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산술 평균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개념화 분석
Pre-service Teachers' Conceptualization of Arithmetic Mea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2 = no.129, 2010년, pp.199 - 221  

주홍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  김경미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황우형 (고려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how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conceptualize arithmetic mean and how their conceptualization was formed for solving the problems involving arithmetic mean. As a result, pre-service teachers' conceptualization of arithmetic mean was categorized into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산술 평균에 관한 연구들은 무엇을 지적하였나? 산술 평균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에 초ㆍ중등 교육과정으로 통계 교육이 유입되면서 시작되었다. 초기 산술 평균에 관한 연구들은 초ㆍ중ㆍ고ㆍ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대다수가 산술 평균의 개념적 이해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산술 평균에 대한 교육이 피상적으로만 이뤄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Carpenter et al., 1981; Goodchild, 1988; Pollatsek, Lima, & Well, 1981; Zawojewski, 1986). 특히, Pollatset et al. (1981)은 학생들의 산술 평균 사용이 개념적 행동이기 보다는 계산적 행동이라고 지적하였다. 이후 많은 수학교육자들은 산술 평균이 겉보기에 간단하지만 사실상 상대적으로 복잡한 개념임을 언급하였다(Cai, 1998; Groth & Bergner, 2006; McGatha, Cobb, & MaClain, 2002; Mokros & Russell, 1995; Pollatsek et al.
산술 평균의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어떤 이해를 기초해야 하는가? 자료의 대표성과 같은 중요한 통계적 개념이 간과될 수 있지만 산술 평균의 수학적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술적 이해(덧셈, 곱셈, 나눗셈)와 대수적 이해(산술 평균 공식의 조작, 공식에 대한 성질, 비, 수학적 군의 성질)에 기초해야 한다. 산술 평균의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술 연산에 대한 지식과 연관시킬 필요가 있다.
산술 평균의 개념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산술 평균의 개념화와 관련된 최근 연구들(Cortina, Saldanha, & Thompson, 1999; Cortina, 2002; Groth, 2005; Konold & Pollatsek, 2002; MacCullough, 2007; Marnich, 2008)은 Pollatsek et al. (1981)과 Mokros와 Russell (1995)의 연구를 기반으로 산술 평균의 개념을 알고리즘으로 제시되는 ‘수학적 개념’과 자료의 대표성으로 제시되는 ‘통계적 개념’으로 구분하고, 산술 평균의 개념화 모델로서 ‘균등 분배(Fair Share)’와 ‘균형점(Center of Balance)’ 개념을 구별하여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Konold와 Pollatsek (2002)은 서로 다른 세 가지 통계적 처리 상황(동일 대상의 반복 측정 상황: 양팔저울에 금괴 한 개의 무게를 100번 재는 상황, 각기 다른 대상의 측정 상황: 무작위로 선택된 100명의 성인 남자의 키를 재는 상황, 이분법적 사건 상황: 아동이 백신을 접종했을 때 소아마비에 걸리거나 걸리지 않는 상황)에서 “신호(Signal)/잡음(Noise)”으로 비유된 관점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김우철 외. (1991). 현대통계학, 영지문화사. 

  2. 이영하.남주현 (2005). 통계적 개념 발달에 관한 인식론적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3), pp.457-475. 

  3. Aufmann, R. N., Lockwood, J. S., Nation, R. D., & Clegg, D. K. (2007). Mathematical excursions. Boston, MA: Houghton Mifflin Company. 

  4. Bakker, A. (2004). Design research in statistics education : on symbolizing and computer too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5. Bakker, A., & Gravemeijer, K. P. E. (2006). An historical phenomenology of mean and media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 pp.149-168. 

  6. Boyer, C. B. (1991). A history of mathematics. NY: John Wiley and Sons, Inc. 

  7. Cai, J. (1998). Exploring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the averaging algorith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2), pp.93-98. 

  8. Carpenter, T. P., Corbitt, M. K., Kepner, H. S., Lindquist, M. M., & Reys, R. E. (1981). Results from the second mathematics assess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ston. VA. 

  9. Cortina, J., Saldanha, L., & Thompson, P. W. (1999). Multiplicative conceptions of arithmetic mean. In F. Hitt (Ed.). Proceedings of the Twenty-first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Cuernavaca, Mexico:Centro de Investigaci?n y de Estudios Avanzados. 

  10. Cortina, J. L. (2002). Developing instructional conjectures about how to support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arithmetic mean as a ratio.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6. Retrieved September 10, 2009 from http://www.stat.auckland.ac.nz/~iase/publications/1/2a 2_cort.pdf 

  11. Fischbein, E., Deri, M., Nello, M., & Marino, M. (1985). The role of implicit models in solving verbal problems in multiplication and divisio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 pp. -17. 

