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i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For this study, 93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ve taught mathematics/science in gifted class were selected and a fifteen items ques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i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For this study, 93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ve taught mathematics/science in gifted class were selected and a fifteen items questionnaire designed to elicit teachers' perception of steam education was to administered to them.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ratio of teachers who understood a steam education exactly is very low. But teachers have positive thoughts about the need of steam education. Second, teachers thought that steam education has a good effect on elementary education. Third, teachers thought that steam education will be an alterna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urth, teachers have negative thoughts to participate in class work related on steam education. To improve negative attitudes on steam education, incentives for teachers seems to be required. In order to spread steam education among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uccessfully, the expansion of school facilities, administrators and staff in mind, improving financial support, strengthening education through the development of content and teaching strategies were analyzed as a challeng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i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For this study, 93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ve taught mathematics/science in gifted class were selected and a fifteen items questionnaire designed to elicit teachers' perception of steam education was to administered to them.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ratio of teachers who understood a steam education exactly is very low. But teachers have positive thoughts about the need of steam education. Second, teachers thought that steam education has a good effect on elementary education. Third, teachers thought that steam education will be an alterna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urth, teachers have negative thoughts to participate in class work related on steam education. To improve negative attitudes on steam education, incentives for teachers seems to be required. In order to spread steam education among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uccessfully, the expansion of school facilities, administrators and staff in mind, improving financial support, strengthening education through the development of content and teaching strategies were analyzed as a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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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TEAM 교육이 학교 현장에 보다 강화되고 도입이 된다면 학교 현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초등교사들의 의견을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의 하나로 교사는 STEAM 교육에 관한 교사 연수를 필요로 하였고,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관련 기관은 초 · 중등교사들을 대상으로 STEAM 교육 교사 연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다양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전문기관과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그리고 효과적인 STEAM 교육의 전략과 방향을 분석하여 향후 성공적으로 STEAM 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융합인재(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조사를 하기 위해 현장 교사들이 STEAM 교육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STEAM 교육이 과연 학교 현장에 얼마나 원활하게 뿌릴 내릴 수 있을 지에 대한 사전 연구의 성격으로 STEAM 교육 관련 설문지를 개발하여 초등교사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은 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이해도와 초중등교육에서의 필요성, 초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수업 시수, 교과 영역, 업무, 과학 교과 영향) 등에 대한 인식 내용과 STEAM 교육 참여 의향, STEAM 교육의 실현 가능성, STEAM 교육에 필요한 교사 능력, 근무학교의 STEAM 교육 실현 가능성, STEAM에 적합한 학년군, STEAM 교사 연수의 필요성, STEAM 연수 참여 의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지의 내용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3차에 걸쳐 검토하여 수정하였다. 설문 항목은 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이해도와 초중등교육에서의 필요성, 초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수업 시수, 교과 영역, 업무, 과학 교과 영향) 등에 대한 인식 내용과 STEAM 교육 참여 의향, STEAM 교육의 실현 가능성, STEAM 교육에 필요한 교사 능력, 근무학교의 STEAM 교육 실현 가능성, STEAM에 적합한 학년군, STEAM 교사 연수의 필요성, STEAM 연수 참여 의향 등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관련된 문항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의 내용 중 구체적인 적용 사례와 STEAM 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안에 대한 기술 문항을 3문항 추가하여 조사하였다.
설문 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이해도 문항에 ‘STEAM에 대해 들어 보았고 내용도 안다’라고 답한 교사들을 중심으로 설문지 내용의 구체적인 사항을 면담하여 정리하였다.
설문 항목은 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이해도와 초중등교육에서의 필요성, 초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수업 시수, 교과 영역, 업무, 과학 교과 영향) 등에 대한 인식 내용과 STEAM 교육 참여 의향, STEAM 교육의 실현 가능성, STEAM 교육에 필요한 교사 능력, 근무학교의 STEAM 교육 실현 가능성, STEAM에 적합한 학년군, STEAM 교사 연수의 필요성, STEAM 연수 참여 의향 등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관련된 문항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의 내용 중 구체적인 적용 사례와 STEAM 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안에 대한 기술 문항을 3문항 추가하여 조사하였다. 설문 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이해도 문항에 ‘STEAM에 대해 들어 보았고 내용도 안다’라고 답한 교사들을 중심으로 설문지 내용의 구체적인 사항을 면담하여 정리하였다.
