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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중심의 정보 시스템 도입 방법론: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에의 적용 사례
Data driven approach for information system adoption: Applied in CRM ca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2, 2010년, pp.251 - 262  

박종한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이석기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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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부분의 기업이 정보시스템 개발을 아웃소싱에 의존하면서, 도입하고자 하는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와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간의 차이에 대한 사전 분석이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도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 예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의 도입 사례의 경우 가장 큰 실패 요인이 사전에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간과한 것에 기인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데이터 관점에서 정보시스템 도입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제안한 연구가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정보시스템 도입과 관련된 데이터 비용을 사전에 분석하여 도입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도입 방법론을 제안하고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지를 사례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제안된 방법론을 이용해 실제 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 의사결정자들은 기업의 전략에 따라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디자인하고 그에 따른 데이터 관련 비용을 장, 단기적인 계획 하에서 분석 가능하므로, 도입 단계에서 숨어있는 데이터 관련 비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도입 실패에 대한 위험 부담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outsourcing has become a basic strategy of the information system adoption, there is an emerging needs to analyze the gap between the required data and the existing data for the new system from an adopting company's perspective. In CRM adoption failure cases, the first reason is adopting com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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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정보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인 데이터 관점에서의 정보시스템 도입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저자들이 찾아본 기존 문헌에서 발견할 수 없었다. 다음 장에서는 데이터, 특히 데이터 관련된 비용 분석에 근거한 정보시스템 도입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 흔히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 있어 데이터와 관련된 비용은 초기에 고려되지 않아 실제 시스템 도입 과정에서 예상외의 비용을 야기 시키거나 데이터 관련 작업 때문에 도입 기간이 늘어난 사례가 많았었다 (Nelson과 Kirkby, 2001).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 도입 시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데이터관점에서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와 그 상태, 다른 기관에서 확보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 등을 분석하고, 그에 관련된 비용 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정보시스템 도입을 위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최근 도입되는 정보시스템은 기업 전반의 프로세스에 걸친 대규모 정보시스템이 대부분이므로 제안되어진 방법론에서는 다양한 레벨에서의 분석이 가능하고 또 기업 전략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요구사항의 변화를 즉각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정보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도입 방법에 있어 데이터 비용 관련 의사결정 과정이 단순할 수 도 있고 복잡할 수도 있다.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ISAMD를 통해 기업이 추진하고자 하는 전략에 따른 다양한 과업들의 조합에 따라 시스템을 선택하고, 도입할 때 필요한 데이터 비용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ISAMD가 전략적으로 정보시스템 도입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론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전체 요구사항들 간의 우선순위를 은행의 전략적 목표 관점에서 정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경우 관련된 비용과 우선순위에 변화에 의한 비용 차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C은행의 첫 번째 전략적 목표는 CRM 시스템 도입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도입을 위한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데이터 관점에서 정보시스템 도입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경제적 관점에서 정보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와 관련된 잠재적 비용을 사전에 분석하여 이를 정보시스템 도입 결정 시 의사결정 변수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데이터들 간의 의존적인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다음의 그림4.1과 같은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가정하여 비용 분석을 수행 하였다.
  • T 행렬은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통해 수행하고자 하는 과업과 이에 필요한 데이터와의 관계를 정의한 행렬이다. 일반적으로 CRM이나 ERP와 같은 패키지 시스템을 아웃소싱을 통해 도입할 경우, 가능한 모든 기능과 각 기능을 수행할 때 필요한 필요데이터가 사전에 시스템 상에 정의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T 행렬 이 주어지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정보시스템 도입에 있어 가장 많이 활용된 모델은 무엇인가? TAM은 현재까지 정보시스템 도입에 있어 가장 많이 활용된 모델이다. Davis 등 (1989)에 의해 제안된 방법론은 이후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 여부를 검증하는데 사용되었다 (Deng 등, 2005; Park, 2002).
TAM 모델은 어떤 한계가 있나? Davis 등 (1989)에 의해 제안된 방법론은 이후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 여부를 검증하는데 사용되었다 (Deng 등, 2005; Park, 2002). TAM 모델은 사용자들의 인식 조사를 통해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잘 받아들이고 활용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데는 견고하고 설명력이 강력한 모델이지만 정보시스템 도입에 있어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비용요소나 다른 측면을 설명하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데이터 중심의 정보시스템 도입 방법론은 어떤 요소를 제공하나? - 데이터 비용 분석을 위한 체계적인 지식 표현방법 - 수리적 모델과 특수 목적에 맞는 새로운 연산자 - 다양한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역동적인 시스템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Bunker, D., Kautz, K. and Anhtuan, A. (2007). An exploration of information systems adoption: Tools and skills as cultural artefacts - The case of a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FIP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Information Processing, 235, 85-99. 

  2.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 982-1003. 

  3. Deng, X., Doll, W. J., Hendrickson, A. R. and Scazzero, J. A. (2005). A multi-group analysis of structural invariance: An illustration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42, 745-759. 

  4. Gonzalez, R., Gasco, J. and Llopis, J. (2006).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 A literature analysis. Information & Management, 43, 821-834. 

  5. Joo, C. M., Cho, J. S. and Nam, H. S. (1999b).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inventor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or the textile industry.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0, 271-277. 

  6. Joo, C. M., Lee, B. G. and Jung, H. S. (1999a). An information system for production management of the injection molding factory.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0, 251-259. 

  7. Kang, J. C. (2004). A study on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uccess of CRM in the insurance company.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5, 141-172. 

  8. Kautz, K., Henriksen, H. Z., Breer-Mortensen, T. and Poulsen, H. H. (2005). IT diffusion research: An interim balance, business agility and information technology diffusion (2nd ed), Boston: Springer, 11-34. 

  9. Liang, T. P., Huang, C. W. and Yeh, Y. H. (2007). Adoption of mobile technology in business: A fit-viability model.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7, 1154-1169. 

  10. Liang, T. P. and Wei, C. P. (2004).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A framework for mobile commerce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8, 7-17. 

  11. Nelson, J. and Kirkby, J. (2001). Seven key reasons why CRM fails. Gartenr Research Note, COM-13-7628. 

  12. Park, T. J. (2002). Determinants of IT usage: Test of the revised TAM.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3, 8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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