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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업 아이디어 매력도 평가를 위한 인터넷 검색엔진 광고 클릭률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Click Through Rates from Internet Search Results and their Value in the Evaluation of the Attractiveness of a Business Id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4, 2010년, pp.1468 - 1474  

심재후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  최명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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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창업가의 준비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매력적인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이 뒤따라야 한다. 지금까지의 창업연구는 창업행동과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가 요인에 관한 연구에 치우쳐 있으며,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 연구는 사업 아이디어의 매력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사업 아이디어의 매력도를 잠재 고객이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특정 사업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키워드 검색 이후 검색광고를 클릭하여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수라고 정의한다. 사업 아이디어의 매력도는 (특정 사업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키워드의 조회수 ${\times}$ 검색광고 클릭률)의 수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조회수를 공개하므로, 검색광고 클릭률을 추정함으로써 사업 아이디어 매력도를 평가할 수 있다. 연구자는 외국어 교육 관련 키워드 1124개를 선정한 다음, 각 키워드의 1개월간 조회수, 검색광고 클릭률 등의 데이터를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받아 분석함으로써 검색광고 클릭률을 예측하는 회귀식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과 평가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창업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고, 창업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stablishment of a successful business must be preceded by comprehensive entrepreneurial preparation and research, as well as the development of a truly attractive business idea. Research to-date has tended to be based solely on factors relating to entrepreneurial activity or business perform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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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검색광고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추출하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곡선추정을 실시했다. 상관 분석 결과 키워드의 글자수와 클릭당 광고비가 검색광고 클릭률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으며, 월간 조회수의 경우 로그 변환을 한 경우 유의한 상관계수가 산출되었다.
  • 이 연구는 검색광고 클릭률을 추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주요 데이터를 상관분석 및 곡선추정기법으로 도출하고, 이렇게 도출된 변수로 구성된 검색광고 클릭률 추정 회귀식을 제시함으로써 키워드로 표현된 사업 아이디어 매력도(BIA)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이 연구는 성공적인 창업과 사업 운영에 주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과 평가라는 주제를 창업공학의 관점에서 웹 마이닝 방법으로 접근한다. 이 연구는 사업 아이디어의 매력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는 사업 아이디어의 매력도를 누구나 쉽게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창업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고, 창업공학 관점에서 창업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전문가가 평가한 거래적 의도 비율과 검색광고 클릭률을 이용하여 계산한 거래적 의도의 비율이 어느 정도 상관을 보이는지 조사한다.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검색광고 클릭률은 특정 키워드에 대한 여러 검색광고 중 하나의 검색광고에 대한 평균 클릭률이므로, (검색광고 클릭률 × 검생광고의 수)를 거래적 의도 비율의 추정치로 하되, 검색광고의 수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실제 표시되는 광고 숫자를 적용하여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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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창업가의 준비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매력적인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이 뒤따라야 한다. 지금까지의 창업연구는 창업행동과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가 요인에 관한 연구에 치우쳐 있으며,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지금까지의 창업연구의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주제 측면에서 살펴보면 지금까지의 창업연구는 창업행동과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가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 치우쳐 있으며,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Ireland 등이 1963년부터 2005년까지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에 게재된 52편의 창업학(Entrepreneurship) 관련 논문을 분석한 결과 창업가의 행동(17편), 조직의 성장(10편) 및 회사의 성과(10편)에 대한 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업 아이디어 계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전혀 없다[10].
Ireland 등이 1963년부터 2005년까지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에 게재된 52편의 창업학(Entrepreneurship) 관련 논문을 분석한 결과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어느정도 존재하였는가? 연구주제 측면에서 살펴보면 지금까지의 창업연구는 창업행동과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가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 치우쳐 있으며, 사업 아이디어의 계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Ireland 등이 1963년부터 2005년까지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에 게재된 52편의 창업학(Entrepreneurship) 관련 논문을 분석한 결과 창업가의 행동(17편), 조직의 성장(10편) 및 회사의 성과(10편)에 대한 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업 아이디어 계발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전혀 없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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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연호,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 e비즈북스, pp. 41-48, 2009. 

  2. 시무엘리(Galit Shmueli) 등 저, 신택수 등 역,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데이터마이닝, 사이텍미디어, 2009. 

  3. 심재후.최명길, "1인 창조기업의 창업동기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0, No. 11, pp. 3363-3372, 2009. 

  4. 탠서(Bill Tancer) 저, 김원옥 역, 검색의 경제학, 21세기북스, 2009. 

  5. 한(Jiawei Han) 등 저, 강창완 등 역, 데이터 마이닝, 사이플러스, 2007. 

  6. 秋山隆平 等, ホリスティック . コミュニケ?ション, 宣??議, pp. 26-28, 2004. 

  7. Bygrave, W. D., "The Entrepreneurship Paradigm (I): APhilosophical Look at Its Research Methodologi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4, No. 1,pp. 7-26, 1989. 

  8. Dean, M. A., et al,.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Entrepreneurship Research: Data Analytic Trends and Training",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31, No. 4, pp. 601-618, 2007. 

  9. Gracht, H. A. v. d., The Future of Logistics: Scenario for 2025, Gabler, 2008. 

  10. Ireland, R. D., et al., "Entrepreneurship Research in AMJ: What Has Been Published, and What Might the Future Hold?"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8, No. 4, pp. 556-564, 2005. 

  11. Jansen, B. J., et al., "Determining the Informational Navigational and Transactional Intent of Web Queries",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Vol. 44, No. 3, pp. 1251-1266, 2008. 

  12. Meghabghab, G., et al., Search Engines, Link Analysis, and User's Web Behavior, Springer, 2008. 

  13. Shrout, P. E., et al., "Intraclass Correlations: Uses in Assessing Rater Reliability", Psychological Bulletin Vol. 86, No. 2, 420-428, 1979. 

  14. Spink A., et al. (Eds.), Web Search: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s, Springer, 2008. 

  15. Tomisawa, O., et al., "Entrepreneurship Engineering - A New Concept of Engineering Education", IEEE International Engineering Management Conference, Sep.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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