초등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과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전략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3차에 걸쳐 검토하여 수정하였다. 설문 항목은 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이해도와 초중등교육에서의 필요성, 초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수업 시수, 교과 영역, 업무, 과학 교과 영향) 등에 대한 인식 내용과 STEAM 교육 참여 의향, STEAM 교육의 실현 가능성, STEAM 교육에 필요한 교사 능력, 근무학교의 STEAM 교육 실현 가능성, STEAM에 적합한 학년군, STEAM 교사 연수의 필요성, STEAM 연수 참여 의향 등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관련된 문항으로 구분하였다.
융합인재(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조사를 하기 위해 현장 교사들이 STEAM 교육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STEAM 교육이 과연 학교 현장에 얼마나 원활하게 뿌릴 내릴 수 있을 지에 대한 사전 연구의 성격으로 STEAM 교육 관련 설문지를 개발하여 초등교사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은 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이해도와 초중등교육에서의 필요성, 초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수업 시수, 교과 영역, 업무, 과학 교과 영향) 등에 대한 인식 내용과 STEAM 교육 참여 의향, STEAM 교육의 실현 가능성, STEAM 교육에 필요한 교사 능력, 근무학교의 STEAM 교육 실현 가능성, STEAM에 적합한 학년군, STEAM 교사 연수의 필요성, STEAM 연수 참여 의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인재(STEAM) 교육에 대한 기초 조사를 하기 위해 현장 교사들이 STEAM 교육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STEAM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지, 그리고 STEAM 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초등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과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전략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3차에 걸쳐 검토하여 수정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경인 지역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수학 · 과학 영재 담당 교사들로 93명을 편의 표집하였다. 표집의 편의를 위해 수학과학 영재 담당 교사들의 영재아동 교육 전략 연수 프로그램에 모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수 교육에 앞서 간단한 STEAM 소개와 함께 교육 정책의 방향을 안내하고 연수 시작과 함께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은 표 1과 같이 교육 경력 10년 이하의 교사가 45명(48.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자는 경인 지역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수학 · 과학 영재 담당 교사들로 93명을 편의 표집하였다.
성능/효과
4%(5명)에 그쳤다. STEAM 교육이 초등교육에서 필요하다는 결과(58%)와 비교하여 중등교육에서 필요하다는 결과(64%)가 약간 더 많은 것을 볼 때 담임 교사에 의해 모든 교과를 지도하는 초등보다는 각 교과 교사가 지도하는 중등 교육에서 STEAM 교육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비록 적은 수의 차이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분과한 교과목과 교과에 따라 담당 교사가 다른 중등 교육에서의 융합적 접근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들은 기존 과학교육에서 보여주고 있는 교과 내용의 흥미 저하와 과학 교과의 내용을 중요하고 가치있게 생각하지 않는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STEAM 융합 교육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들은 과학 수업이 이론과 문제 풀이 방식에서 벗어나, 기술과 공학, 예술과 수학 내용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보다 재미있고 학습자들의 미래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길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기술식 문항의 분석 결과와 교사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확인된 내용을 보면 STEAM 교육이 기존 과학 교육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어렵겠지만, 인식의 전환과 과학교육의 새로운 접근으로 효과적인 정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이러한 긍정적 분석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넷째,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를 살펴보면 STEAM 관련 업무와 수업에 참여할 의향이 부정적으로 나타나 참여하는 교사들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부정적 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STEAM 교육이 초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인식이 높아 STEAM 교육에 대한 초등교육의 영향을 좋게 보고 있었으며, STEAM 교육이 초등교육에서 수업 시수를 감소시켜 학습의 질을 높인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러한 인식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거나 기존 교과교육은 그대로 진행하면서 새로운 정책의 일환으로 STEAM 교육이 전개하지 말고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보다 정교하고 현실적인 STEAM 교육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STEAM 교육이 기존 과학교육에서 보여주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STEAM 융합교육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수업을 이론과 문제 풀이 방식에서 벗어나 기술과 공학, 예술과 인문적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보다 재미있고 학습자 미래 직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길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STEAM 교육에서도 창의성을 중시하고 미래 직업을 위한 전문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STEAM 교육에 대한 교육 정책이 발표되고 시행된 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STEAM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이해도는 낮은 편이지만, 초등교육에서 STEAM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 초등교육에서 다양한 교과를 융합하여 교수 학습하는 것이 좋다는 반응을 알 수 있었으며, 초등교육보다는 중등교육에서 STEAM 교육과 같은 융합 교육이 더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여 교과별 수업으로 진행되는 중고등학교에서 보다 효과적인 융합 교육 전략과 운영 방법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볼 수 있었다.
