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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액션러닝의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312 - 322  

김윤민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  김윤희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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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2006년 5월부터 2007년 10월 까지 G광역시의 일 간호대학생 99명을 대상으로 6단계로 구성된 액션러닝프로그램을 2주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액션러닝을 적용하기 전 보다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t=-4.718, p=.000). 하위영역에서는 문제발견 영역(t=-1.858, p=.066)을 제외한 문제 정의(t=-4.123, p=.004), 문제해결책 고안(t=-2.973, p=.002), 문제해결책 실행(t=-3.264, p=.000)과 문제 해결검토(t=-3.677, p=.000)영역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액션러닝은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과정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고 졸업 후 임상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간호임상실습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effect of action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A total of 99 senior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May 2006 to October 2007 and statistical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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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실습교육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발견에서 해결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액션러닝을 적용한 후, 학습자의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교육에 있어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 해당실습 단위에서 소그룹 활동 시에는 실습프리셉터가 참여하였고 간호대학 집담회실에서는 담당교수와 실습프리셉터가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액션러닝프로그램이 2주단위로 운영되어 대상자간의 오염을 막기 위해 주제선정 시 이전의 실습조가 선정하였던 주제와 유사한 경우에는 다른 주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액션러닝 프로그램은 [표 1]과 같이 2주 동안 10회 실시되었다.
  •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촉진자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 질문, 피드백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측면과 과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이다[22]. 본 연구에서는 간호관리학 실습 2주 동안 해당 실습병동에서 간호학생들이 팀 과제를 선정하여 팀 전체가 촉진자와 함께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 또한 액션러닝 주제는 학습자들이 현장에서 스스로 문제로 인식하여 선택한 실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해결대안 도출에 대한 학습자의 의지가 강하다[30]. 본 연구에서는 학습팀원이 스스로 선정한 과제를 간호관리학 임상실습기간 2주 안에 과제해결을 해야 한다는 시간상의 제약과 실제 현장에서 개선이 절실히 필요한 문제라는 것에 대한 팀원 간의 공감대 형성이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의지를 높였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과제 진행 시 무임승차를 없애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자신들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하고 행동 실행에 앞서 해결방안에 대해 검토 및 성찰하게 된 결과로 보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교육에서 학습자들이 임상현장에서 간호관리적 문제를 찾아내고 문제의 원인을 분석한 후 이를 과제화 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과제수행을 통해 실질적으로 문제해결과정을 습득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전략으로 액션러닝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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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의 시작은?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은 1990년대 이후 기업의 경영혁신 프로그램,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현장중심학습 방법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김종인의 연구 결과를 보면 국내 기업들이 리더십 개발과 생산 및 영업 현장의 경영혁신 프로그램,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에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11], 문제해결과 개인의 역량개발에 매우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12].
문제해결이란? 문제해결은 인간 사고활동의 중요한 표현이며, 목표 지향적인 일련의 조작활동으로서 지식과 정보를 탐색, 선택, 조직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대안을 고안하며 이를 적용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23]. 본 연구에서는 Lee[24]가 개발하고 우옥희[25]가 수정 보완한 문제해결과정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액션러닝을 적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은 1990년대 이후 기업의 경영혁신 프로그램,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현장중심학습 방법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김종인의 연구 결과를 보면 국내 기업들이 리더십 개발과 생산 및 영업 현장의 경영혁신 프로그램,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에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11], 문제해결과 개인의 역량개발에 매우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12]. 또한, 액션러닝은 일반기업조직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의 임상현장에서도 간호관리자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의사소통 및 프리젠테이션 등을 포함하는 공통기본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13]. 액션러닝이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관리자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 향상 전략 개발방법으로 액션러닝을 적용한 결과, 리더십 기술과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으며[14], 영국의 St Thomas Hospital Trust에서 일반간호사의 리더십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에 액션러닝을 적용한 결과 리더십과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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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L. Chartier, “Use of metacognition in developing diagnostic reasoning skills of novice nurses," Nursing Diagnosis, Vol.12, No.2, pp.55-60, 2001. 

  2. S. DeYoung, Teaching nursing, Addison-Wesley Nursing,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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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M. Baumberger-Henry, “Cooperative learning and case study: does the combination improve students' perception of problem-solving and decision making skills?," Nurse Education Today, Vol.25, No.3, pp.238-24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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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오인경, “구성주의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코칭의 역할 및 프로세스: 외국기업사례 비교", 기업교육연구, 제5권, 제2호, pp.5-2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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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transforming top companies are re-creating their leaders and themselves, Jossey-Bass, 1999. 

  13. 장금성, 백명, 최영자, 안순희, 이숙자, 심재연, 임정옥, 정경희, 양진주, 오숙희, 김윤민, 김은아, 봉현철, “액션러닝 적용에 따른 간호관리자의 공통 기본역량 변화와 반응분석”, 간호행정학회지, 제12권, 제3호, pp.424-433, 2006. 

  14. J. E. Hardacre and J. Keep, “From intent to impact: developing clinical leaders for service improvement," Learning in Health and Social Care, Vol.2, No.3, pp.169-176, 2003. 

  15. R. Diana, C. Hazel, and A. Helen, “Developing leadership through action learning," Nursing Standard, Vol.16, No.29, pp.37-39, 2002. 

  16. G. Gardner, A. Gardner, and M. Proctor, “Nurse practitioner education: a research-based curriculum structure," J. of Advanced Nursing, Vol.47, No.2, pp.143-152, 2004. 

  17. A. Marlow, C. Spratt, and A. Reilly, “Collaborative action learning: a professional development model for educational innovation in nurs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8, No.3, pp.184-18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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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노혜란, “대학교육에서의 실천학습 설계 요인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pp.53-7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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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김경옥, 김선, 김수동, 김정원, 이신동, 임혜숙, 인지학습과 문제해결, 상조사, 1999. 

  24.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1978. 

  25. 우옥희,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6. http://www.psycho.uni-duesseldorf.de/abteilungen/aap/gpower3/download-and-reg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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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봉현철, 유평준,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의 기본구조와 핵심구성요소”, 산업교육연구, 제1권, 제8호, pp.57-8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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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A. Booth, A. Sutton, and L. Falzon, “Working together: supporting projects through action learning," Health Information and Libraries Journal, Vol.20, No.4, pp.225-23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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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R. S. Webster, “Action learning: what, how, why, what next-revised”(ED449336). 2001. 

  36.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 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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