스피스 담당간호사는 환자를 등록시키고 초기사정을 거친 후 호스피스 팀 회의를 거쳐 서비스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필요한 서비스와 함께 자원봉사 파견을 통한 총체적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운영모델은 재가 암환자를 중심으로 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결론: 보건소가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은 의료시각지대에 있는 재가 암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증진을 통해 지역 보건복지 정책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게 될 것이다.
Purpose: This study was a part of a drive to develop a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which is concerned with hospice care at a community health care setting and available resources of the local community. Methods: Development of a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
Purpose: This study was a part of a drive to develop a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which is concerned with hospice care at a community health care setting and available resources of the local community. Methods: Development of a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involved evaluation of existing hospice-related research, including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on hospice facilities at the study site, as well as evaluation of model operation. The latter involved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test operation, and evaluation of test operation by a research team, including of a nursing professor majoring in hospice care and staffs from a community health center in Busan metropolitan city, regional cancer center, and regional terminal cancer patient medical institute. The study was conducted in the 2008 calendar year. Results: The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provides service linked with local community resources, focusing on the local community health center. Financial and administrative assistance is provided by the regional cancer center, with collaboration from academic health care professionals who guide the operation management. The community health center hospice nurse in consultation with a visiting nurse team registers terminally-ill cancer patients and, after assessment, the hospice team prioritize hospice care during team meeting. Care is delivered by staffs and volunteers. Conclusion: The developed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operation management model maximally utilizes available community health resources to produce qualitative improvement of regional health and welfare policy through improving the lives of home-based cancer patients and their family who are in medical blind spot.
Purpose: This study was a part of a drive to develop a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which is concerned with hospice care at a community health care setting and available resources of the local community. Methods: Development of a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involved evaluation of existing hospice-related research, including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on hospice facilities at the study site, as well as evaluation of model operation. The latter involved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test operation, and evaluation of test operation by a research team, including of a nursing professor majoring in hospice care and staffs from a community health center in Busan metropolitan city, regional cancer center, and regional terminal cancer patient medical institute. The study was conducted in the 2008 calendar year. Results: The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management model provides service linked with local community resources, focusing on the local community health center. Financial and administrative assistance is provided by the regional cancer center, with collaboration from academic health care professionals who guide the operation management. The community health center hospice nurse in consultation with a visiting nurse team registers terminally-ill cancer patients and, after assessment, the hospice team prioritize hospice care during team meeting. Care is delivered by staffs and volunteers. Conclusion: The developed community health center-based hospice operation management model maximally utilizes available community health resources to produce qualitative improvement of regional health and welfare policy through improving the lives of home-based cancer patients and their family who are in medical blind s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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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2개월간 이루어진 본 시범사업의 목표는 보건소 호스피스 사업을 위한 팀 구성, 자원봉사자 발굴 및 교육, 보건소 직원 및 팀원의 호스피스에 대한 교육, 지역주민의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확산 그리고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사례관리의 경로를 확인하여 운영모델의 기본 틀을 구성하는 것이다. 연구기간 종료 후 사업보건소는 본 연구를 토대로 운영모델 발전을 위한 2차년도 시범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개발된 운영모델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좀 더 발전적인 운영모델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K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호스피스 관련 선행연구, 문헌고찰, 관할지역 내 호스피스 실태조사 및 시범운영 평가를 통하여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2008년 1월부터 12월까지 부산광역시 1개 보건소와 부산지역 말기 암환자 의료기관 및 호스피스를 전공하는 간호대학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다음과 같이 3단계 추진과정을 거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연구팀은 시범사업 보건소장 1인, 의료기관 마취통증의학 전문의 1인 그리고 간호학 교수 2인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련 문헌과 보고서 및 보건소 현상황을 검토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보건소 중심의 호스피스 운영 전달체계를 마련하여 일개 보건소 현장에 시범사업 형태로 적용해 봄으로써 공공의료기관 중심의 재가 말기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보건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가 암환자 관리 서비스 수준은 이러한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에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지역사회 재가 암환자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고 생각된다.
