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학습목표 성취도와 교육반응도에 미치는 효과
Evaluation of an Education Program for Public Health Service Workers in Public Hospitals: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Level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8 no.4, 2011년, pp.27 - 37  

황은정 (국립중앙의료원) ,  문정주 (국립중앙의료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outcomes of an education program for public health service workers in public hospitals, utilizing the Kirkpatrick model. Method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118 staff in 48 public hospitals. Of the stages in the Kirkpatrick model(reaction, learning, be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국립대병원, 지방의료원, 적십자병원의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반응도와 학습목표 성취도를 근거로 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좀더 다양한 공공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선보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병원의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을 위해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Kirkpatrick(1959) 모형에서 반응도와 학습 성취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Kirkpatrick(1959)의 평가 모형을 활용하여 공공 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한 단일군 전후설계연구이다. Kirkpatrick의 평가 모형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주로 활용되고 있다(Park et al.
  • 이에 전국 공공병원의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요구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Management Center for Health Promotion, 2007). 본 연구는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 실제로 교육의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립대병원, 지방의료원, 적십자병원의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반응도와 학습목표 성취도를 근거로 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 실제로 교육의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립대병원, 지방의료원, 적십자병원의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반응도와 학습목표 성취도를 근거로 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좀더 다양한 공공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자들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선보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일부 학습목표가 정책적 효과 측정에 중점을 두었다는 제한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제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활용한 설문지는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개발하여 교육대상자들의 교육 효과를 타당성 있게 측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본 연구의 여러 제한점을 이후 연구에서는 보완하여 수행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병원은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통해 주민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공공보건의료사업은 국민들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보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5a). 공공병원은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진료업무 외에 의료보호환자를 위한 진료, 공공진료사업 등 민간병원에서 수행 하기 어려운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1; Yi & Kwon, 2003; Praslova, 2010). 특히 Park(2002)에 의하면 공공보건의료사업은 의료비 증가를 억제하는 방법 중 하나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수행함으로써 의료수요 감소에 기여한다 하였다.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제5조)에서 공공보건의료기관이 우선 제공해야 할 7가지 필수공공보건의료는 무엇인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제5조)에서 공공보건의료기관이 우선 제공해야 할 7가지 필수공공보건의료를 제시하고 있다. ①의료보호환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 ②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 타 분야와의 연계가 필수적인 보건의료, ③전염병 예방 및 진료, ④아동과 모성에 대한보건의료, ⑤응급환자의 진료, ⑥민간보건의료기관이 담당 하기 어려운 예방보건의료, ⑦기타 보건의료기본법 제15조의 보건의료발전계획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보건의료이다. 동법에 의거, 공공병원은 5년마다 공공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그 결과를 매년 보고한다(Public Health Act, 2010).
공공보건의료사업은 무엇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되고 있는가? 공공보건의료사업은 국민들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보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5a). 공공병원은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진료업무 외에 의료보호환자를 위한 진료, 공공진료사업 등 민간병원에서 수행 하기 어려운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1; Yi & Kwon, 2003; Praslova,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rthur, W. Jr., Tubre, T. C., Paul, D. S., & Edens, P. S. (2003). Teaching effectiveness: the relationship between reaction and learning criteria. Educational Psychology 23, 275-285. 

  2. Hwang, E. J. (2011). Educational needs for consideration in developing curriculum for staff in charges of public health services in public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3), 393-402. 

  3. Kim, T. S., Park, Y. H., Yun, T. Y., & Han, D. U. (2004, November).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job satisfaction, education demand and intention to leave in health care sector.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on Public health budgets and tasks, Seoul. 

  4. Kim, Y. M., You, M. S., Cho, Y. H., Park, S. H., Nam, S. N., Park, M. O., ... Kim, M. Y.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atient safety-focused inservice education program for surgical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52-161. 

  5. Kirkpatrick, D. L. (1959).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Training Director, 13(11), 3-9. 

  6.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6). A study on the public healthcare plan and evaluation for enhancing public interest in public hospital.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7.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Management Center for Health Promotion. (2007). The development of the education rogram for the public health service workforce in public hospitals.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8.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1). Methods to develop the functions of public health.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9.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5a). 2nd public health services plan(2006-2010) guideline.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1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enter for Public Healthcare. (2007). Evaluation of 2007 public health plan.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enter for Public Healthcare. 

  1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5b). Education to establish community health plan (2005).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1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 Evaluation of 2009 public health plan and results.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enter for Public Healthcare. 

  13. 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Medical Center. (2011). 2010 Public hospital evaluation programme: survey report.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Medical Center. 

  14. Park, J. H. (2002). Strategies for public health service development in the times of local autonomy.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 Administration, 12(3), 1-22. 

  15. Park, N. R., Jong, I. S., Lee, J. G., Kim, Y. T., Chun, J. H., Kim, K. S., ... Hwangbo, Y. (2004). Evaluation of field epidemiology specialist training program based on the satisfaction and the changes of educational needs.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7(10). 80-87. 

  16. Park, S. W. (2007). Health education for health profession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4(4), 231-240. 

  17. Praslova, L. (2010). Adaptation of Kirkpatrick's four level model of training criteria to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and program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Educational Assessment Evaluation and Accountability, 22, 215-225. 

  18. Public Health Act. (2010).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Retrieved January 18, 2010, form http://www.law.go.kr/main.html. 

  19. Strohschein, J., Hagler, P., & May, L. (2002). Assessing the need for change in clinical education practices. Physical Therapy 82, 160-172. 

  20. Yi, Y. H., & Kwon, S. M. (2003). Performance of local government hospitals. Koreans Journal of Health Policy & Administration, 13(2), 101-1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