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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의료서비스 이용자의 닥터쇼핑 행동과 인터넷 이용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ervice user's doctor-shopping behavior and the Internet use

초록

최근 의사에게 진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의사를 방문하여 견해를 듣고자 하는 환자의 경향인 의사선택(doctor shopping)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닥터쇼핑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무엇인지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는 것이다. 2009년 10월 16일부터 11월 6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질병 치료를 위해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223명의 유효 데이터를 수집했다. 연구결과 닥터쇼핑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의사의 치료에 대한 신뢰와 인터넷 정보에 대한 신뢰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로서의 환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상품을 쇼핑하듯 의료서비스를 선택하며 인터넷은 닥터쇼핑 행동의 촉매제 역할을 일부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Doctor-shopping which has a tendency to seek out alternative opinions when they got diagnosed by a doctor is increasing nowaday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octor-shopping behavior of Korean and the related variables. Questionnaires have been distributed from 2009/10/16 to 2009/11/16 and the sample size of this study is 223 people in Korea who experienced of medical service for disease treatment purpose. Among the six independent variables, confidence in doctor's ability variable and trust of the Internet information variable have correlation with the doctor-shopping behavior. With the development of Internet and raise of consciousness toward consumer right, the consumers are now selecting doctors slightly as if they go shopping.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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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닥터쇼핑
닥터쇼핑 행동 선행연구에서는 닥터쇼핑의 원인이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는가?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불만족이 발생하기 때문

닥터쇼핑 행동 선행연구에서는 그 원인에 대해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불만족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세핀(Josephin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의사가 치료를 하더라도 병이 개선되지 않아 환자의 의사에 대한 신뢰가 줄어드는 경우와 의사가 환자와 대화에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지 않을 때 닥터쇼핑을 했다.

의료소송
의료소송이 꾸준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인 환자들이 예전에 비해 치료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에 우선 소송을 생각하기 때문

1989년 불과 42건에 불과했던 의료소송은 1990년대 말 400건을 넘어섰고 2008년엔 894건에 달할 정도로 꾸준히 수가 증가했다[10]. 이는 소비자인 환자들이 예전에 비해 치료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에 우선 소송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국내 상황에서 환자들은 오진의 확률을 줄이거나 만족스러운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의사를 찾아다니는 행동을 하게 되었다.

의사선택
의사선택이란?
같은 질병에 대해 앞서 방문한 의사의 권유 없이 의사를 바꾸거나 찾아다니는 행동을 묘사하는 용어이다

의사선택(닥터쇼핑; Doctor-shopping)이란 같은 질병에 대해 앞서 방문한 의사의 권유 없이 의사를 바꾸거나 찾아다니는 행동을 묘사하는 용어이다[18, 1]. 1970년대 소비자주의의 확산과 함께 치료가 목적이 아닌 불만족 때문에 의사를 바꾸는 닥터쇼퍼(doctor shopper)가 처음 출현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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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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