목적: 호스피스 서비스의 원칙, 일선 보건소의 특수성과 지역사회 가용자원을 고려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방법: 호스피스 관련 선행연구, 문헌고찰, 관할지역 내 호스피스 실태조사 및 시범운영 평가를 통해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2008년 1월부터 12월까지 부산광역시 1개 보건소와 부산지역 말기암환자 의료기관 및 호스피스를 전공하는 간호대학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호스피스 시범사업 운영체계 확립, 호스피스 서비스 전달체계 구성 및 제공 그리고 시범운영 평가를 통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 개발의 3단계 추진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보건소와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운영모델’을 개발하여 민간의료기관 차원의 호스피스 서비스가 다소 부족한 부산광역시에 공공의료기관 차원에서 호스피스 서비스 운영모델을 개발하여 본 운영모델을 타 보건소로 확대ㆍ적용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K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호스피스 관련 선행연구, 문헌고찰, 관할지역 내 호스피스 실태조사 및 시범운영 평가를 통하여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2008년 1월부터 12월까지 부산광역시 1개 보건소와 부산지역 말기 암환자 의료기관 및 호스피스를 전공하는 간호대학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다음과 같이 3단계 추진과정을 거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서비스의 원칙과 일선 보건소의 특수성을 고려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기타 ‘보건소 호스피스사업에 바라는 내용’에 대한 개방식 질문에 대해서 응답자 대부분이 무응답이었으며, 소수 응답자들의 주 내용은 ‘호스피스’와 ‘암에 대한 이해’와 같은 내용을 보건소에서 자주 교육 해 주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호스피스와 암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재가 암환자 관리 사업은 재가 암환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에서 제공 가능한 보건의료서비스를 통합적,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 암환자의 삶의 질을 증대시키고, 가족 구성원의 환자 보호 및 간호 등에 따른 부담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4). 따라서 국가에서는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방문보건사업의 일환으로 재가 암환자 관리를 추진하게 되었다.
부산광역시 일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시범사업 실시 후, ‘호스피스사업지원단’ 회의와 ‘보건소 호스피스 팀’ 및 ‘연구 팀’ 간의 회의를 통하여 사업평가 과정을 거쳤다. 지역사회가 가진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재가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 사업의 확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운영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운영모델에 의하면 지역암센터는 관할지역 보건소에 재정적, 행정적인 부분을 지원해 준다.
제안 방법
12개월간의 보건소 호스피스 서비스 시범실시 이후‘호스피스사업지원단’, ‘보건소 호스피스 팀’ 및 ‘연구 팀’을 중심으로 사업평가를 통하여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였다.
5) 자원봉사자 관리: 본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지역 암센터 주최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기본교육’을 이수한 대상자 중 시범사업 보건소 지역내 거주하는 지역주민 중에서 면담과정을 거쳐 선발기준에 합당한 16명을 선발하여 정기적으로 심화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봉사자 관리는 보건소 재가 암담당자와 호스피스 담당간호사가 담당하였다.
대상자의 호스피스 요구도에 따라 주 1∼2회의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를 파견시켜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영적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대상자 발굴은 방문 보건팀에서 재가 암환자 중 말기암환자에 해당하는 경우 호스피스 담당간호사에게 의뢰한 후 방문간호사와 호스피스 담당간호사가 함께 환자를 방문하여 보건소 호스피스사업을 설명한 후 동의한 대상자만 호스피스 사업에 등록시켰다. 등록된 환자는 호스피스 담당간호사가 초기사정 기록지를 중심으로 총체적 서비스 요구도를 조사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보건소 특성상 재가 암환자가 방문간호사의 담당환자로 소속되어 있어 대상자는 방문간호와 호스피스간호를 동시에 받게 되는데, 방문간호사와 호스피스 담당간호사는 대상자에 대한 정보와 간호를 서로 공유하는 이점을 가질 수 있었다.