  12. Goodchild, S. (1988). School pupils' understanding of average. Teaching Statistics. 10, pp. 7-81. 

  13. Groth, R. E. (2005). An investigation of statistical thinking in two different contexts: Detecting a signal in a noisy process and determining a typical valu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4, pp.109-124. 

  14. Groth, R. E., & Bergner, J. A. (200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of mean, median, and mode.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8, pp. 7-63. 

  15. Hardiman, P., Well, A., & Pollatsek, A. (1984). Usefulness of a balance model in understanding the m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pp.792-801. 

  16. Hardiman, P., Pollatsek, A., & Well, A. (1986). Learning to understand the balance beam. Cognition and Instruction, 3, pp.63-86. 

  17. Heath, T. H. (1981). A history of greek mathematics. Dover, NY. 

  18. Hiebert, J., & Lefevre, P.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s: An introductory analysis.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pp.1-27).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 Hunting, R. P., & Sharpley, C. F. (1988). Preschoolers' cognitions of fraction uni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8, pp.172-183. 

  20. Jackson, S. (1965).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in normal and subnorma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5, pp.255-258. 

  21. Kieren, T. E. (1988). Personal knowledge of rational numbers. In M. Behr & J. Hiebert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pp.162-181). Reston, VA: Erlbaum. 

  22. Konold, C., & Pollatsek, A. (2002). Data analysis as the search for signals in noisy proce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 pp.259-289. 

  23. Leavy, A. M., & O'Loughlin, N. (2006). Moving beyond the arithmetic average: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mea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9(1), pp.53-90. 

  24. Leon, M., & Zawojewski, J. (1990). Use of the arithmetic mean: An investigation of four properties Issues and preliminary results. Paper presented at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ICOTS III) . Dunedin, New Zealand. 

  25. Lovell, K. (1961). A follow-up study of Inhelder and Piaget's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52, pp.143-153. 

  26. MacCullough, D. (2007). A study of expert's understanding of the arithmetic me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7. Marnich, M. (2008). A knowledge structure for the arithmetic mean: relationships between statistical conceptualizations and mathematical concep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ittsburgh. 

  28. McGatha, M., Cobb, P., & McClain, K. (2002). An analysis of students' initial statistical understandings: Developing a conjectured learning trajectory.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6, pp.339-355. 

  29. Mevarech, A. R. (1983). A deep structure model of students' statistical misconcep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4, pp.415-429. 

  30. Miller, K. (1984). Child as measurer of all things: Measurement procedures and the development of quantitative concepts. In C. Sophian (Ed.), Origins of cognitive skills Hillsdale, NJ :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31. Mokros, J., & Russell, S. (1995). Children's concepts of average and representativenes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1), pp.20-39. 

  32. Murray, F. B., & Holm, J. (1982). The absence of lag in conservation of discontinuous and continuous material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1, pp.213-217. 

  3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4. Plackett, R. L. (1970). The principle of the arithmetic mean, In E. Pearson & M. G. Kendall (Eds.), Studies in the history of statistics and probability, 1, Griffin, London. 

  35. Pollatsek, A., Lima, S., & Well, A. D. (1981), Concept or Computation: Students' Misconceptions of the Mea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pp.191-204. 

  36. Porter, T. M. (1986). The Rise of Statistical Thinking, 1820-1900.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37. Russell, S., & Mokros, J. (1996). Research into practice: What do children understand about averag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6), pp.360-364. 

  38. Schwartzman, S. (1994). The words of mathematics: An etymological dictionary of math terms used in English.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39. Siegler, R. S. (1976). Three aspects of cognitive development. Cognitive Psychology, 8, pp.481-520. 

  40. Stigler, S. M. (1986). The History of Statistics. The Measurement of Uncertainty Before 1900,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41. Strauss, S., & Bichler, E. (1988).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oncept of arithmetic averag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 pp.64-80. 

  42. Tukey, J. W. (1977). Exploratory data analysis. Reading, MA: Addison-Wesley. 

  43. Van deWalle, J. A., & Lovin, L. H., (2006). Teaching student centered mathematics.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44. Watson, J. M., & Moritz, J. B. (2000). The longitudinal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of average.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 pp.11-50. 

  45. Zawojewski, J. S. (1986)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es of Junior High Studeas Under Different Modes of Instruction in Measures of Central Tend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western University. Evanston, Illinoi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