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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 연구
The Strategies of Transport Demand Management to Decrease the Greenhouse Gases in Transportation Par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1, 2011년, pp.29 - 38  

정도영 (한국교통연구원) ,  윤장호 (한국교통연구원) ,  박상우 (한국교통연구원) ,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는 화석연료 사용은 지구온난화라는 심각한 환경적, 경제적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따른 대비책으로 국제사회는 기후협약과 같은 국제 협약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경주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도 "녹색성장"을 정책의 주요 패러다임으로 하는 온실가스 감축노력의 일환으로 미래 60년 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의 실천적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동시에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전략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2050년까지의 "녹색성장 국가전략"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녹색성장 5개년계획"에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포함한 바 있다. 최근 들어 정부는 녹색성장위원회의 건의를 수용하여 온실가스 저감 시나리오 중 가장 적극적 대안인 시나리오 3, 즉 2020년까지 2005년도 발생량 대비 4%저감을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정부의 정책 목표달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을 수립하고 동 전략의 시행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고강도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을 시행할 경우 매년 국가 온실가스 저감목표 중 3.1%에 해당하는 7.59백만t$CO_2eq$를 교통부문에서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정책적 필요 정도에 따라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을 수준별, 단계별로 구분 시행할 경우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정부정책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 정책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ing amount of using the fossil fuel is bringing about environmentally, economically serious problems like as global warming. To solve the problems, the international society has begun to decrease greenhouse gases through the international agreement like as the climate change convention. In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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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시행된 다양한 교통수요 관리 방안 활용 사례를 벤치마킹한 후 개별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시행에 따른 다양한 효과를 파악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개념 및 시행현황을 살펴보고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시행효과를 문헌 조사를 통하여 파악한 후 이들 개별 교통수요관리 방안을 활용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추정해 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정책적 필요 정도에 따라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을 수준별, 단계별로 구분 실행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소기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 정책도구를 작성‧제시하려 한다.
  • 본 연구는 “국가 온실가스 중기(2020년) 감축목표 설정 추진계획”에 제시된 장래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감축 정도에 따른 3개 시나리오별 온실가스 배출 총량 감축목표치 달성을 지원할 수 있는 교통수요관리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강도별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술을 시행했을 경우 그 결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얼마나 기여하는지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시행된 다양한 교통수요 관리 방안 활용 사례를 벤치마킹한 후 개별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시행에 따른 다양한 효과를 파악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동시에 기후변화에 따른 CDM체계 활성화 및 온실가스 배출량 산출, 감축 방안 제시 및 감축 시 효과 추정 등에 대한 주요 선행 연구로는 한국교통연구원(2006년) 교통안전관리공단(2007년) 등의 연구가 있다. 이들 연구는 주로 수송부문의 온실가스를 추정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소개 및 특히 개인교통 중심의 탄소배출 저감방안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한국교통연구원(2008년)의 “에너지 위기시 교통부문 대응방안”에서는 에너지 수급 불안정성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을 처음 시도하였다.
  • 이러한 전략의 시행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상호비교가 가능토록 한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개별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의 시행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효과의 측정뿐만 아니라 개별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 전술을 대안으로 설정한 유기적․통섭적 교통수요관리 방안 전략의 실행이 국가에서 수립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대비 온실가스 감축효과의 달성도를 알려줄 수 있다.

가설 설정

  • - 이에 반해 고강도는 사회적 반대로 인하여 평상시 시행은 어려우나 CO2 절감효과가 매우 높은 초강력 교통수요관리 방안으로 설정하여 유류가의 급등 등 불확실한 경제적 위기 체제하에서 초단기적, 한시적 대응이 가능한 경우를 가정하였다.
  • 저강도는 시행했을 경우 CO2 감축 효과는 낮으나 공공적 저항이 약하여 평소에도 시행이 가능한 방안들을 조합하여 그룹화하였고, 이에 반해 고강도는 사회적 반대로 인하여 평상시 시행은 어려우나 CO2 절감효과가 매우 높은 교통수요관리 방안으로 조합하여 유류가의 급등 등 불확실한 경제적 위기 체제하에서 초단기적, 한시적 대응이 가능토록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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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수요관리는 무엇인가? 교통수요관리(TDM: Transport Demand Management)는 운전자의 통행행태 변화를 통하여 교통수요를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고자 하는 정책 혹은 전략을 총칭한다. 선진국일수록 교통수요관리의 목적을 경제적 효율성에만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환경적 폐해의 감소, 나아가 교통혼잡이 도시공동체와 지속가능한 도시의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여건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광범위한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교통관리를 위한 구체방안은 어떤 범주로 구분되는가? 교통관리(Transport Management)는 교통체계의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기존의 도로, 교통시스템 및 대중교통수단을 가장 생산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혹은 전략을 총칭하는 것이다. 교통관리를 위한 구체방안은 교통시설의 공급관리 및 개선방안과 교통수요 관리 방안의 두 범주로 구분된다.
교통관리를 위한 구체방안 중 교통시설의 공급관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 교통시설의 공급관리 및 개선방안은 교통체계의 용량, 안전성, 질적 측면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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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경기개발연구원(2007), "기후변화협약 이행을 위한 수도권 교통정책의 방향". 

  2. 국토해양부(2007),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수립 연구". 

  3. 국토해양부(2009),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법". 

  4. 녹색성장위원회(2009), "국가 온실가스 중기(2020년) 감축목표 설정 추진계획". 

  5. 황기연.김익기.엄진기(1999),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단기적 효과 분석모형의 구축",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73-185. 

  6.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5), "혼잡통행료 징수에 관한 학술연구".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7),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위한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추진방안". 

  8.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7),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평가를 위한 지표 개발". 

  9. 서울특별시(2008), "교통수요특별관리 타당성 분석 및 운송비 변화 추정". 

  10. 수도권교통본부(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11. 인천발전연구원(2002), "인천광역시 교통혼잡완화를 위한 교통수요관리 방안 연구". 

  12. 한국지방행정연구원(1997), "혼잡통행료의 징수에 대한 검토". 

  13. 서울도시연구(2002), "수도권 도시철도 급행열차 운영 효과 분석", 제3권 제1호 pp.69-80. 

  14.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2007). 

  15. Martin J. H Mogridge(1983), Travel in Tow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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