2) 재가 암환자 실태 및 호스피스 요구도 조사: 재가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 사업을 위해서는 호스피스 수요자인 재가 암환자들의 호스피스 요구도를 파악함으로써 호스피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시범사업 보건소 관할지역 내 재가 암환자 실태와 호스피스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위해 연구팀이 개발한 설문지를 통하여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10문항, 질병관련 특성 4문항, 호스피스 서비스 요구도 6문항(현재 질병상태,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 가정방문을 통한 호스피스 서비스 희망여부, 방문하기 원하는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내용 및 호스피스 서비스 거부 이유)의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조화된 19문항과 개방식 1문항(보건소 호스피스 사업에 바라는 내용)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사업지원단과 사업자문단을 통하여 호스피스 운영과 관련된 제반문제를 지원받는 체계를 구성하였다. 방문간호 팀으로부터 재가 말기암환자를 의뢰 받은 호스피스 담당간호사는 환자를 등록시키고 초기 사정을 거친 후 호스피스 팀 회의를 거쳐 서비스 우선 순위를 정한 다음, 필요한 서비스와 함께 자원봉사 파견을 통한 총체적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운영모델은 재가 암환자를 중심으로 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보건소 호스피스 팀은 매월 ‘호스피스 팀’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시범 사업기간 동안 2회의 ‘호스피스 자문단’ 회의를 개최하였다.
부산광역시 일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시범사업 실시 후, ‘호스피스사업지원단’ 회의와 ‘보건소 호스피스 팀’ 및 ‘연구 팀’ 간의 회의를 통하여 사업평가 과정을 거쳤다.
따라서 시범사업 보건소 관할지역 내 재가 암환자 실태와 호스피스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위해 연구팀이 개발한 설문지를 통하여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10문항, 질병관련 특성 4문항, 호스피스 서비스 요구도 6문항(현재 질병상태,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 가정방문을 통한 호스피스 서비스 희망여부, 방문하기 원하는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내용 및 호스피스 서비스 거부 이유)의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조화된 19문항과 개방식 1문항(보건소 호스피스 사업에 바라는 내용)형태로 이루어졌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지역암센터, 사업보건소, 협력대학교, 지역의료기관이 각각의 인적, 물적 자원을 대응 투자하는 방식으로 시범사업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암센터는 국가암관리 사업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었으며, 시범사업 보건소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전인적 돌봄인 호스피스 서비스에 대한 역량을 높이게 되었고, 협력대학은 호스피스 전문간호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역량을 본 사업에 투입하여 시범사업의 전체적인 기획과 평가를 수행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예를 들어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기초교육과 호스피스 인식확산을 위한 학술세미나와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지역암센터와 공동으로 주최하였으며, 자원봉사자 심화교육은 사업보건소에서 별도로 교육과정을 수행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업 예산 절감의 효과 뿐 아니라 행정적으로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한 효율적 분담이 이루어졌다.
입원기간 동안 병원 호스피스실에 등록되어 병원소속의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와 보건소 호스피스 자원봉사자가 필요에 따라 함께 파견되었다. 입원 치료 후 다시 지역사회 가정으로 퇴원하게 되는 경우 보건소 호스피스 담당간호사에게 의뢰되어 보건소 호스피스 서비스가 제공되는 전달체계를 구성하였다(Figure 2).
호스피스 대상자에게 수액공급, 드레싱 및 유치도뇨 등 치료적 처치가 요구될 경우 보건소 담당의사와 가정 전문간호사에게 의뢰하여 필요한 의학적 처치를 제공하였는데, 가장 많이 제공된 치료적 처치는 수액공급이었다.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대상자 연계를 위해 협약된 의료기관에 입원시키는 연계체계를 갖추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증상조절을 위한 방사선요법, 화학요법 등이 필요할 때 입원이 이루어졌다. 입원기간 동안 병원 호스피스실에 등록되어 병원소속의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와 보건소 호스피스 자원봉사자가 필요에 따라 함께 파견되었다.
호스피스 서비스 제공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월 ‘보건소 호스피스 팀’ 회의를 통하여 해결점을 찾았으며, 사업지원을 위하여 6개월마다 ‘호스피스사업지원단’과 ‘호스피스자문단’ 회의를 실시하여 제반문제들을 해결하였다.
