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7 no.3, 2010년, pp.371 - 381
고일선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김희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김인숙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김소선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김은정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이주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강세원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한국연구재단)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enario and evaluate students' performance in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Methods: Meetings of experts were used to develop a scenario based on actual patients and textbook material. An evaluation pro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 교육에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유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간호학 교육에서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유형은 인체구조 모형과 같이 실제 사람의 모형에서부터 간단한 술기 수행을 위한 인공 도뇨 모형, 정맥 주사 모형 등의 단순 마네킹을 비롯 하여, 환자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를 포함한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학습자가 직접 상황 안에서 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 평가 할 수 있게 한 유형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Lee, Eom, & Lee, 2007). Seropian, Brown, Gavilanes 와 Driggers (2004)은 실제의 경험과 비교했을 때, 시뮬레이션에 의해 표현되는 정확도의 정도를 낮은 사실성(low-fidelity), 중간 사실성(moderate-fidelity), 높은 사실성(high-fidelity)으로 분류하였다. |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은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전문직 간호사로 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으며(Kim, Ahn, Kim, Jeong, & Lee, 2006), 이를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 중 간호학적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 태도 (attitude) 습득을 위해 시뮬레이션 교육은 근거기반학습 (evidence based learning, EBL),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등과 함께 대표적인 학습법으로 대두되었다. | |
시뮬레이션교육은 어떠한 형태의 교육 방법으로 가치를 평가받고 있는가? |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육은 학생들의 임상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Feingold, Calaluce, & Kallen, 2004), 최근 간호교육 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Bremner, Aduddell, Bennett, & VanGeest, 2006). 이는 단순히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이 아닌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와 같은 임상 상황의 재현을 통해 수행 능력을 기르는 것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 방법으로써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Corbridge et al., 2008; Hodge, Martin, Tavernier, Perea-Ryan, & Alcala-Van Houten, 2008). |
Alinier, G., Hunt, B., Gordon, R., & Harwood, C. (2006).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4, 359-369.
Bremner, M. N., Aduddell, K., Bennett, D. N., & VanGeest, J. B. (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 170-174.
Broussard, L., Myers, R., & Lemoine, J. (2009). Preparing pediatric nurses: the role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32(1), 4-15.
Brown, J. F. (2008). Applications of simulation technology in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 638-644.
Cheryl, L. B., Janice, T. C., & Diane, D. (2002). Handbook of signs & symptoms (2n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Cooper, J. B., & Taqueti, V. R. (2004).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clinical education and training.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3(1), Suppl1:i11-i18.
Corbridge, S. J., McLaughlin, R., Tiffen, J., Wade, L., Templin, R., & Corbridge, T. C. (2008). Using simulation to enhance knowledge and confidence. The Nurse Practitioner, 33, 12-13.
Denis, D. H., Joanne, B., & Bonnie, L. M. (2003). Nurse's 3 minute clinical reference.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Dochterman, J. M., & Bulechek, G. M. (2003). Nursing Interventions Classification (NIC) (4th ed.). St. Louis, Missouri: Mosby.
Durham, C. F., & Alden, K. R. (2008). Enhancing patient safety in nursing education through patient simulation. Retrieved May 20, 2010, from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NCBI), U.S. Web site http://www.ncbi.nlm.nih.gov/bookshelf/br.fcgi?booknursehb&partch51.
Feingold, C. E., Calaluce, M., & Kallen, M. A. (2004). Computeriz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evaluation with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 156-163.
Fletcher, J. L. (1995). AANA journal course: update for nurse anesthetists-anesthesia simulation: a tool for learning and research. AANA Journal, 63(1), 61-67.
Haigh, J. (2007). Expansive learning in the university setting: the case for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 95-102.
Hodge, M., Martin, C. T., Tavernier, D., Perea-Ryan, M., & Alcala-Van Houten, L. (2008). Integrating simulation across the curriculum. Nurse Educator, 33, 210-214.
Kim, C. J., Ahn, Y. H., Kim, M. W., Jeong, Y. O., & Lee, J. H. (2006).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s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1002-1011.
Kim, Y. M., Oh, Y. M., Kim, H. J., Lee, W. J., Im, T. H., Chung, H. S., et al. (2007). Development and pilot applications of simulation-based comprehensive emergency airway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1), 1-9.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987). The study of program development for improvement of thinking ability.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Larew, C., Lessans, S., Spunt, D., Foster, D., & Covington, B. G. (2006).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1), 16-21.
Lee, S. O., Eom, M., & Lee, J. H. (2007).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90-94.
Moorhead, S., Johnson, M., & Maas, M. L. (2004). Nursing Outcomes Classification (NOC) (3rd ed.). St. Louis: Mosby.
Parr, M. B., & Sweeney, N. M. (2006). Use of human patient simulation in an undergraduate critical care course. Critical Care Nursing Quarterly, 29, 188-198.
Rhodes, M. L., & Curran, C.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CIN, 23, 256-262.
Robertson, B. (2006). An obstetric simulation experience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Nurse Educator, 31, 74-78.
Seropian, M. A., Brown, K., Gavilanes, J. S., & Driggers, B. (2004). Simulation: not just a maniki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 164-169.
Steadman, R. H., Coates, W. C., Huang, Y. M., Matevosian, R., Larmon, B. R., McCullough, L., et al. (2006). Simulation-based training is superior to problem-based learning for the acquisition of crit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skills. Critical Care Medicine, 34(1), 151-157.
Thompson, T. L., & Bonnel, W. B. (2008). Integration of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 an undergraduate pharmacology cours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 518-521.
Yoo, M. S. (2001).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