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279 - 288
Nursing college students' continuous clinical experiences play an important part in the development of their nursing competency. In reality, it is difficult all of students to have enough clinical experiences. We can think of simulation learning as a solution to this problem. This research attemp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간호교육의 목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아동간호교육의 목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하여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과정과 간호수기를 그들에게 적용하여 건강을 회복하게 하고,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1]. | |
응급실 내원 발열환아 간호과정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를 적용한 결과에 따른 결론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 적용 결과, 학생들은 실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수업태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더욱 다양한 사례의 아동관련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아동간호와 관련된 실제와 유사한 임상 상황들을 학생들에게 적용한다면 아동과 그 가족에 대한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
아동간호학의 경우 무엇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작업이 현실적으로 매우 복잡한가? | 국내 간호학에서 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에 대한 관심과 도입이 증가되면서 성인간호학과 마찬가지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우리 실정에 맞는 시나리오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동간호학의 경우 다양한 환자군에서 관찰되는 여러 가지 체격 조건, 해부학적 특징, 생명징후, 생리학적 반응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작업이 현실적으로 매우 복잡하여[5] 간호 과정 중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하고, 가족들과 직접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상황에서 가족의 참여와 의견도 반영해야 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이 어렵다[9]. 이러한 이유로 우리 실정에 맞는 아동간호학 분야의 학습시나리오의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
김미예, 권인수, 김수옥, 김은경, 김태임, 문진하, 최신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0.
P. Bradley and K. Postethwaite, "Setting up a clinical skills learning facility," Medicine Education, Vol.37, No.1, pp.6-13, 2003.
S. Patricia and M. S. Susan, "Creating and implementing pediatric simulation experiences for lisenced practical nursing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in press).
H. R. Richard,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Trans.), 예당출판사, 2010.
Margaret W. Bultas, "Enhancing the pediatric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through simulation,"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in press).
K. W. Butler, D. E. Veltre, and D. S. Brady, "Implementation of active learning pedagogy comparing low-fidelity simulation versus high-fidelity simulation in pediatric nursing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5, No.4, pp.129-136, 2009.
K. I. M. Janie, "Effectivenes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al programin a pediatric cardiac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in press).
P. H. Louis, "Teaching versus learning and the role of simulation-based training in pediatrics," The Journal of Pediatrics, Vol.151, No.4, pp.329-339, 2007.
M. G. Betz and A. F. Grunfeld, "Fever phobia in the emergency department: a survey of children's caregivers," Europ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Vol.13, pp.129-133, 2006.
고일선, 김희순, 김인숙, 김소선, 오의금, 김은정, "SimMan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의 개발 및 학습 수행 평가", 기본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71-381, 2010.
M. Sarel, H. Cohan, and E. Kahan, "Physicians' nurse', and parents' attitudes to knowledge about fener in early childhood,"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ling, Vol.46, pp.61-65, 2002.
S. Decker, S. Sportman, L. Puetz, and L. Billings,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39, No.2, pp.74-80, 2008.
J. B. Cooper and V. R. Taqueti,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clinical education and training,"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Vol.13, No.1, pp.i11-i18, 2008.
T. C. Tsai, P. H. Harasyn, C. Nijssen-Jordan, P. Jennett, and G. Powell, "The quality of a simulation examination using a high-fidelity child manikin," Medical Education, Vol.37, No.1, pp.72-78, 2003.
C. F. Durham and K. R. Alden, "Enhancing patient safety in nursing education through patient simulation", Retrieved, 2010(12).
M. Sherer, J.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and B. Jacobs, "The self-efficacy scale :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pp.663-671, 1982.
홍혜영,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한국교육개발원, 사고능력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2.
황선영,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김민경, "문제중심학습(PBL) 상황에서 조직몰입이 학습성과 및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T. M. Wadas, "Role rehearsal: A mock code program," Dimensions of Critical care Nursing, Vol.18, No.6, pp.36-39, 1998.
S. Granneman and V. S. Conn, "An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cased code blue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Vol.12, No.6, pp.283-288, 1996.
김영민, 오영민, 김한준, 이원재, 임태호, 정현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종합적인 응급기도관리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시범적용", 대한응급의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9. 2007.
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시뮬레이션 교육의 간호학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90-94, 2007.
S. B. Issenberg, W. C. Macgaghie, E. R. Pertusa, D. L. Gordon, and R. L. Scales,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Vol.27, pp.10-28,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