대상 데이터
방법: 호스피스 관련 선행연구, 문헌고찰, 관할지역 내 호스피스 실태조사 및 시범운영 평가를 통해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2008년 1월부터 12월까지 부산광역시 1개 보건소와 부산지역 말기암환자 의료기관 및 호스피스를 전공하는 간호대학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호스피스 시범사업 운영체계 확립, 호스피스 서비스 전달체계 구성 및 제공 그리고 시범운영 평가를 통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 개발의 3단계 추진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시범사업을 통하여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한 총 인원은 13명이었다. 대상자의 연령은 60세 이상이면서 남자가 약 70%를 차지하였고, 질병명은 위암, 폐암, 유방암 등 다양한 질환을 앓고 있었다.
5) 자원봉사자 관리: 본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지역 암센터 주최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기본교육’을 이수한 대상자 중 시범사업 보건소 지역내 거주하는 지역주민 중에서 면담과정을 거쳐 선발기준에 합당한 16명을 선발하여 정기적으로 심화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봉사자 관리는 보건소 재가 암담당자와 호스피스 담당간호사가 담당하였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는 65세 미만의 중졸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와 1년 이내 가까운 사람과의 사별경험이 없는 자를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1) 조직구성: 연구시작 약 3개월 전부터 부산지역암센터와 호스피스를 전공하는 간호대학 및 사업보건소 보건소장을 중심으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사업지원단’을 구성하고 사업모델 개발과 시범사업 중 발생하는 제반문제에 대한 지원을 담당하였다.
1) 호스피스 서비스 전달체계 구성: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사업지원단’과 ‘보건소 호스피스 팀’ 회의와 설문조사 결과 및 보건소 인력 현황을 바탕으로 ‘호스피스 서비스 전달체계’를 마련하였다.
2) 호스피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시범사업 보건소에 등록되어 있는 재가 암환자 중에서 ‘보건소 호스피스 팀’이 제공하는 호스피스 돌봄을 받기 동의한 재가 말기암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3) 사업관련 도구개발: 관련도구는 사업요구도, 사업관련 설문지 및 평가도구(대상자 삶의 질 측정도구, 서비스 만족도 측정도구), 그리고 각종 기록지(호스피스 대상자 기초사정 기록지, 가정방문 기록지 및 자원봉사자 활동 기록지)가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는 호스피스 시범사업 실시 전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5명, 호스피스 담당의사 2명, 보건소 소장 1명, 자원봉사자 3명 및 호스피스 전공 간호학교수와 심리학 교수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4) 호스피스 인력교육: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기초교육은 지역암센터와 공동으로 30시간을 실시하였고, 자원봉사자 심화교육(10회, 20시간)과 방문간호인력(3회, 6시간) 및 호스피스 팀 교육(3회, 6시간)은 연구팀이 사업보건소에서 실시하였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심화교육은‘호스피스와 의사소통’, ‘호스피스 대상자의 신체적 돌봄-발마사지’, ‘호스피스 대상자의 심리사회영적 돌봄’의 내용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보건소는 방문간호를 통한 만성질환 관리체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어서 방문간호 인력을 호스피스 사업의 지원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였다, 우선 대상자 발굴에서 방문간호사 교육을 통하여 본 사업의 목적과 내용을 교육하면서 말기 암환자를 호스피스 담당간호사에게 의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의뢰된 환자를 방문보건 팀과 호스피스 팀에서 공동 관리함으로써 대상자가 충분한 보건소 건강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방문간호 팀에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영적 문제를 호스피스 팀에서 관리해주는 이중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호스피스 대상자 병원연계는 호스피스 서비스 초기 제공 시부터 호스피스를 제공할 수 있는 협약기관을 소개하고 증상이 악화될 경우 입원할 수 있는 연계체계를 구성하였으나, 대상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는 치료하던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도 있었다. 대상자 등록 후 평균 서비스 기간은 14.61주로 약 5개월 정도 호스피스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호스피스 서비스 등록 후 1달 이내에 사망을 하는 대상자도 있었으나 유방암과 같은 경우 오랜 기간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면서 생존하는 경우도 있어 보건소에서 실시된 재가 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시범사업을 통하여 1년 이상 길게 서비스를 제공 받는 대상자들도 있었다.