특히 개별 질문을 통해 분석을 한 결과, 학교시설과 실험시설의 부족, 관리자와 담당자 마인드의 부족으로 인한 행 · 재정적 지원 미비, 관련 교육내용과 교수 전략의 부재로 인한 교육활동의 어려움을 제시하였다.
실제로 STEAM 교육이 실시되면 그것을 지도할 교사들의 지도 여부 가능성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교사들의 능력과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STEAM 교육에 대해 참여하여 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은 24.8%(23명)에 불과하여 대부분의 교사들이 STEAM 교육을 낯설어 하고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7). 이것은 새로운 정책을 추진할 때 교사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교육 내용과 교수 전략을 적시에 제시해야 할 과제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STEAM 교육이 실시되었을 때 어떤 교육 내용 요소를 STEAM 교육이 담아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앞으로 계속 연구하고 개발되어져야 할 항목이다. STEAM 교육에서 가르쳐야할 내용에 대해 교사들의 창의적인 설계 능력(46명, 49.
1%(41명)에 이르지만, 동일한 수의 교사들이 요청하면 참여하겠다는 의향을 밝히고 있는 것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표 10). 따라서 STEAM 교육을 조기에 정착시키고, 전교사들의 교수학습 능력과 현장 적용을 위하여 STEAM 교육 연수를 모든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행정적 장치를 마련하고 연수를 운영해야 할 것이다.
융합 인재 양성 교육으로서 STEAM 교육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교사 집단의 아래로부터의 동의와 준비라는 ‘bottomup’ 방식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향후 STEAM 관련 프로그램 개발이나 교사 연수의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는 기초 연구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STEAM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수업 전략 수립 등을 세워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STEAM 교육이 왜 학교 현장에 필요하고,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어떻게 접근하고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교육계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과학재단(NSF)의 보고에 의하면 인간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래 융합 과학 기술로 무엇을 꼽고있는가?
지식 기반 사회에 접어들면서 흔히 21세기는 창의적 융합 시대라고 일컫고 있다. 미국 과학재단(NSF)의 보고에 의하면 인간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래 융합 과학 기술로 나노 기술(nanotechnology), 생명 공학 기술(biotechnology), 인지 과학(cognitive science), 정보 과학(information science)을 꼽고 있다(Roco & Bainbridge, 2002). 이에 대한 인식은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연합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STEM 교육이라는 용어는 누가 만들었는가?
미국의 STEM 교육은 원래 2003년 OECD에서 주관하는 성취도 평가인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 dent Assessment)에서 과학 수학 분야에서의 성적이 낮은 데서 비롯되었다. STEM 교육이라는 용어는 미국 2001년에서 2004년까지 NSF에서 연구하던 Ju- dith Ramaley 박사가 만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Maes, 2010). 미국 국가과학위원회에서는 PISA에서의 결과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과학 기술 관련 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을 결성하였다.
STEAM 교육은 무엇과의 연계성을 중요시한 것인가?
우리나라에서 말하고 있는 STEAM 교육은 미국이나 영국의 STEM 교육에 예술(광범위하게는 인문학까지 포함)활동을 덧붙여 Arts를 추가한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확장된 개념으로서 과학기술공학의 사회시스템과의 연계성을 중요시한 것이다(최정훈, 2011). STEAM 교육에 대한 용어는 2007년에 Yakman & Kim (2007)이나, Platz(2007) 등이 일찍이 사용하였으나, 우리나라에서의 STEAM 용어 사용은 이들과 관계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으며, 이들과 관계없이 사용한 우연의 일치라고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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