시범사업을 통하여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한 총 인원은 13명이었다. 대상자의 연령은 60세 이상이면서 남자가 약 70%를 차지하였고, 질병명은 위암, 폐암, 유방암 등 다양한 질환을 앓고 있었다. 호스피스 서비스 주요 내용 중 환자 당 평균 제공횟수를 분석한 결과 ‘심리 영적 서비스’가 8.
5∼2시간으로 하루 2명의 환자방문과 그에 따른 행정적 기록, 자원봉사자 연계 및 활동모니터 그리고 방문간호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역할을 하면서 호스피스사업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보건소에 호스피스 전담인력이 배치된다면 지역사회 재가 암환자 중 말기환자를 좀 더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원봉사자 관리도 체계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호스피스 서비스 등록 후 1달 이내에 사망을 하는 대상자도 있었으나 유방암과 같은 경우 오랜 기간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면서 생존하는 경우도 있어 보건소에서 실시된 재가 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시범사업을 통하여 1년 이상 길게 서비스를 제공 받는 대상자들도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공공의료기관의 최 일선인 보건소에서도 호스피스 팀 접근을 통한 서비스가 가능하였고, 호스피스 담당간호사가 대상자 1인당 평균 12.53회를 방문할 수 있었던 것은 현재 보건소 수준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상자 관리 측면에서볼 때 상위수준의 질적 접근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역의료기관과 연계하여 대상자가 입원하는 경우와 다시 지역사회 가정으로 돌아가는 경우에 대비하여 연계체계를 마련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대상자의 신속한 입원과 협약을 통한 의료비 혜택 및 병원 자원봉사자와 보건소 자원봉사자의 호완 등 서비스 제공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보건소는 방문간호를 통한 만성질환 관리체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어서 방문간호 인력을 호스피스 사업의 지원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였다, 우선 대상자 발굴에서 방문간호사 교육을 통하여 본 사업의 목적과 내용을 교육하면서 말기 암환자를 호스피스 담당간호사에게 의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의뢰된 환자를 방문보건 팀과 호스피스 팀에서 공동 관리함으로써 대상자가 충분한 보건소 건강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방문간호 팀에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영적 문제를 호스피스 팀에서 관리해주는 이중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본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역의료기관과 연계하여 대상자가 입원하는 경우와 다시 지역사회 가정으로 돌아가는 경우에 대비하여 연계체계를 마련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대상자의 신속한 입원과 협약을 통한 의료비 혜택 및 병원 자원봉사자와 보건소 자원봉사자의 호완 등 서비스 제공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보건소는 방문간호를 통한 만성질환 관리체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어서 방문간호 인력을 호스피스 사업의 지원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였다, 우선 대상자 발굴에서 방문간호사 교육을 통하여 본 사업의 목적과 내용을 교육하면서 말기 암환자를 호스피스 담당간호사에게 의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 구축은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양성과 교육 그리고 가정방문을 통한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호스피스 정신을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 주민에게 올바른 시민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었다.
3) 사업관련 도구개발: 관련도구는 사업요구도, 사업관련 설문지 및 평가도구(대상자 삶의 질 측정도구, 서비스 만족도 측정도구), 그리고 각종 기록지(호스피스 대상자 기초사정 기록지, 가정방문 기록지 및 자원봉사자 활동 기록지)가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는 호스피스 시범사업 실시 전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5명, 호스피스 담당의사 2명, 보건소 소장 1명, 자원봉사자 3명 및 호스피스 전공 간호학교수와 심리학 교수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사업초기 요구도 조사에서 ‘증상과 통증조절’이 가장 높았으나 실제 사업을 시행한 결과 ‘심리영적 서비스’와 ‘정보제공’이 가장 많았고, ‘통증 및 증상관리’는 중간정도의 서비스 제공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부분의 대상자들이 병원에서 처방한 진통제를 복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례관리 과정에서 대상자들이 통증조절을 위한 처방을 적절히 받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지만, 대부분 60대 이상의 노인들이 대부분이어서 처방에 따른 정확한 약물복용이 잘 안 되고 있어 정확하게 약을 먹을 수 있는 복약지도가 본 사업의 서비스에서 많이 이루어졌다. 재가 암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통증관리 장애 정도와 통증관리 만족도에 관한 연구(12)에서도 통증 수준이 중간정도의 만족도를 보인 것은 약물용량과 투여 시기 및 투여간격을 정확히 지키지 않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우선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사업’은 지역암센터와 보건소가 재가 암환자 관리를 위한 유기적 관계망을 형성함으로써 지역암센터는 일선 보건소가 기존의 건강사업을 수행하면서 본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으로 다양한 부분을 지원하였다.
호스피스 대상자에게 수액공급, 드레싱 및 유치도뇨 등 치료적 처치가 요구될 경우 보건소 담당의사와 가정 전문간호사에게 의뢰하여 필요한 의학적 처치를 제공하였는데, 가장 많이 제공된 치료적 처치는 수액공급이었다.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대상자 연계를 위해 협약된 의료기관에 입원시키는 연계체계를 갖추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증상조절을 위한 방사선요법, 화학요법 등이 필요할 때 입원이 이루어졌다.
호스피스 사례관리에서 총 13명의 호스피스 대상자를 중심으로 각 사례의 특성에 따라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직접적인 돌봄 제공과 적절한 자원 연계를 통하여 사례관리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호스피스 담당간호사가 호스피스 대상자 1회 방문에 소요되는 시간은 가정방문 이동시간을 포함해서 평균 1.
기타 환자방문을 제외한 시간에는 호스피스 대상자 기록과 보고 및 방문간호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호스피스서비스 제공 후 실시한 삶의 질과 만족도 평가에서 호스피스 대상자의 삶의 질은 4점 만점에서 서비스 실시전 2.50점에서 3.78점으로 상승하였으며, 서비스 만족도 4점 만점에 3.8점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보였다.
후속연구
결론: 보건소가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은 의료시각지대에 있는 재가 암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증진을 통해 지역 보건복지 정책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사업’의 운영모델을 확대ㆍ발전시키기 위해서 지역암센터 뿐만 아니라 해당 광역시로부터 재정지원을 통하여 호스피스 사업을 전담할 수 있는 인력을 배치한다면 보건소 수준에서 재가 말기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서비스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호스피스 서비스의 원칙과 일선 보건소의 특수성을 고려한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3단계에 걸쳐 개발하는 실행연구라는 점에서 기존의 문헌 연구나 조사연구와 차별성을 갖게 되고, 아울러 보건소 중심 호스피스 운영모델을 타 보건소에 보급함으로써 보건소 재가 암환자 관리사업의 성공적 운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호스피스 사업은 향후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총체적 건강증진을 위하여 나아가야 할 또 하나의 건강사업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호스피스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사업의 구조적 측면인 인력, 시설 및 예산을 더욱 확보함으로써 사업 운영모델을 확대ㆍ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경우 암으로 사망하고 있는 암 환자는 연간 몇 명인가?
전 세계적인 건강 문제인 암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암환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연간 6만 5천여 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년 36만여 명의 환자와 가족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호스피스ㆍ완화의료기관이 부족할 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호스피스ㆍ완화의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말기환자의 절반 이상이 적절한 서비스를 못 받고 있는 실정이다(1).
말기환자의 절반 이상이 적절한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서비스를 못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인 건강 문제인 암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암환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연간 6만 5천여 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년 36만여 명의 환자와 가족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호스피스ㆍ완화의료기관이 부족할 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호스피스ㆍ완화의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말기환자의 절반 이상이 적절한 서비스를 못 받고 있는 실정이다(1).
재가 암환자 관리 사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국가에서는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방문보건사업의 일환으로 재가 암환자 관리를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역사회 주민의 보건소 암환자 관리에 대한 신뢰도 부족과 재가 암환자들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의 부재, 재가암 전담인력의 수적 부족 및 재가 암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과 인식 부족 등의 장애요인으로 인하여 재가 암환자 사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5,6). 특히 보건소 중심의 재가 암환자 관리 사업에서 말기암환자를 위한 호스피스 서비스는 거의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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